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일치 박원순과 안철수
(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 대학원장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수피아홀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단일화에 관한 입장을 발표한 뒤 포옹을 하고 있다.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단일화 협상에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양보를 이끌어내 단일후보가 된 박원순(55) 변호사는 국내 시민단체 운동의 선구자이다.

1995년∼2002년 대표적 시민단체인 참여연대 사무처장으로 활약하며 대기업 주주총회에서 `소액주주 권리찾기' 운동을 벌이는 등 사회개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소탈한 외모지만 대쪽같은 성품의 인권 변호사로 유명하며, 한국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1996년 `아시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막사이사이상을 받았다.

박 변호사는 이른바 `긴급조치 9호세대'로 1975년 서울대 법대 1학년 재학시절 유신체제에 항거해 할복한 고(故) 김상진 열사의 추모식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투옥, 제적된 뒤 단국대 사학과로 적을 옮겼다.

80년 사시 22회에 합격, 대구지검 검사로 1년여 근무하다 옷을 벗고 인권변호사로 변신했다.

권인숙 성고문사건, 미국 문화원 사건, 한국민중사 사건, 말지(誌) 보도지침 사건, 서울대 우조교 성희롱사건 등의 변론을 맡았다. 국민연금 노령수당 청구소송을 승소로 이끌며 `생활 최저선'이라는 개념을 처음 도입하기도 했다.

참여연대 사무처장과 상임집행위원장을 역임한 데 이어 2002년부터 아름다운재단과 아름다운가게 상임이사를 맡아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왔다.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인 1위를 달리던 안 원장이 `마음 속 응원자'라며 애정을 나타냈고, 결국 후보직을 양보할 만큼 깊은 친분을 키운 것은 아름다운가게의 사회공헌 활동이 계기가 됐다.

박 변호사는 6일 후보단일화 기자회견에서 "안 원장과는 오랜 세월 동안 서로가 공유할 수 있는 것이 많았다. 잠깐의 대화로도 서로의 진심이 통했다"면서 "앞으로 이 아름다운 관계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박원순 #인권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