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후2시 55분께 동부전선 GOP에서 총기를 난사하고 무장탈영한 임모 병장이 군과 사흘간 대치끝에 옆구리에 총상을 입고 검거돼 인근 병원으로 긴급 후송되고 있다   ©뉴시스

OP에서 동료병사들에게 총기를 난사한 뒤 무장 탈영한 임모(23) 병장이 생포됐다. 이 과정에서 임 병장은 자신의 왼쪽 가슴과 어깨 사이를 총으로 쏴 자살을 시도했으나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군은 이날 14시55분께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 소재 야산에서 본인의 K2 소총으로 자해한 임 병장을 생포해 인근 병원으로 이송 중에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임 병장은 군 수사기관으로 넘겨져 범행 동기와 사고경위 등에 대해 육군 중앙수사단의 조사를 받게 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고에 대해 김 대변인은 "다시 한 번 불미스러운 사고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특히 불편을 감수하고 작전에 협조해 주신 지역 주민께 거듭 감사와 송구의 말씀을 드린다"고 거듭 사과했다.

한편 군 수색병력은 이날 오전부터 임 병장과 접촉을 유지하면서 지속적으로 투항을 권고했다. 이 과정에서 임 병장이 울면서 부모와 전화통화를 원해 현장 작전부대 지휘관이 비무장으로 다가가 휴대전화를 건네기도 했다.

이후 오전 8시40분께 임 병장과 아버지 사이에 통화가 이뤄졌으며 오전 11시25분께는 임 병장의 아버지와 형이 군과 대치하고 있는 현장에 도착해 지속적으로 투항을 권고했다. 하지만 임 병장은 이에 응하지 않고 자살을 시도했다.

군 당국은 임 병장이 자살을 시도한 직후 생포했으며 출혈이 심해 헬기를 이용해 국군강릉병원에서 응급조치를 받았다.

군 관계자는 "오후 3시32분께 헬기를 이용해 국군강릉병원으로 이송해 응급처치 후 앰뷸런스로 강릉아산병원으로 이송하고 있다"며 "자해한 위치는 왼쪽 가슴과 어깨 사이이고 출혈이 좀 있다. 정신은 있는데 출혈이 지속되면 의식을 잃을 수도 있다. 날씨가 나빠 서울로 이송은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무장탈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