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교육은 수도국제대학원대와 총회신학교

예장 합동개혁 예장 개혁 합동총회
예장 합동개혁과 예장 개혁의 합동총회가 25일 서울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렸다. ©김진영 기자
앞서 각각 총회를 통해 교단 통합을 결의했던 예장 합동개혁(총회장 정서영 목사)과 개혁(총회장 정상문 목사)이 25일 서울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 대강당에서 ‘합동총회’를 갖고, 단일한 ‘예장 개혁총회’로 출범했다.

양 교단 총회장과 총회합동전권위원회 위원장 및 서기가 서명한 ‘합동선언문’에 따르면 양 교단은 신학과 신앙이 같고, 특별히 개혁주의 보수신학을 중심으로 하고 있어 총회를 합동하기로 뜻을 같이 했다.

통합한 총회의 명칭은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예장) 개혁으로 한다. 헌법과 규칙은 ‘총회헌법및규칙제정위원회’를 구성해 제정하고 총회조정위원회 조율 후, 총회 의결을 거쳐 확정하기로 했다.

총회 임원 구성은 △총회장: 합동개혁 △부총회장(목사): 개혁 △부총회장(장로): 합동개혁 △서기: 개혁 △부서기: 합동개혁 △회의록서기: 개혁 △부회의록서기: 합동개혁 △회계: 합동개혁 △부회계: 개혁으로 하고 감사는 양측에서 1인씩 2인으로 하기로 했다.

또 총회 신학교육은 현재 양 교단이 인준한 수도국제대학원대학교와 총회신학교로 한다. 아울러 총회 합동 후 총회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 일정 기간 △총회발전위원회 △총회조정위원회 △한법및규칙개정위원회 △총회합동및영입위원회 등을 설치한다.

“조금씩 양보·이해·수용하면서 좋은 교단 되자”

예장 합동개혁 예장 개혁 합동총회
예장 합동개혁 정서영 총회장(왼쪽)과 예장 개혁 정상문 총회장이 서로 손을 맞잡으며 양 교단의 통합을 선언하고 있다. ©김진영 기자
이에 따라 이날 합동총회에선 정서영 목사가 총회장으로 취임했다. 정 총회장은 취임사에서 “신학과 신앙은 같지만 서로 다른 환경에서 목회해 왔는데 오늘부터는 마음을 열어 서로를 인정하자”며 “조금씩 양보하고 이해하고 수용하면서 개혁교단이 한국교회를 이끄는 좋은 교단으로 발전하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신광수 목사(세기총 사무총장)가 사회를 본 합동선언식에선 정두일 목사(개혁 측 합동전권위원장)가 합동선언문을 발표했고, 양 교단 총회장들인 정서영 목사와 정상문 목사가 서로 손을 맞잡으며 교단의 합동을 선언했다.

이어 한찬영 목사(개혁 측 합동전권위원회 서기)가 합동한 교단의 제108회기 임원을 발표했다. 임원은 △총회장 정서영 목사 △부총회장 이상규 목사·유연섭 장로 △서기 김양수 목사 △부서기 궁철호 목사 △회의록서기 박영일 목사 △부회의록서기 김학현 목사 △회계 최공호 목사 △부회계 김기천 장로 △감사 이진섭·임강원 목사다.

“이제 두 교단 아닌 하나의 예장 개혁총회”

예장 합동개혁 예장 개혁 합동총회
통합된 예장 개혁총회의 신 임원들. ©김진영 기자
이후 예배에선 임강원 목사(찬양권능교회)의 기도와 이현숙 목사(기쁜우리교회)의 성경봉독, 정선화 교수(수도국제대학원대학교 음악대학원장)의 특송 후 정상문 목사(개혁 측 직전 총회장)가 ‘개혁의 밭에서 열매를 맺는 총회가 되라’(요한복음 12:24)라는 제목으로 설교했다.

정 목사는 “이제 두 교단이 아니다. 하나의 예장 개혁총회”라며 “한 알의 밀알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않으면 한 알 그대로 있지만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는다고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마태복음 13장에는 좋은 밭에 심긴 씨앗은 100배, 60배, 30배의 열매를 맺게 된다고 나와 있다”고 했다.

그는 “개혁총회도 새롭게 거듭나 적어도 30배의 부흥과 성장을 하게 될 줄 믿는다. 그러자면 총회원 한 사람 한 사람이 밀알이 되어 땅에 심겨져야 한다”며 “이 시간 이후부터 파벌도 계파도 없다. 총회장님을 중심으로 한 마음이 되어 교단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자”고 했다.

“한국교회 분열의 역사에서 연합의 계기 마련”

예장 합동개혁 예장 개혁 합동총회
참석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진영 기자
이어 류영모 목사(예장 통합 증경총회장, 한국교회총연합 전 대표회장), 길자연 목사(예장 합동 증경총회장,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전 대표회장), 김요셉 목사(에장 대신 증경총회장, 한국장로교총연합회 전 대표회장)가 축사했다.

류영모 목사는 “두 교단의 통합은 신학적 뼈대를 든든히 하며 함께 힘을 합쳐 한국교회의 희망을 이어갈 수 있다는 기대 때문에 마땅히 축하를 드리게 된다”며 “양 교단의 통합이 내적으로는 부흥을, 외적으로는 연합기관의 화합을 가져오길 바란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에 등불이 되는 귀한 역사의 새 출발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길자연 목사는 “그 동안 한국교회의 역사는 분열의 역사였다. 교리의 차이, 환경과 정치적 차이로 분열한 것이 사실이었다”며 “성경은 성령의 하나 된 것을 힘써 지키라고 말씀하셨다. 2023년은 특별히 한국교회가 연합하는 하나의 계기를 마련했다고 본다. 양 교단의 합동을 보면서 한국교회에 이제는 연합하는 일들이 많이 일어나겠구나 하는 기쁜 마음이 든다”고 했다.

김요셉 목사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 되시는 예수님에게서 이탈한 것을 원래의 자리로 회복시키는 것이 개혁”이라며 “그러므로 대한예수교장로회 개혁 교단이라는 이름은 매우 성경적이다. 앞으로 이 교단이 개혁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하나의 이정표를 세워 혼돈에 빠진 한국교회를 개혁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후 유예리 교수(수도국제대학원대학교 음악학과)의 축가, 김순귀 목사(총무)의 광고, 정영민 목사(증경총회장)의 축도로 마쳤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합동개혁 #개혁 #예장개혁 #정서영 #정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