세월호 침몰사고 88일째인 12일 서울 도심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은 이날 오후 7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세월호 가족버스 전국순회 보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에는 세월호 참사 유가족 200여명과 시민 등 모두 5000여명(경찰 추산 1000명)이 참석했다.

이번 집회는 세월호 참사로 가족을 잃은 유가족들이 진행하는 첫 집회였다. 이들은 11박 12일간 진행한 '세월호 가족버스 전국순회' 결과를 발표했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지난 2일 서울 국회 정문 앞과 진도 팽목항, 경남 창원 경남도청 앞에서 출발해 순천, 울산, 부산 등 전국을 돌며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서명을 직접 받았다.

서명에는 이날까지 400만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은 다음 주 초께 서명 인원이 4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다. 취합된 서명은 오는 15일 국회에 전달할 예정이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이날 집회에서 가족들이 참여하는 '여아·가족 3자 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국회에 촉구했다.

이날 집회 1부에서 사회를 맡은 고(故) 유예은 양의 어머니 박은희씨는 "저희가 원하는 것은 조속한 실종자 수습과 철저한 진실 규명,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끝까지 책임자를 처벌하는 것"이라며 "다시는 저희와 같은 사람들이 생기지 않도록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주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시각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는 세월호 가족 130여명이 침묵 시위를 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4시께 가족들의 목소리가 포함된 '여야 3자 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촉구하며 연좌농성을 시작했다.

이들은 세월호 특별위원회 구성 내용으로 ▲국회와 피해자 가족이 1:1 비율로 위원 추천 ▲진실규명 소위원회, 안전사회 소위원회, 치유·기억 소위원회 설치 ▲기본 활동 기간 2년·연장 가능 기간 1년 ▲조사 기간 연장 여부는 위원회가 자체 결정 ▲조사 대상 기관이 정기적으로 국회에 보고하지 않을 시 징계 ▲특별위원회가 특검 수준의 독립적 기소권 행사 등을 요구했다.

가족 개최 집회가 끝난 오후 8시께 같은 장소에서 세월호국민대책회가 주최한 '4·16특별법 제정을 위한 서울시민 결의대회'가 이어졌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세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