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CK, 우크라이나 평화 기도회
엘레나 쉐겔 교수 ©주최 측 제공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대표회장 장만희 사령관, 총무 이홍정 목사)가 ‘우크라이나 평화를 기원하는 기도회’를 4일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 프란스시홀에서 개최했다. 이날 기도회에선 우크라이나 출신 엘레나 쉐겔 교수(한국외대 우크라이나어과)의 현장 증언이 있었다.

쉐겔 교수는 “전화 통화에서 다시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폭격이 시작됐다는 어머니의 떨리는 목소리가 내 머릿속에서 지워지지 않는다. 어머니의 목소리에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공포감을 느꼈다. 그 공포감에 내 몸은 얼어붙는 듯 했다”며 “통화 이후 어머니의 생사는 알지 못한 상태”라고 했다.

이어 “러시아는 지난달 24일 우크라이나를 공격했고 모든 우크라이나 사람에게는 악몽 같은 시간이 시작됐다”며 “그러나 지금 한국은 평화롭다. 1주일 동안 우크라이나에 지속된 공포 상황이 잘 상상이 가지 않는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민간인을 상대로 포격할 때, 가족들이 생이별 할 때 등 그 아픔을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크라이나 현지 여동생과 통화했을 때, 그녀는 강한 목소리로 괜찮은 척 했지만 연기력은 형편이 없었다. 그녀는 울먹이며 자신의 1살 된 딸을 데리고 대피한다고 했지만, 어머니는 우크라이나에 남아 조국을 지키겠다고 했다”며 “내게 남아있는 것은 기도와 희망뿐이다. 정말 할 수 있는 게 아무 것도 없을 때, 기도는 희망을 준다”고 했다.

쉐겔 교수는 “푸틴은 우크라이나를 침공해 러시아의 속국으로 만들겠다는 야욕을 실행하고 있다. 하지만 푸틴은 틀렸다. 우크라이나 사람들은 결단코 러시아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크라이나 애국가에는 소중한 자유를 위해 우리의 영혼과 몸을 바치겠다는 가사가 있다. 우크라이나 사람들은 자유를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다. 그러나 다른 나라의 도움이 없다면 끝까지 싸우다 죽을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는 우리만의 싸움이 아니라 전 세계와 연대하는 싸움이기도 하다. 즉 러시아의 파시즘에 대한 싸움인 것”이라며 “단지 기도와 응원만으론 러시아의 탱크를 막을 수 없다. 한국에선 우크라이나를 돕자는 결의안이 국회에서 계류 중이지만, 우크라이나에게 도움이란 매우 시급하다. 한국 사람들이 지역구 국회의원들에게 결의안 통과를 가속화해줄 것을 촉구해 달라. 한국과 전 세계의 도움을 받아야 러시아의 야욕을 멈추게 할 수 있다”고 했다.

쉐겔 교수는 “특히 지금 이 순간, 우크라이나에 있는 유럽 최대 규모의 핵발전소 ‘자포리자’는 러시아의 공격을 받고 있다. 불이 나고 있는데, 소방수들은 러시아의 폭격 때문에 불을 끌 수 없다”며 “재빨리 불을 끄지 않으면 체르노빌 원전 사태보다 10배 이상의 재앙이 벌어질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러시아의 침공 목적은 민족들의 감옥 재건이다. 이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공격하는 유일한 이유다. 그러나 러시아 사람들의 도덕적 지침이 상실됐다는 생각도 든다”며 “러시아 매체가 우크라이나 전쟁을 두고 시민들에게 질문한 인터뷰에 따르면, 길거리 시민들이 전쟁에 대해 호소하는 불편함이란 그저 생활상의 불편함에 지나지 않아 보였다”고 했다.

쉐겔 교수는 “러시아 사람들에게 우크라이나 전쟁은 물가상승, 외국상품 구매 불가 등 자신들의 생활을 불편하게 만드는 것에 불과한 것이었다”며 “러시아가 무고한 우크라이나 사람을 죽이는 일을 멈추라고 말하는 러시아 사람은 없었다”고 했다.

이어 “21세기인 지금, 두 차례 세계대전 이후 우리는 역사의 교훈을 얻어야 하지 않겠는가. 전쟁이 인류에 황폐함을 가져다준다는 교훈을 유념해야 한다”며 “그러나 러시아는 이 인간성을 망각하고 있다. 특히 러시아가 자신들을 기독교 국가라고 자부한다면, 부디 이 사실을 잊지 말길 바란다”고 했다.

NCCK, 우크라이나 평화 기도회
조성암 대주교(왼쪽)가 설교하고 있다. ©주최 측 제공

이어진 기도회에선 최준기 신부(대한성공회 교무원장)의 인도로 우크라이나 출신 로만 카브착 유학생이 중보기도를 했고, 조성암 대주교(한국정교회)가 ‘There is no greater sin than war’(시편 29:11, 야고보서 4:1-10)라는 제목으로 설교했다.

