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의 이야기 기술
도서 「성서의 이야기 기술」

히브리 성서의 작가들은 살아 있는 듯한 인물과 행동을 기교 있게 그려내면서 분명히 즐거움을 느꼈고, 그 결과 수백 세대에 걸친 독자들에게 사라지지 않는 즐거움을 줄 자료를 만들었다. 그러나 상상력이 풍부한 이 놀이의 기쁨에는 한편 거대한 영적 절박함이 배어 있다. 성서의 작가들은 복잡하고 때로는 매혹적인, 종종 격렬하게 개성을 고집하는 인물들을 만들어냈다. 그 이유는 각각의 남녀가 하나님을 영접하거나 무시하고, 하나님에게 응답하거나 저항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띠는 것이 고질적인 인간의 개성이기 때문이다. 이후의 종교적 전통은 우리로 하여금 대체로 성서를 즐기기보다 심각하게 대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역설적인 진리는 성서의 이야기를 좀 더 온전히 이야기로서 즐기는 법을 배울 때 그들이 우리에게 하나님과 인간, 그리고 위험할 정도로 중요한 역사의 영역에 대해서 말하고자 했던 바를 보다 분명하게 볼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로버트 올터 – 성서의 이야기 기술

멘토링과 교회 성장
도서 「멘토링과 교회 성장」

안디옥의 이그나티우스는 순교자로 잘 알려져 있다. 그가 순교 당하기 위해 로마로 압송당하던 중에 기록한 일곱 편의 서신은 1세기 말고 2세기 총의 중요한 고증자료로 쓰임을 받고 있다. 그의 서신은 속사도 교부였던 이그나티우스의 신앙뿐 아니라 그 당시 교회와 성도들의 형편과 상황을 알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긴요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그리고 그의 서신이 중요한 고증자료로 쓰임 받고 있는 또 하나의 이유는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함께 어떤 것들이 사회의 이슈로 작용하고 있는지 역사적 사실을 생생하게 보도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그나티우스가 활동하던 당시에는 유대 지역뿐 아니라 유럽과 메소포타미아 지역에 이르기까지 교회는 순회하는 사역들을 중심으로 성경과 교리적 가르침이 이루어졌다.

동서방기독교문화연구회 외 5명 – 멘토링과 교회 성장

로마서 이해하기 Vol.3
도서 「로마서 이해하기 Vol.3」

바울은 이 복음을 세 가지 단어로 요약한다. 구약에 감추었던 복음, 신약에 드러난 복음, 이 복음을 전하라고 명하신 하나님. 모든 성도가 이에 순종하여 믿음을 전한 사도의 헌신과 충성으로 누구나 예수를 믿고 구원을 얻어 굳센 하나님 나라 백성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지혜와 구원의 보화를 예수 안에 담아 우리에게 보내 주셨다(골 2:3). 우리는 예수를 통하여 하나님의 지혜와 구원의 각종 보화를 풍성하게 깨닫고 얻게 된다. 미련하고 어리석은 우리가 복음을 믿고 변화되어 하나님을 아버지로, 예수를 구주로 고백하게 되었다. 이 놀라운 일이 우리에게 벌어진 사실은 바로 하나님의 지혜와 하나님의 능력의 증거이다.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고전 1:30)

박병선 – 로마서 이해하기 Vol.3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일보 #기독일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