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부족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15일 오후 경기 용인시 영동고속도로 용인휴게소(강릉방향)에 있는 셀프주유소에 요소수 품절 안내문이 붙어있다.
요소수 부족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15일 오후 경기 용인시 영동고속도로 용인휴게소(강릉방향)에 있는 셀프주유소에 요소수 품절 안내문이 붙어있다. ©뉴시스

정부는 이르면 오는 16일부터 전국 100개 거점 주유소의 요소수 재고 정보를 매일 2회 이상 인터넷으로 공개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런 내용을 논의하기 위한 제8차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를 열었다.

현재 정부는 현장점검 과정에서 확보한 차량용 요소 700t을 활용해 약 200만ℓ의 요소수를 생산 중이다.

이 가운데 20만ℓ는 버스, 청소차, 교통약자 지원 차량 등 공공 목적에 우선 사용하기 위해 17개 시·도에 공급한 상태다. 전일 12개 시·도는 수요처에 배분을 마쳤고, 이날 추가로 인천·울산·경기 등 3개 시·도 수요처에도 보급돼 대중교통의 원활한 운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공 목적용 20만ℓ를 제외한 나머지 180만ℓ는 100개 거점 주유소에 순차적으로 공급 중이다. 지난 14일까지 74개 주유소에 19.4만ℓ가 배송 완료됐고, 이날 추가로 30여개 주유소에 공급할 예정이다.

정부는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100개 주유소와 지속적으로 연락을 주고받으며 재고 현황을 파악해 부족분은 즉시 보충하는 체계를 갖췄다. 이르면 내일부터 해당 정보를 인터넷에 매일 2회 이상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100개 주유소에 대한 우선 공급 원칙을 지속하되, 생산 물량이 확보되는 대로 공급 주유소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현장의 원활한 요소수 수급을 지원함과 동시에 수요자 편의를 높여가겠다"고 전했다.

국내 요소수 생산 업체도 공장 가동률을 점차 높여가는 중이다.

정부가 확보한 요소를 위탁받은 L사의 경우 소분용 포장 제품 형태의 요소수 생산라인을 재개하기로 했다.

생산 물량 가운데 일부를 소분용으로 빼서 10ℓ 용기 포장 제품 형태의 요소수를 생산하겠다는 계획이다. 해당 제품은 기존 거점 주유소 이외에 주유소에도 자체 유통망을 통해 공급된다.

단, 이는 L사의 최대 일일 벌크 수송 가능 용량이 100개 거점 주유소에 차질 없이 공급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정부는 다양한 외교 채널을 총동원해 추가 해외 물량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서 호주로부터 수입한 요소수 2만7000ℓ 가운데 구급차에 우선 배분되는 4790ℓ는 17개 시·도 18개 거점으로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배송이 시작된다. 잔여 물량 약 2만2000ℓ는 관계 부처 협의를 거쳐 긴급 수요처를 중심으로 공급하기로 했다.

정부는 중국 현지에서 수출 절차 진행이 확인된 1만8700t 가운데 수출 전 검사 신청이 완료되지 않은 물량에 대해 현지 대사관을 중심으로 물량별 담당관을 지정했다. 이들은 해당 업체가 중국 당국에 조속히 신고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역할을 맡는다.

아울러 지난 10일 중국을 떠난 N사의 산업용 요소 2890t은 지난 13일 여수항에 입항했다. L사의 차량용 요소 300t은 오는 19일 천진에서 출항해 22일 울산항으로 들어올 예정이다.

민관 협력을 통한 성과도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앞서 말레이시아 대사관은 현지 진출 기업과 함께 국영 에너지 기업 페트나로스의 자회사인 페트로나스케미컬과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대사와 통상교섭본부장 명의의 협조 서한을 발송한 바 있다.

이후 지난 11일 말레이시아 대사관은 페트로나스케미컬 최고경영자(CEO)로부터 차량용 요소수 100만ℓ를 공급하겠다는 회신을 받았다. 이 기업의 연간 차량용 요소 생산량은 1만5000t에 달한다.

사우디아라비아 대사관은 내년 1월 물량까지 판매 불가 입장을 밝혔던 사빅(SABIC)을 방문해 가용 물량을 확인하고, 국내 기업 L사와 직접적인 협의 채널 구축에 도움을 줬다.

사빅은 아람코가 70% 지분을 보유한 공기업으로 사우디아라비아 요소 독점 생산기업이다. 연간 400만t의 요소를 생산하며 이 가운데 요소수용은 8만t이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하노이 무역관과 베트남 대사관, 현지 민간 전문가 등은 현지 화학그룹 회장 등 고위급 인사와 지속적으로 접촉해왔다. 그 결과 베트남 산업부로부터 기존 계약 진행 물량 5000t에 더해 3000t을 추가 공급받기로 했다.

이를 통해 L사는 말레이시아에서 100만ℓ를, A사는 멕시코와 호주에서 각각 10만ℓ, 8만ℓ를, B사는 멕시코에서 10만ℓ를 추가 계약했다. N사는 베트남과 산업용 요소 1000t에 대한 추가 계약을 검토 중이다.

정부는 비료 생산업체의 요소 수급 상황을 점검해 요소를 원료로 한 비료의 원활한 생산도 지원하고 있다.

지난 12일 기준 국내 비료 생산업체의 요소 재고량은 2만4000t이며 계약 완료 물량은 8만7000t으로 집계됐다. 이를 더하면 11만1000t까지 늘어나는데 이는 약 3개월 재고 분량으로 충분한 수준이다.

현재 농한기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요소에 대한 수요가 없는 점도 긍정적인 부분이다. 이에 정부는 당장 수요가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농협을 통해 동계작물 재배용 요소 비료 1810t을 남부 지방부터 순차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또한 농기계 제조사별로 자사 대리점을 통해 약 3000ℓ의 요소수를 농가에 긴급 지원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중소 요소수 생산업체들이 기존 공급망을 통해 건설 현장, 운수업체, 요소수 사용 사업장 등으로 요소수를 공급 또는 유통하는 것은 허용하고 있다"며 "판로가 막히는 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요소수 #주유소재고 #요소수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