조 대주교는 “최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을 감행하고 인권을 유린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은 2차 대전 이후 80년 만의 가장 큰 충돌이다. 누구도 예측하지 못할 결과에 러시아는 협상 테이블에서 핵무기라는 카드를 내놓았다”며 “한국도 6.25 전쟁의 비극을 경험했다. 때문에 한국 그리스도인들은 하나 되어 러시아의 전쟁을 규탄해야 한다. 전쟁보다 더한 죄는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야고보서 4장에선 다툼은 정욕에서 비롯됐다고 했다. 교회에서 최소한의 악으로 허용되는 전쟁이란 민족의 해방을 위한 전쟁 등이다. 이러한 경우 교회는 전쟁의 폐해를 치유해야 한다”며 “2001년 9.11 테러, 현재 코로나19 팬데믹 등 어려움을 겪은 우리는 중립적 태도에 머물 수 없다. 중립이란 부당함을 당한 사람들의 불의를 은폐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도 중립적 태도를 견지한 나머지 전쟁에 개입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중립적 태도는 역사에 비춰볼 때 결단코 전쟁을 종식시키지 못 한다”며 “정교회 대총재께선 우크라이나 평화를 위한 기도를 요청했다. 우크라이나에서 비극적인 전쟁이 시작됐으며, 그것은 끔찍하고 비난받아 마땅한 전쟁이다. 이성보다 불합리, 사랑보다 증오 등이 지배하고 있다. 전쟁이 종식되길 호소한다. 모든 폭력행위가 즉시 중단되길 호소한다”고 했다.

그리고 “이성, 사랑, 화해, 연대, 부활하신 예수의 빛이 널리 퍼지도록 기도한다. 모든 문제에 대한 해결과 모든 경우의 대처에 대해 진솔한 대화를 통해 협력하자”며 “우리는 영적인 사람으로서 거룩한 복음이 우리에게 말하듯 죽음을 초래하는 모든 전쟁을 규탄해야 한다. 거룩은 폭력과 전쟁 등에 맞서 투쟁하는 것으로, 현재 전 세계 그리스도인들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규탄은 거룩의 첫째 출발이다. 이에 대한 어떠한 규탄이 없다면 그리스도인에겐 직무유기”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 나라가 다른 나라를 침략할 때 비난하지 않는 사람은 세계평화, 보편적 형제애, 협력 등에 대해 언급할 도덕적 권리를 잃게 된다. 개인적 권리를 위해 침묵하는 사람들은 조국 수호 의무 등에 대해서 다시는 언급하지 말라”며 “스스로를 지식인이라고 자부하면서도 침묵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을 물질주의자로 여김이 마땅하다. 왜냐면 자신들의 그릇된 동기로 약자의 편에 서길 거부하기 때문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규탄과 우크라이나 시민들과의 연대는 그리스도인의 의무다. 이렇게 해야만 ‘평화를 위해서 일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그들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 받을 것’이란 말씀이 실현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서 최소영 목사(NCCK 여성위원장), 황수영 선생(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팀장)의 연대발언이 있었다. 최 목사는 “평화를 이룰 의무는 모든 종교인, 세계 시민, 기독교인들에게 있다. 지금 당장 전쟁을 멈추게 하고 죽임당하는 이들의 생명을 지켜내며 상처를 싸매고 폐허를 복구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황 선생은 “지난해 미얀마 사태에서 유엔 결의안 통과를 저지한 러시아를 규탄하러 대사관을 많이 찾았다. 올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정말로 우크라이나를 지키려는 의지가 있는지 되묻고 싶다”며 “방법은 대화뿐이다. 각국이 외교적 대화를 통해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 이에 하루빨리 각국 및 유엔은 평화적 해결을 위해 대화와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이후 NCCK는 평화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우리는 우크라이나의 평화를 위해 연대하고 기도할 것”이라며 “최근 유엔 긴급 총회는 러시아의 철군을 결의했다. 러시아는 부다페스트 협정 등 각종 국제적 협약을 준수하고 철군하라. 또한 러시아는 핵폭격 발언, 자포리자 원전 폭격을 즉각 멈추라. 한국정부는 100만 우크라이나 난민에 대해 인도적 지원에 즉각 나서라”고 했다.

NCCK 총무 이홍정 목사는 평화의 인사에서 “한국전쟁의 참화를 기억하며 전쟁 없는 한반도에 대한 염원을 담아 우크라이나 평화를 위해 기도한다”며 “기도는 하나님의 평화의 문을 여는 열쇠이자 수난당하는 사람들과 연대하는 생명의 힘이다. 기도는 분노의 마음 밭을 갈고 용서와 화해를 이루는 평화의 호흡”이라고 했다.

이어 “전쟁의 1차적 피해자는 시민들이다.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시민적 연대가 요구된다. 정치 지도자와 평화 운동가들이 지역적 연대를 이루고 세계적 차원의 평화를 이루는 정치를 선도하자. 힘에 의한 평화가 아닌 평화적 수단에 의한 평화 구축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했다.

한편, 참석자들은 기도회 후 피켓을 들고 러시아 대사관까지 침묵 행진을 했다. NCCK는 우크라이나 여성, 아동 등을 위한 모금운동을 진행해 조속히 전달할 계획이다.

NCCK, 우크라이나 평화 기도회
기도회 참석자들이 기도회 후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대성당에서 러시아 대사관까지 침묵 행진을 하고 있다. ©주최 측 제공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크라이나사태 #러시아 #NC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