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연 주최로 '한국교회 연합운동 대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이동윤 기자

한국교회 연합운동의 방향성을 찾기 위한 '한국교회 연합운동 대토론회'가 한국교회연합(한교연·대표회장 한영훈 목사) 주최로 6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됐다. 지난달 27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홍재철 대표회장은 한교연에 연합운동 통합 방안을 제시했었다. 이에 한영훈 한교연 대표회장은 6일 대토론회와 17~18일 한교연 임원 워크숍 후 구체적인 한교연 입장을 정할 것이라고 밝혔고, 이 때문에 이날 대토론회에 대한 관심이 집중됐다.

발제하는 김재성 박사.   ©이동윤 기자

김재성 박사(국제신대 교수)는 먼저 대형집회 위주의 연합운동과 그 문제점에 대해 지적했다. 그는 "대형집회 위주로 진행된 과거 한국교회의 연합운동에 아무런 감동이 없는 이유가 바로 죄인임을 철저히 자각하지 않고, 허공을 가르는 겉치레 행사에만 그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교수는 "정치적 에큐메니컬 운동이 한국교회에 끼친 영향이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에큐메니즘 운동을 주도한 WCC가 동방정교회를 포용하는 연합운동을 표방하면서 태동했는데, 한국교회에는 너무나 큰 갈등과 분열을 심어놓았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결론적으로 세계 초교파 에큐메니칼(교회일치) 운동은 진정한 교회연합의 정신을 구현할 수 없음을 보여주고 말았다"면서 "20세기 세계 교회협의회가 내놓은 교회 일치운동(에큐메니즘)은 한국교회 연합 운동의 대안이 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또 세속 정치의 관행을 흉내 내는 기독교 지도자들의 문제점도 김 교수는 지적했다. 그는 "목회자들이 명예욕과 권세에 집착해, 연합단체를 출세의 수단처럼 착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더불어 그는 연합 운동은 한국교회의 마지막 회복과 갱신이 기회라며, 대 사회적인 신뢰를 잃어 버린 상황에서 교회 갈등과 문제의 현장에 연합기관들이 나서서 자정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발제하는 박명수 박사.   ©이동윤 기자

박명수 교수는 '한국교회 연합운동의 현황과 방향'에 대해 발제했다.

박 교수는 현 한국교회의 위기는 내부로부터 온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각종 선거에 나타난 금권문제, 대형교회의 리더십 이양과정에서 나타난 각종 문제, 무분별한 교회 개척으로 인한 신뢰도 추락, 연합운동의 위기 등이 한국교회의 커다란 문제점이라고 밝혔다.

박 교수는 현 한국교회 연합운동의 가장 큰 과제는 대표성을 지닌 연합단체의 탄생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가기관에 한국교회를 대표하기 위해 ▲다른 종교와의 관계에서 기독교를 대변할 연합기관이 필요해서 ▲대사회적으로 기독교를 대변하기 위해 ▲한국교회 내 수많은 갈등을 조정할 기관이 필요해서 등의 이유로 한국교회를 대표할 연합기관이 존재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교수는 한국교회 연합기관의 주요 과제 중 하나로 우선 종교인의 과세, 종교교육문제, 해외선교사 신분보장문제, 교과서의 기독교 왜곡 축소문제, 기독교 근대문화 유산의 보호 등의 문제를 두고 정부와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대형교회 리더십 교체와 개척교회 목회자 생계 문제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연합기관이 다종교 사회에서 기독교를 대표해 활발한 활동을 펼칠 것과 반기독교 운동에 대한 대응을 강조했다.

또 박 교수는 "한국교회 연합운동은 한국교회의 대다수를 대변하는 복음주의적인 운동이 되어야 한다"며 "대다수의 한국 기독교인들은 극단적인 보수도, 극단적인 진보도 용납하지 않고 온건한 복음주의 신앙을 강조한다. 복음주의는 성경의 권위를 믿고, 체험적인 신앙을 강조하며, 전도를 가장 중요한 사명으로 생각하는 신앙의 형태다"라고 밝혔다.

박 교수는 "한국교회는 하나의 대표적인 연합기관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그 연합기관은 강력한 인적·재정적인 힘을 가진 단체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한기총과 한교연의 통합을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한교연 한영훈 대표회장은 "한기총에서 한교연과의 통합을 원한다는 메시지를 보내왔다"며 "오는 17~18일 열리는 한교연 임원 워크숍 중 임원회를 열고, 이 문제를 공식 안건으로 다룰 예정"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한국교회연합기구통합 #한국교회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