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13장, 14장에 나오는 짐승(바다와 땅에서 올라온 짐승)과 그의 우상은 단순한 역사적 사건이나 한 개인을 넘어,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탄의 최종적인 통치와 종교적 시스템을 상징합니다.

A. 짐승과 그의 우상의 의미

1. 짐승의 기원: 사탄의 권능을 위임받은 존재
• 1-1. 개념: 짐승은 ‘용(사탄)’에게서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직접적으로 부여받아 활동합니다(계 13:2).

김정부 목사
김정부 목사(찬송하는교회 담임, 한국교회법학회 이사)

• 1-2. 강해: 이는 짐승이 단순한 세상 권력이 아니라, 사탄의 영이 완전히 뒤에서 조종하며 하나님의 주권에 대항하도록 세운 최종적인 대리자임을 의미합니다.

2. 짐승의 정체 (첫째 짐승): 정치적 제국 권력
• 2-1. 개념: 바다에서 올라온 첫째 짐승은 열 뿔과 일곱 머리를 가졌으며 (계 13:1), 이는 다니엘서의 예언에 나타난 것처럼 하나님을 대적하는 거대한 세계 제국이나 정치적 권세를 상징합니다.
• 2-2. 강해: 이 짐승은 역사 속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박해하고 하나님을 모독하며, 모든 세상 사람들의 경배를 요구하는 제국주의적 세력의 총체입니다.

3. 짐승의 정체 (둘째 짐승): 거짓 선지자(종교적 권력)
• 3-1. 개념: 땅에서 올라온 둘째 짐승은 어린 양같이 두 뿔이 있어 온화해 보이지만 용처럼 말을 하는(계 13:11) 거짓 선지자를 상징합니다.
• 3-2. 강해: 이는 기독교의 외형을 갖추고 등장하여 사람들을 속이고 거짓된 이적을 행하며, 대중을 **첫째 짐승(정치 권력)**에게 복종시키도록 종교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세력입니다.

4. 짐승의 우상: 경배를 강요하는 제도적 시스템
• 4-1. 개념: 둘째 짐승이 첫째 짐승을 위해 만들게 한 우상(계 13:14)은 국가 권력과 타락한 종교가 결합하여 만든 강제적인 숭배 체제입니다.
• 4-2. 강해: 이는 모든 사람이 첫째 짐승의 통치를 인정하고 따라야 한다는 최종적인 신앙적 시험대를 의미하며, 경배하지 않으면 사회적, 경제적, 물리적 박해를 가하는 시스템입니다.

5. 짐승의 상처: 거짓된 부활과 능력의 과시
• 5-1. 개념: 첫째 짐승은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되었다가 다시 살아나는(계 13:3, 12) 기적을 통해 온 세상의 놀라움을 받습니다.
• 5-2. 강해: 이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조롱하고 모방하는 사탄의 거짓 행위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이 기적을 보고 짐승의 능력을 신적인 것으로 오인하여 따르게 됩니다.

6. 짐승의 활동: 하나님과 성도에 대한 참람함
• 6-1. 개념: 짐승은 큰 말과 참람된 말을 하며 42달 동안(계 13:5, 6) 활동할 권세를 받습니다.
• 6-2. 강해: 짐승은 하나님의 이름, 성막, 하늘에 거하는 자들을 모독합니다. 이는 하나님만이 받으셔야 할 영광을 가로채고, 성도들을 공개적으로 핍박하는 반(反)신적 행위입니다.

7. 우상의 기능: 말하게 하고 죽이게 하는 권세
• 7-1. 개념: 둘째 짐승은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말하게 하고, 경배하지 않는 자는 다 죽이도록(계 13:15) 권세를 행사합니다.
• 7-2. 강해: 이 우상은 살아있는 듯한 강력한 권위를 가지며, 그 명령은 법적인 효력을 가집니다. 이는 종교적인 신앙 고백을 국가적인 의무로 강요하여, 불순종하는 자들에게 사형까지 집행할 수 있는 강력한 독재 체제를 상징합니다.

