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밤 인천공항에서 필리핀 보라카이로 향하던 필리핀 에어라인 소속의 여객기가 엔진 이상으로 회항했다.

필리핀 에어라인 소속의 여객기(기종 A320) PR491가 이날 밤 9시44분께 필리핀의 유명 휴양지인 보라카이를 향해 인천공항을 이륙했으나 10여 분만에 오른쪽 날개 쪽 엔진에서 수차례 '펑'하는 소리와 함께 불꽃이 튀는 등 기체결함을 발견하고 인천공항으로 되돌아 왓다.

이 여객기는 착륙과정에서 랜딩기어 이상으로 2시간 가까이 4~5차례 착륙을 시도하다 밤 11시 21분께 인천공항 117번 게이트에 무사히 착륙했다.

인천공항측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앰뷸런스를 수 대 배치하는 등 한 때 대형 사고에 대한 우려가 고개를 들기도 했다.

항공사측은 항공기 엔진에 새가 빨려들어가 문제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고 국토교통부에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 항공기에는 한국인 승객 170여명이 탑승했다.

이 항공기에 탑승한 한 여성 승객은 "마지막 착륙 시도에 앞서 승객들의 위치를 옮기고 일부 어린이들에게 구명조끼를 입히는 등 만약의 사태에 대비했다"며 당시 아찔한 순간을 털어놓았다.

또 다른 승객은 "마지막으로 시도 후 안되면 비상구를 뜯는 방법까지 애기가 나왔지만 마지막에 극적으로 착륙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그는 "이륙 후 몇분이 지나지 않아 쾅하는 소리를 들었다"며 "이 같은 기종(에어버스 A320)이 어제 미국 필라델피아 공항에서 사고가 발생한 비행기라 더욱 겁이 났다"며 말했다.

이날 엔진 이상으로 보이는 기체결함으로 회항 소동을 빚은 필리핀 에어라인 소속의 항공기는 지난 13일 미국에서 사고가 난 항공기와 같은 기종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3일자 미국 일간지 데일리 뉴스 등에 다르면 이날 오후 6시30분께(현지시간) 미국 필라델피아 국제공항에서 U.S 에어웨이의 여객기(A320 기종) 한대가 이륙 중 랜딩기어(항공기 이착륙 장치)에 문제가 생겨 항공기 앞쪽 타이어가 터져 활주로 바닥에 부딪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한편 인천~보라카이 필리핀항공 PR491 여객기는 당초 전날 밤 8시50분 이륙할 예정이었으나, 여객기 기체 문제 등으로 지연돼다 9시44분께 이륙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회항소동을 빚은 필리핀 에어라인과 같은 기종인 항공기. 13일(현지시간) 미국 필라델피아 국제공항에서 US에어웨이 1702 항공기가 이륙 중 랜딩기어에 고장이 발생해 동체 앞부분이 활주로 바닥에 부딪치며 멈춰섰다. 2014.03.14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항공기회항소동ㅣ #보라캉; #필리핀항공 #필리핀에어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