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기독교 미디엇 사이트 '크로스워크(Crosswalk)'의 '젠 그라이스(Gen Grice)'가 당신이 나르시시스트인 배우자와 결혼했다는 5가지 징후에 대해 소개했다.

©unsplash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unsplash

1. 당신의 배우자에는 '공적인 성격'과 '사적인 성격'이라는 두 가지 면이 있다

때로는 자기를 너무 사랑하는 나르시시스트와 산다는 것이 '지킬박사와 하이드'의 얘기같을 수 있다. 이는 집에오면 그동안 밖에서 사람들에게 보여줬던 '공적인' 가면을 벗는 것과도 같다.

그리고 집에서 쓰는 '사적인' 가면은 아무도 알기 원치않는 죄를 짓는 것이다. 이는 타인이 배우자의 죄를 알게 되었을때 그들로 하여금 배신감을 느끼거나 분노케하는 것이기에 계속해서 배우자는 이를 숨기고자 거짓말을 할 것이다.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요 3:20)

이것은 마치 세상모든 이들이 보기엔 아름다운 그림을 그리는 것 같지만 그 뒤에는 각종 비밀과 은밀한, 거짓, 조작, 죄가 숨겨져 있다. 나르시시스트인 배우자가 변명을 대고 책임을 전가하는데 능숙하기 때문에 타인에게 그만의 비밀과 어두운 면을 오래동안 숨겨올 수 있었던 것이다.

2. 당신의 배우자는 어떠한 종류의 비판도 감당할 수 없으면서 지속적인 존경과 확신을 필요로 한다

나르시시스트 배우자의 부풀려진 자존심과 깊은 불안감은 자신이 다른 이들보다 심지어 자녀들보다 더 중요하고 특별하고 사랑받아야 한다는 것을 계속 확인시키게끔 만든다.

심지어 어떤 이들은 그들의 아기가 태어났을 때 배우자의 관심이 자신에게 끊겼다고 생각해 불륜을 저지르는 죄를 범하기도 한다. 이는 배우자가 당신으로부터 버림받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당신이 그들을 가장 필요로 하는 시기에 당신을 버리는 보복의 행위를 하는 것과도 같다. 즉 당신이 배우자를 위해 희생한 것처럼 배우자는 당신에게 희생하지 않는 것이다.

당신이 배우자를 필요로 하고 관심을 원한다고 표현하는 것이 나르시시스트 배우자 입장에선 비판으로 들릴 수도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이 잘못했거나 변화가 필요하다는 말을 듣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그들의 머릿 속에선 마치 당신이 배우자에게 나쁜 사람이라고 말한다는 진실이 아닌 거짓된 각이 가득하기에 배우자는 먼저 버림받는 두려움을 피하고자 당신에게 분노하거나 먼저 버리는 선택을 하게 된다.

3. 당신의 배우자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이용하거나 조종할지도 모른다

나르시시스트들은 그들의 불안감 때문에 모든 것을 통제하고 그들의 방식과 시간가운데 두길 원한다. 사람들에게 분열을 일으키는데 이는 둘 이상의 사람이 자신의 선택이나 행동, 숨기고 싶은 죄에 맞서 대립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

게다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좋은 사람'과 '비열하고 화난 사람' 의 모습을 왔다갔다 한다. 당신은 잠시 하찮은 대접을 받기도 하겠지만 나르시시스트인 배우자가 뭔가를 원할 때는 대접을 잘 받기도 한다. 즉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자 당신을 이용하고 어떻게 하면 당신이 자신에게 굴복할 수 있는지를 배웠다.

4. 특히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한 진정성 있는 공감능력이 부족하다

이들은 자기 자신에 너무 사로잡혀 있기 때문에 타인이 겪고 느끼는 감정에 신경 쓸 여지가 없다. 일시적으로 타인에게 잘 보이기 위해 동정심을 보이는 것처럼 하는 거짓 행위를 취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들이 사랑한다고 말하는 이들에 대한 공감과 이해가 너무나 부족하다.

5. 당신의 배우자는 다른 이들이 자신을 질투한다고 생각하며 실제로는 자신이 다른 이들을 질투한다

이들은 매우 경쟁적인 본성을 가지고 있고 다른 누군가가 성공했다면 자신은 더 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자신이 가장 성공적이어야 하고 가장 큰 명성을 갖고, 고임금을 받는 직업을 가져야 하고 가장 멋진 집, 차, 다른 소유들을 가지고자 가장 많은 돈을 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단지 어떤 것에 만족하지 않고, 모든 것을 가져야 한다. 타인의 성취를 부러워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다른 사람을 이용해 출세하기도 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가진 것 이상을 가지길 원하 종종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질투하거나 부러워한다고 착각에 빠져있다.

젠 그라이스(Jen Grice)©Crosswalk
젠 그라이스(Jen Grice)©Crosswalk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당신 #나르시스트 #배우자 #결혼 #5가지 #징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