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숙인들을 위한 무료 의료지원 봉사 현장

종교계와 보건복지부가 협의체를 구성해 노숙인 공동 지원에 나선다.

개신교, 불교, 원불교, 천주교 등 종교계는 보건복지부(장관 진영)와 함께 1일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종교계 노숙인지원 민관협력 네트워크 출범식'을 개최했다.

종교계 노숙인지원 민관협력 네트워크(이하 종민협)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NCCK 홈리스대책위, 한국천주교주교회의, 대한불교조계종, 원불교 등 4개 종단 5개 연합단체와 보건복지부가 노숙인 지원을 위해 설립한 기구다.

네트워크는 중앙의 운영위원회와 서울·부산·대구·대전·경기 등 7개 노숙인 밀집지역의 지역네트워크를 운영할 예정이다.

종민협은는 매년 공동모금 행사를 추진해 지원주택사업 등 주거, 일자리·재활사업을 지원하고 노숙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조사·연구 및 노숙인의 자존감 회복을 위한 사업을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종민협은 지난해 5월부터 1년 동안 종교계 지도자에서 실무진까지 참여하는 10여 차례의 다양한 논의를 거쳤다.

지난해 12월 서울시청 광장에서 개최한 '노숙인 지원 4대 종단 공동모금 축제'를 통해 민관협력의 발판을 마련했다.

종민협 공동대표단의 개신교 대표는 한기총 사무총장인 최명우 순복음강남교회 목사가 맡았으며. 종민협 초대 사무국장은 NCCK 홈리스대책위 이석병 목사가 맡았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외에 대한불교 조계종 사회복지재단 상임이사 원경 스님, 원불교 공익복지부장 이순원 교무, 천주교 사회복지위원회 총무 정성환 신부 등 종교계 지도자와 복지부 이영찬 차관이 참석했다.

최 목사는 인사말에서 "선조들이 그랬던 것처럼 종교계 노숙인지원 네트워크를 통해 종교계와 온 국민이 하나가 된다면 국민들에게 큰 희망의 빛을 선물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한편 노숙인은 지난해 말 1만2683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노숙인의 90% 이상이 장애인, 정신질환, 알코올중독, 결핵 등 복합 질환을 겪고 있으나 노숙인 시설 152개 소중 무료 진료소는 4개소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노숙인 보호, 자활, 상담 등의 노숙인사업은 2005년 지방이양사업으로 전환됐으며 4088명이 사업대상이다. 지난해 465억원이 전액 지방비로 지원됐다.

국고보조는 재활시설, 요양시설 운영비 등에 한해 지원되며 9485명을 대상으로 올해 국비 332억원, 지방비 199억원 등 531억원이 지원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최명우목사 #이석병목사 #노숙인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