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MA 청년, 미래, 선교 서밋 준비회의
참석자들이 단체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KWMA

한국교회 청년 사역의 어려움과 선교자원 감소의 위기 앞에서 돌파구를 적극 모색하기 위한 ‘청년, 미래, 선교 서밋’(청미선 Summit)이 오는 9월 5일부터 7일까지 2박 3일간 대면으로 진행된다. 장소는 아직 미정이다.

이번 서밋을 준비하는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는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각 교단의 신학대학원에 입시생 전원이 다 합격된다는 신문 보도에 이어 2021년 신인 선교사의 평균 나이가 50대에 이르는 등 젊은이들의 헌신도 수위가 무너지고 있다”며 “KWMA 회원 학생 선교단체들도 몇몇 단체를 제외하곤 위기를 공감하고 학생 선교 운동의 절박성을 호소하는 가운데, 회원 학생 단체와 이사 교회를 중심으로 캠퍼스 학생 운동 회복을 위한 질문을 던지고 돌파구를 찾기 위해 서밋을 진행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KWMA는 이를 위해 지난 2월부터 온라인 줌(zoom) 또는 대면으로 4차례 기획 회의를 열고, 5월 24일에는 줌으로 준비회의를 열었다. 2월 14일과 5월 4일·16일·20일에 열린 기획 회의에서는 학생 선교단체의 현 상황을 파악하고 선교단체와 교회의 협력 필요성을 공유했으며, 선교단체와 교회의 다음세대 동원에 대한 역할과 생각을 나눴다. 또 청년 세대의 상황에 대한 고민과 교회 및 선교단체의 연합사역 사례를 공유하고 서밋의 목표와 형식, 명칭, 참가 대상자, 일정 등을 확정했다.

KWMA 청년, 미래, 선교 서밋 준비회의
(왼쪽) 24일 준비회의에서 이재훈 목사가 메시지를 전했다. (오른쪽) 강대흥 목사가 인사말씀과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KWMA

지난 24일 준비회의에서 인사말씀과 취지를 설명한 강대흥 KWMA 사무총장은 오늘날 청년, 대학생들의 상황을 소개하며, 캠퍼스 학생 운동이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교회와 학생 선교단체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또한 이를 위한 한국교회 청년 목회자들과 학생·청년 선교단체 리더들의 연합과 협력을 강조했다.

이재훈 온누리교회 목사는 메시지를 통해 이번 교회와 선교단체의 모임을 역사적인 모임으로 평가하면서, 지금의 교회와 선교단체는 이혼 상태와 같다고 비유했다. 그리고 “서밋을 통해 교회와 선교단체가 서로 시너지를 받고 리메리지(remarriage)가 이뤄져야 한다”고 격려했다.

이어 지용근 목회데이터연구소 소장은 ‘코로나19 이후의 기독청년의 삶과 신앙’에 관련한 설문 결과를 통해 청년 세대의 현 실태에 대해 발제했다. 선교단체를 대표해 모두발언을 한 김현철 YWAM 본부장은 미국의 SEND 운동을 소개하며, 엔데믹으로 가면서 복음주의 교회들과 학생 운동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현장을 전했다. 교회를 대표해 모두발언을 한 김선민 삼일교회 청년대학부 목사는 ‘왜 우리 교회가 이런 일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통해 학생 운동 회복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면서 헌신하게 됐다고 말해 공감대를 이뤘다.

또 참석자들은 5개의 소그룹 나눔을 통해 9월에 열리는 ‘청년, 미래, 선교 서밋’에 대한 기대감을 나눴다.

서밋에는 KWMA 회원 교회의 대학청년부 책임 목사 20여 명과 학생·청년 선교단체 리더십 20여 명, KWMA와 학원복음화협의회, 선교한국에서 총 10명, 교회와 선교단체가 추천하는 청년 대표 10명 등 총 6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준비위원장으로는 김장생 CCC 해외선교팀장, 김선민 삼일교회 청년대학부 목사가 섬긴다.

김장생 선교사는 “한국교회와 선교계에 청년 헌신자들이 줄어드는 위기적 현상 가운데 교계와 학생 선교단체 리더십, 그리고 당사자들인 청년들이 함께 모여 한국교회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데 의미와 중요성이 있다”라며 “네트워크를 만들고 관계를 형성하며, 상호 배우고, 지속적인 연합선교운동을 함께 일으켜가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한국세계선교협의회 #KWMA #청미선서밋 #청년선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