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지는 최더함 박사(Th.D. 바로선개혁교회 담임목사, 개혁신학포럼 책임전문위원)의 논문 ‘구원론’을 연재합니다.

2. 믿음의 3요소

최더함 박사
최더함 박사

그런데 믿음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먼저 ‘지식’(knowledge)입니다.
중세 가톨릭교회는 아무것도 모르는 것도 믿을 수 있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들은 사람이 할 수 없는 것도 할 수 있다고 여긴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자신이 들 수 없는 바위를 만들 수 있느냐는 허황된 문제를 가지고 논쟁하던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종교개혁자인 칼빈은 믿음과 지식은 비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사람은 먼저 어떤 사실에 대해 알아야 믿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기 위해선 먼저 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성경은 믿음은 들음에서 난다고 한 것입니다(롬 10:12). 이사야 선지자는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의 영혼이 살리라”(사 55:3)고 말했습니다. 이 말씀은 지금도 복음의 말씀입니다.

또 성경은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한다”(롬 1:17)고 하였습니다. 앞의 믿음은 하나님이 주신 믿음이요 뒤의 믿음은 우리가 키워가야 할 믿음입니다. 성경을 찾아 하나님에 관한 여러 지식들을 배우는 일을 게을리하지 마십시오. 성경 안에 있는 그리스도와 구원에 관한 도를 배우고 익히십시오. 시대마다 사람들이 멸망한 것은 하나님에 관한 지식이 없어서 그리된 것입니다. 호세아 선지자는 “여호와를 알라”(호 6:3)고 소리쳤습니다. 하나님은 자기를 찾는 자에게 성 주시는 이십니다(히 11:6).

무엇보다 복음을 알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곧 복음입니다.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역과 말씀과 뜻과 메시지를 주목하고 열심히 배우시길 바랍니다. 그분은 하나님의 자리를 스스로 버리고 인간의 자리로 오신 분이십니다. 이 사실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기적이요 놀라운 은혜입니다. 바로 이런 점이 인간이 만들어낸 우상과 차별되는 것입니다. 우상들은 자기 자리에 앉아 모든 섬김을 강요하고 헌신을 강요하고 희생을 요구하지만 섬기는 자들에게 돌아오는 것은 일시적인 만족이나 마음의 위로, 쾌락, 안전, 번영으로 잠깐 미혹시키다가 끝내 멸망의 자리로 이끌어 갑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스스로 인간으로 오셔서 우리와 똑같은 자리에서, 똑같은 조건과 상황 속에서 오히려 아무 죄도 없으시면서 우리보다 훨씬 더 크신 고통과 고난과 죽음을 맛보시고 우리의 구원을 성취하신 분이십니다.

그리스도를 배움에 있어서 우리는 바울 사도의 모범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는 회심 이후 고향 다소 등에서 칩거하면서 열심히 주님을 공부했습니다. 이윽고 20여 년이라는 시간이 훌쩍 지났습니다. 어느새 그는 초대교회의 최고의 신학자이자 선교사이자 목회자의 자리에 올랐습니다. 그럼에도 그는 자신이 그리스도를 더 알기 원한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는 “만일 누구든지 알지 못하면 그는 알지 못한 자니라”(고전 14:38)라며 지식을 강조했습니다. 바울은 또 하나님에 관한 지식으로 자신을 채우기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던 모든 세상적인 지식들을 다 폐기 처분하고 세상에서는 되레 어리석은 자가 되라고 가르쳤습니다.

“아무도 자신을 속이지 말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이 세상에서 지혜 있는 줄로 생각하거든 어리석은 자가 되라 그리하여야 지혜로운 자가 되리라”(고전 4:18)

그러므로 믿음은 지식에서 시작하고 지식을 먹고 자랍니다. 하나님의 진리를 배우는 것이 그만큼 중요합니다. 그리스도의 복음을 이해하고 완전히 교리적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이번에 교회의 제 가정과 교회의 일을 함께 겪으면서 교리적 지식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새삼 깨달았습니다. 교리가 바로 세워지지 않으니 바람이 불 때 가지가 꺾어지듯이 결정적일 때 쉽게 오해하고 판단하고 하루아침에 변심하고 등을 지고 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일에는 보여지는 부분이 있고 가려진 부분이 있습니다.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일이 있고 이해할 수 없는 일이 있습니다. 지금 당장 해야 하는 일이 있고 천천히 이루어지는 일이 있습니다. 지식마저 순서가 있습니다. 먼저 알아야 하는 일과 깊이 있게 천천히 녹이듯이 채워야 하는 것들이 서로 다릅니다. 무엇보다 교리적 지식은 어떤 일을 대할 때 논리적이고 이성적이며 폭넓은 이해의 관점과 다각도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판단하고 결정하도록 도웁니다. 그러므로 성도 여러분은 누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바로 자신의 믿음의 성장을 위해 교리적 지식을 갖추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 요소는 ‘동의’(belief)입니다.
이제 믿음의 다음 단계는 자신이 배운 지식을 스스로 동의하는 절차입니다. 자신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와 지식의 선물이 참되다는 것을 확신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 확신도 배움에서 시작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자신의 마음을 두드려 보셔야 합니다. 자신의 마음이 배운 지식에 이끌리고 잇는지 두드리고 두드리면 비교 검증해 보아야 합니다. 이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것이 저 성경에도 동일하게 말씀하시는 내용인가를 비교해 보시도 옳다고 여기셔야 합니다. 이때 당신의 진실한 마음의 소리를 듣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이신칭의의 교리를 배웠습니다. 그리고 목사님으로부터 이 교리의 진실함을 배우고 확인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이 말씀이 그의 성령으로 분명하게 내게 말씀하시고 모든 믿는 자에게 들려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이요 진리라는 것을 동의하십니까? 이제 배운 교리적 지식들을 하나씩 확인해 봅니다.

