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난민 자격으로 살고 있는 탈북민이 260명이라고 유엔 난민기구(UNHCR)가 밝혔다. 사진은 18일 오후 경기 파주시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 일대 모습.
전 세계에서 난민 자격으로 살고 있는 탈북민이 260명이라고 유엔 난민기구(UNHCR)가 밝혔다. 사진은 18일 오후 경기 파주시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 일대 모습. ©뉴시스

전 세계에서 난민 자격으로 살고 있는 탈북민이 260명이라고 유엔 난민기구(UNHCR)가 밝혔다.

20일 유엔 난민기구가 발표한 '2022 글로벌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북한 국적 난민은 260명으로 집계됐다.

또 난민 지위를 받기 위해 망명을 신청한 뒤 대기 중인 북한인은 127명으로 나타났다.

탈북 난민 수는 2년 전보다 크게 감소했다. UNHCR은 2년 전 보고서에서 전 세계 북한 국적 난민을 2020년 말 기준 782명, 망명 신청자는 88명이라고 발표했다.

UNHCR은 탈북 난민 규모가 대폭 감소한 이유를 밝히지 않았지만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추정된다.

UNHCR은 이번 보고서에서 탈북 난민이 구체적으로 어느 나라에 체류하고 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다만 네덜란드에서 북한 국적 난민 7명이 지난해 시민권을 취득할 자격을 얻었다고 전했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UNHCR의 통계는 난민 수용국이 제출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실제 탈북 난민 규모가 모두 반영되지 않는 한계가 있다고 짚었다.

탈북민이 가장 많이 체류하는 것으로 알려진 중국은 유엔난민협약 당사국이면서도 탈북민을 난민으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UNHCR에 이를 보고하지 않고 있다.

한편 UNHCR은 이번 보고서에서 지난해 말 현재 전 세계 난민은 3530만 명, 망명 신청자는 540만 명으로, 국내 강제 이주민 등을 포함하면 전 세계적으로 1억840만 명이 박해, 분쟁, 폭력, 인권 침해 등으로 인해 강제로 이주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전년보다 1900만 명이 늘어난 것으로 시리아와 우크라이나, 아프가니스탄 난민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인권 #탈북민 #유엔난민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