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희 의장
천안시의회 정도희 의장. ©최승연 기자

천안시의회는 천안 시민을 대표하는 입법기관으로서 조례를 제정하고, 의결기관으로서 천안시의 중요한 사안에 대해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의회의 각 위원회에서 현장방문 등을 통해 기관 및 시설의 실태를 깊이 있게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연구모임을 통해 시를 위한 정책에 대해 고민하며 나아가고 있다.

천안시의회의 정도희 의장을 만나 천안시의회의 주요 활동, 다뤄지는 주요 안건, 의회의 비전 등을 들어볼 수 있었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 자기소개 부탁드린다

“제9대 천안시의회 전반기 의장을 맡게 되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지역주민들의 성원에 힘입어 4선 의원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되었다. 2010년 시의원으로 정계 활동을 시작해 13년 동안 정계에 몸을 담아왔다. 지난 시간을 통해 지금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 정계에 입문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솔직히 말씀드리면 정치는 저와 특별한 연결고리가 있어서 연을 맺은 것은 아니다. 다만, 학창 시절부터 정치와 행정은 국민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상호작용을 할 수밖에 없다는 지론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생각들이 저를 부지불식간에 정치로 이끌었던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한다.”

◆ 천안시의회의 주요 활동에 대해 소개 부탁드린다.

“천안시의회는 천안시의 정책을 위해 기관 및 시설의 실태를 깊이 있게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의 개선을 요구하며, 다수의 연구모임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의원마다 관심 있는 분야를 깊이 있게 공부하고 천안시를 위한 정책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5분 발언과 시정질문,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주요 현안에 대해 점검하고 의견을 제시하여 감시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천안시체육회 종목단체협의회 간담회, 천안시의회 초청 어린이집 연합회 간담회, 재외동포청 천안유치를 위한 천안시의회 정책토론회 등을 개최하여 시민의 소리를 경청하려 노력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타 자치단체와의 관계 강화에 힘쓰고자 충남 15개 시·군 화합을 위한 체육대회를 개최하여 시·군 의회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충남 내 현안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있다.”

◆ 천안시의회에서 다뤄지는 주요 안건은 무엇인지?

“의회에서 다뤄지는 안건은 주로 시장이 발의 하는 예산안, 결산안, 조례안, 동의안 등과 시의원이 발의하는 조례안, 건의안, 결의안 등이 있다. 대표적으로 지역의 다양한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건의안과 결의안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천안시 조정대상지역 지정헤제 촉구 결의안, 천안시 성환종축장 부지에 대한 차질 없는 첨단국가산업 단지 유치 결의안, 천안시 국립치의학연구원 유치 건의안. 성환평택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촉구 건의안,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C 노선 천안연장 결의안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천안시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최근에 <천안 내일을 논하다>를 출간했는데 집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천안 내일을 말하다>는 제 삶의 여정과 정치인으로서의 경험, 그리고 천안이라는 특별한 곳에서의 이야기를 하고자 집필하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천안시민과 동료 정치인, 그리고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저의 정치 경험 그리고 대한민국의 심장으로 뛰는 천안을 향한 비전을 전하고, 천안에 대한 애정을 공유하기 위함이다. 또한 나 자신을 돌아보고, 천안시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데에 영감을 주길 희망하면서 책을 집필했다.”

정도희 의장
정도희 의장은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나아가겠다'고 했다. ©최승연 기자

◆ 최근 언론에서 “시민을 위한 역동적인 의회를 만들겠다”고 발언한 바가 있는데?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시민의 요구도 다양해지고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의회도 멈춰 있을 수 없다. 현장에서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자 발로 뛰었고 현장에서 놓치는 부분을 채우기 위해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한 바가 있다. 많은 시민이 참여해서 지역 현안에 대한 질문과 건의사항에 대해 의원들과 직접 소통하는 자리였다. 아무리 이야기를 들어도 그것을 실행하는 행동력이 없다면 의미가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시민들이 주신 소중한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의정에 반영하여 늘 새로워지는 역동적인 의회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

◆ 천안시의회의 비전에 대해 소개 부탁드린다.

“제9대 천안시의회의 의정 목표는 『든든한 시민의 힘! 새롭게 도약하는 천안시의회』 이다. 이 문구에 천안시의회의 비전이 담겨있다. 언제나 시만의 편에서 힘이 되어드리고 시민의 소리를 들어 바람직한 방향으로 항상 새롭게 변화해 나가고자 노력하여, 천안시민들에게 꿈과 희망이 되는 의회가 되겠다는 것이며, 모든 의정활동이 지향점이 시민의 삶이고 그 판단도 시민의 눈높이라는 의미이다.”

◆ 끝으로 더 하실 말씀이 있다면?

“천안시의회에 한결같이 보내주시는 격려와 사랑에 의장으로서 무한한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천안시의회는 천안시민들을 위해 최선의 의정활동으로 보답하도록 노력하겠다. 남은 임기 기간 의장으로서 주어진 역할 수행에 충실하도록 노력하겠다. 때때로 보내주시는 따끔한 질책에도 귀 기울여 의정에 반영하도록 하겠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천안시의회 #정도희의장 #기독일보 #기독일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