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분이 내게 말을 걸어오셨어요
 ©도서 「그분이 내게 말을 걸어오셨어요」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문제를 만나고 절망한다. 우리는 그 절망의 문제를 가지고 예수님께 나가야 한다. 예수님은 우리의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어 주시기 때문이다. 예수님이 새벽을 깨우고 새벽에 기도하신 것처럼, 우리도 기도의 사람이 되어 새벽에 기도하자. 매일 전도하여 영혼을 구원하는 삶을 살아서 하나님의 소원을 이루어 드리자. 우리는 빛을 감추어 두지 말고, 날마다 어둠 가운데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비추어야 한다. 내게 맡겨진 달란트를 사용하여 좋은 열매를 맺어야 한다. 우리가 심은 한 알의 씨앗이 놀랍게 자라서 많은 열매를 맺는 것처럼 부지런히 씨앗을 심고 믿음으로 살아가야 한다. 하나님이 열매를 맺게 하여 주신다.

임동환 - 그분이 내게 말을 걸어오셨어요

공적 복음과 공공신학
 ©도서 「공적 복음과 공공신학」

전 세계가 급격하게 변모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혁명으로 일컬어지는 제4차 산업 혁명은 감염병으로 인해서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더구나 2020년 합계출산율이 0.84명으로 감소하고 출생자보다 사망자가 많은 데드크로스 현상에서 보듯이 한국 사회의 저출산 고령화 현상은 극심해졌습니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250만 명에 달하는 국내 체류 외국인은 대한민국 인구의 5%에 육박합니다. 전 지구적인 기후 위기는 체감할 수 있을 만큼 다가왔습니다. 문명사적인 위기의 파도가 전 지구적으로 닥치고 있습니다. 한국교회는 한국 사회의 지배 종교가 되었습니다. 한국교회는 성장에 따르는 책임 있는 역할을 감당해야 합니다. 더구나 한국교회 부흥기의 한국 사회와 교세감소기의 한국 사회는 동일하지 않습니다. 복음에 충실하되 이전의 방법을 버리고 변화해야 합니다. 기업이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ESG 경영을 주목하듯이 환경 보호(Environment protection), 사회 공헌(Social contribution), 윤리 경영(Ethical governance)에 앞장서야 합니다. 기후 위기에 대응하여 환경 보호를 실천하고, 사회적 약자들을 지원하며, 투명하게 법과 윤리를 준수하는 이미지를 가볍게 여기지 말아야 합니다.

류영모 - 공적 복음과 공공신학

전통이 진리가 된 교회
 ©도서 「전통이 진리가 된 교회」

성경이 말하는 교회는 신약교회다. 신약교회는 진리를 선포하고 누리며 영혼을 구원하고 형제 사랑이 넘치는 곳이다. 이것이 되어야 신약교회라고 성경은 증거한다. 사랑진교회는 신약교회다. 교회 이름은 에베소서 4장 15절에서 나왔다. 오직 사랑 안에서 진리를 말하는 교회이다. 신약교회를 따라 걸어온 하세월이 30년이다. 만 38세에 가정교회를 시작했고 교단 소속 목회한 지가 20년째이다. 수많은 가슴앓이와 눈물과 기도를 통해 주님이 주신 것을 이제 한국교회와 함께 나누려 한다. 다른 것이 틀린 것은 아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나온 진리가 다르다면 그것은 틀린 것이다. 사람의 인생관이나 삶은 서로 다를 수 있고 달라도 되지만 성경이 하나라면 진리도 하나여야 한다. 교회가 진리를 포기하고 전통을 택하면 거룩이 사라진다. 진리의 말씀이 왜곡되면 말씀이신 하나님의 거룩이 손상을 입는다. 결국 거룩을 포기한 것이 된다. 시대 시대마다 회개하고 진리의 말씀으로 돌아올 때 부흥이 일어났다. 교회가 성경에 없는 전통과 누룩을 버리고 성경의 진리로 돌아오기를 간절히 소망하면서 이 책을 썼다.

김현일 - 전통이 진리가 된 교회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