“당신은 분명히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하나님이신 줄을 믿고 동의합니까?”
“당신은 오, 구주시오, 인류의 구속자시오, 영원한 우리 왕이시오 대제사장이시오 선지자이심을 믿고 동의하십니까?”
“당신은 우리가 구원받는 믿음은 우리가 행한 공로나 선행의 값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의 선물이며, 오직 이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사실을 믿고 동의하십니까?”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아무런 죄 없이 우리를 대신하여 피를 흘리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시어 우리 죄값을 모두 대속하시고 속량하신 우리의 주님이신 줄을 믿고 동의하십니까?”
“당신은 죽으신 지 3일 만에 사망 권세 깨뜨리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우리 주님이 반드시 다시 오실 것을 믿고 동의하십니까?”

이외에도 믿고 동의해야 할 것들이 부지기수이지만 적어도 이 정도 핵심에는 믿고 동의해야만 당신은 의심 없이 그리스도인이라 불리우고 하나님의 인정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제 ‘사랑과 소망’입니다.
가장 아름다운 믿음은 사랑의 잎을 가질 때입니다. 사랑의 잎이 은혜의 나무에서 자란 믿음의 가지들을 아름답게 장식하고 향기를 품어냅니다. 사랑의 잎이 있어야 벌과 나비들이 모여들게 됩니다.
~ 그만큼 사랑이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믿음은 사랑의 향기로 나타납니다. 다 아는 말씀이지만 오랜만에 사랑의 말씀을 읽어 보겠습니다.(노래라도 불러볼까요?)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고전 13:4~8)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진대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13절)

무엇보다 하나님의 나라는 사랑으로 믿음으로 세워지고 사랑으로 채워지고 소망으로 열매를 맺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사랑하는 일을 멈추면 아니 됩니다. 사랑은 모든 육신의 일을 극복하도록 돕습니다.

이 사랑을 목고 자라는 열매가 소망입니다. 소망은 천국의 열매입니다. 우리 교회도 소망이 있습니다. 이 소망의 열매는 세상 나라에서 열리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믿음의 나라, 사랑의 나라, 소망의 나라에서 나타나는 가장 맛있고, 가장 아름답고, 가장 빛나는 열매입니다.

믿음의 3요소를 정리합니다. 믿음은 맹목적인 것이 아닙니다. 믿음은 지식과 동의와 사랑의 요소를 가집니다. 신앙은 짐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인간의 상상력으로 유추하는 것이 아닙니다. 확실한 사실(fact)를 믿는 것이 신앙입니다.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신 우리 창조주이십니다. 이것이 사실입니다. 그 무엇도 하나님 없이 스스로 탄생한 존재는 아무도 없습니다. 일면 ‘자연잉태설’은 무가치하고 비논리적이고 맹신입니다. 우주만물의 피조물 중에 인간만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은 유일한 존재이며 동시에 만물의 영장입니다. 인간만이 영적이며 인격적이며 도덕적인 존재로 지음을 받았습니다. 그런 인간이 탐욕에 눈멀어 하나님을 배신하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끊고 배신의 인생을 살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인간의 불행이었습니다. 마치 어린아이가 자기 스스로 살 수 있다고 큰소리치며 가출을 했는데 살다 보니 엉망진창이고 앞뒤도 맞지 않고 오직 남은 것은 살기 위한 본능적인 몸부림뿐이었습니다. ‘3일 굶으면 도둑 안되는 사람 없다’는 속담처럼 추락한 인간이 하는 일은 오로지 악행뿐이었습니다. 이것을 신학에서는 전적으로 타락한 인간이라 부릅니다. 바로 이 진술이 사실입니다. 이 사실을 말하고 기록한 것은 이 세상에서 오직 성경뿐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을 믿고 신뢰하고 사랑하고 성경에 소망을 두시는 여러분이 되기를 간청합니다. (계속)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