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신천지 척결 고양시 범시민 비대위 발대식이 열리는 모습.
이단신천지 척결 고양시 범시민 비대위 발대식 주요 참석자들이 단체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정민 의원실 제공

경기도 고양시(이동환 시장)가 민원 제기로 인해 신천지 측 건물로 추정되는 일산동구 소재 한 건물에 대한 용도변경허가 취소 절차를 진행 중인 가운데, 지역사회의 조직적 반대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단신천지 척결 고양시 범시민 비대위 발대식’(상임총괄위원장 박한수 목사, 비대위)이 최근 경기 고양시 소재 제자광성교회(담임 박한수 목사)에서 열렸다. 이날 발대식에는 주최 측 추산 고양시 주민 800여 명이 참석했다.

앞서 한국교회에서 이단으로 규정된 신천지 측은 지난 2018년 고양시 풍동 소재 지하 1층, 지상 3창 규모의 해당 물류센터을 매입해 그해 종교시설로 용도변경을 신청했으나 거부됐었다. 그러자 신천지 측은 다시 지난해 8월 종교시설로 용도변경을 신청했는데 고양시가 이를 승인해줬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고양시 지역주민들과 정치인들은 신천지가 매입한 해당건물을 모략포교의 전진기지로 삼을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거세게 반대하고 나섰다. 건물 인근엔 17개 초·중·고교가 위치한 만큼 주민 불안은 더욱 가중되는 실정이다.

이날 발대식에서 상임총괄위원장 박한수 목사가 비대위가 발표한 ‘이단사이비척결을 위한 결의문’을 낭독했다.

비대위는 결의문에서 “우리는 인간의 존엄을 파괴하며 잘못된 사상에 뿌리를 두고, 반사회·반윤리적 행위를 일삼는 이단사이비 척결을 다짐하고 안전하고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고 했다.

이어 “이단과 사이비로부터 내 자신과 가정, 지역사회와 이웃을 보호하고 우리 삶의 현장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며 “우리는 이단과 사이비의 반사회적이며 반윤리적인 행위의 위험성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주변사람들에게 그 위험성을 적극 알리며, 안전하고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앞장선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단과 사이비의 잘못된 행위와 포교들이 우리의 가정과 주변의 삶의 현장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심각성을 인지하고, 그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예방활동에 적극 참여한다”며 “우리는 이단과 사이비의 반사회적·반윤리적 행위들로 인해 지역사회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정부기관과 언론기관에 협조를 받아 대책을 마련하고 대책을 실행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 단체는 이런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지난 8월 고양시가 건물 전체 면적의 약 80% 이상을 종교시설로 용도변경 승인한 일산동구 풍동 한 물류시설 전경.
신천지 측이 매입해 용도변경을 시도한 고양시 일산구 풍동 소재 물류센터. ©고양시 제공

한편, 고양시(이동환 시장)는 신천지 측 건물로 추정돼 논란이 된 일산동구 소재 한 건물에 대한 용도변경허가 취소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에 앞서 김종혁 국민의힘 고양병 당협위원장과 지역사회 국회의원·시·도의원들이 잇달아 성명을 발표하는 등 고양시로부터 직권취소 결정을 받아내는데 일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김종혁 당협위원장은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신천지 측이 해당 물류센터를 거점삼아 교회를 세우고자 위장거래를 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김 위원장은 “건물은 2018년 7월 26일 (주)엘지하우시스에서 김모 씨에게 소유권이 이전됐다”며 “실거래 가격은 200억 원이고, 근저당권은 설정돼 있지 않았다. 은행 대출 없이 전액 현금으로 샀다는 의미”라고 했다.

김 위원장에 따르면, 김 씨가 2018년 매입한 이 건물은 이에 대한 용도변경을 신청해 고양시의 허가를 받아낸 2023년 6월까지 5년 동안 공실상태였다고 한다.

그러면서 “은행 대출 없이 현금으로 200억 원 건물을 매입하고, 그 건물을 5년 가까이 비워 놓는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납득되지 않다”며 “신천지가 김모 씨를 내세워 차명거래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또 고양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및 지역위원장, 시·도의원들도 고양시의회에서 성명서 발표 및 이동환 고양시장 항의 방문을 통해 용도변경 취소를 촉구하기도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천지 #고양시 #이단신천지척결고양시범시민비대위 #신천지건물 #용도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