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삼성전자는 8일 올해 1분기 매출 53조, 영업이익 8조4000억원(잠정실적)을 올렸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0.25% 올랐으나, 영업이익은 4.33% 감소했다. 전분기 대비로는 매출은 10.59% 감소한대신, 영업이익은 1.08% 늘어났다. 전통적 비수기인 1분기라는 조건을 볼 때 선방했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들은 삼성전자의 1분기 영업이익을 평균 8조4400억원, 매출액은 54조6400억원으로 추정했다. 매출액은 애널리스트들의 평균 예상치인 54조6천807억원을 밑돌았다.

증권가는 사업 부문별로는 주력사업인 IT·모바일(IM)과 반도체 사업 실적은 비교적 양호할 것으로, 소비자가전(CE)과 디스플레이 사업부는 기존과 비슷하거나 예상보다 부진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IM 부문은 마케팅 비용 감소와 선제적 재고조정, '갤럭시S5'의 조기 출시 효과 등에 힘입어 당초 예상 수준에 부합하거나, 이를 넘어설 것이란 예상이다. 반도체 사업은 메모리 업황 호조가 지속되고 있지만 시스템 반도체 부문의 실적 약세로 전분기와 비슷한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제한적인 갤럭시S5 출시효과에 따른 OLED의 가동률 회복 지연과 LCD 가격 하락 등으로 영업이익이 이전 전망보다 감소할 것이란 예상이다. CE부문은 계절적 비수기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당초 예상보다 부진하거나, 초고화질(UHD) TV 등 프리미엄 제품 비중의 확대로 전년 대비 성장할 것이란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하지만 1분기 실적 회복이 두드러질 정도는 아니지만 비수기인 점을 감안하면 일단 우려했던 실적 하강에 제동을 걸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또한 지난 4분기 실적 악화가 올해 1분기까지도 실적 개선이 쉽지 않을 것이라던 당초 우려를 덜어내 대체로 선방했다는 평가다.

향후 실적에 대해 새로 출시한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5의 판매가 본격화되고 가전 부문이 성수기로 진입하는 2분기는 실적 개선폭이 커질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증권가는 2분기부터는 삼성전자 영업이익이 9조원대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작년 4분기 실적을 공개한 자리에서, 올해 전망을 상저하고(上低下高)의 실적 흐름을 예상했다.

한편 잠정실적은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IFRS)에 의거해 추정한 결과이며, 아직 결산이 종료되지 않은 가운데 투자자들의 편의를 돕는 차원에서 제공되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2009년 7월부터 국내 기업 최초로 분기실적 예상치를 제공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삼성전자 #영업이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