8. 경배의 쟁점: 창조주 vs 피조물
• 8-1. 개념: 짐승과 우상에게 경배하는 것은 창조주 하나님(계 14:7)께 경배를 돌리는 것을 거부하고, 피조물과 사탄의 세력에 충성을 바치는 신앙의 근본적인 배교 행위입니다.
• 8-2. 강해: 최후의 시대는 ‘누구를 경배할 것인가’를 둘러싼 영적 전쟁이며, 짐승에게 경배하는 자들은 결국 하나님의 진노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9. 짐승의 표: 경제적 통제와 소유권의 증표
• 9-1. 개념: 짐승의 표는 오른손이나 이마에 받게 하며, 이 표가 없이는 매매를 못하게 합니다 (계 13:16, 17).
• 9-2. 강해: 이는 짐승의 시스템이 모든 경제 활동을 통제하는 강력한 사회적 배제 시스템이며, 표를 받는다는 것은 짐승의 소유가 되어 그의 통치에 완전히 순응하겠다는 서약입니다.

10. 우상 숭배의 죄: 음행의 포도주를 마신 행위
• 10-1. 개념: 짐승에게 경배하는 것은 큰 성 바벨론이 모든 나라에 마시게 한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계 14:8)에 취한 것과 같습니다.
• 10-2. 강해: 짐승 숭배는 하나님을 떠난 영적 간음이며, 거짓 교리와 세속적인 쾌락에 도취되어 하나님의 심판을 자초하는 타락한 신앙의 결과입니다.

11. 짐승의 수(666): 불완전한 인간 통치의 상징
• 11-1. 개념: 짐승의 수는 사람의 수이며 666입니다 (계 13:18).
• 11-2. 강해: '7'이 하나님의 완전함이라면, '6'은 완전에 이르지 못한 불완전함을 뜻하며, 세 번 반복된 '666'은 하나님의 완전한 권위를 흉내 내는 지극히 인간적이고 세속적인 통치의 절정을 상징합니다.

12. 짐승과 우상의 종말: 영원한 불못
• 12-1. 개념: 짐승과 거짓 선지자는 결국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계 19:20), 그곳에서 세세토록 밤낮 고난을 받게 됩니다 (계 20:10).
• 12-2. 강해: 짐승과 그의 시스템은 일시적인 성공을 거두지만, 그 최후는 영원한 멸망입니다. 이는 이들에게 경배한 자들에게 임하는 심판의 확실성을 증거하며, 성도들에게는 하나님께 대한 충성의 동기가 됩니다.

B-1. “짐승과 그의 우상”에 대한 성경적 개념
요한계시록 13장에는 두 짐승이 등장하며, 이들은 용(사탄, 계 12:9)에게 권세와 능력을 받아 하나님을 대적하고 백성들을 미혹하는 적그리스도의 세력을 상징합니다.

구분
성경적 개념 (요한계시록 13장)

관련 성구

첫째 짐승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 용에게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받은 정치적, 제국적 권세 (하나님을 모독하고 성도를 핍박하는 세상 권력, 다니엘 7장의 네 짐승의 특징을 합한 모습).
계13:1 -2, 5, 7

둘째 짐승
땅에서 올라온 짐승: 어린 양같이 두 뿔이 있고 용처럼 말하는 종교적, 문화적 권세(거짓 선지자의 역할을 하며 첫째 짐승을 숭배하도록 미혹하고 강요함).
계 13:11-12, 14

짐승의 우상
첫째 짐승을 위해 만든 형상: 둘째 짐승(거짓 선지자)이 이적을 행하여 만들게 하고, 생기를 받아 말하게 하여, 경배하지 않는 자는 죽이게 하는 강제된 우상 숭배 시스템 (국가 권력과 종교 권력이 연합하여 강요하는 배교 행위).
계 13:14-15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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