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 까미난테
 ©도서 「엘 까미난테」

예수 따르미, 생명과 진리의 길을 함께 걷는 영원한 자유인 엘 까미난떼! 이 책은 해방신학자 홍인식 목사가 삶의 여정에서 만난 예수 체험을 다양한 모습으로 기록하였다. 순례 여정에서 대안목회를 꿈꾸며 실천하려던 진리의 길에서 예수를 만났기에 혹독한 값을 치렀지만 진지하게 그 길을 걸어가고 있다. 남미와 한국을 오가며 해방자 예수의 복음을 증거한 귀한 일들을 기록하였기에 한국교회와 목회자, 평신도 할 것 없이 변혁의 시대에 큰 감동과 교훈을 주고 있다. 홍 목사가 길을 걷다 만나고 경험한 이야기를 함께 들으며 엘 까미난떼로 살아가 보자.

홍인식 - 엘 까미난테

신학 공부를 위해 필요한 101가지 철학 개념
 ©도서 「신학 공부를 위해 필요한 101가지 철학 개념」

두 명의 철학자와 한 명의 신학자가 쓴 "101가지 철학 개념"은 철학의 핵심 용어에 쉽게 접근하도록 도와주며, 철학 용어들이 신학에서 어떻게 이해되고 사용되었는지를 알려줄 것이다. 이 책의 각 표제어를 보면, 고전 철학 및 현대 철학에서 이 개념이 무엇을 의미했는지에 대한 논의가 먼저 나온다. 그다음 그러한 철학적 이해가 기독교 신학의 역사에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그리고 특히 오늘날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이야기한다. 이 책은 신학과 철학의 상호작용과 신학이 철학적 언어와 용어에 어떻게 영향을 받아 왔는지를 명료하게 보여 주는 유례없는 책이다.

켈리 제임스 클락, 리처드 린츠, 제임스 K.A 스미스(저자), 김지호(옮긴이) - 신학 공부를 위해 필요한 101가지 철학 개념

우리의 상처가 아물 때까지
 ©도서 「우리의 상처가 아물 때까지」

우상 숭배를 토대로 성폭력이 일어난다. 우상 숭배는 비종교 체제를 포함해서 모든 체제에서 일어난다. 모든 체제는 무언가를 숭배한다. 그것은 돈일 수도 있고 권력, 명성 혹은 영향력일 수도 있다. 사람들이 가지고 싶어 하는 금반지 같은 게 있다. 가해자가 그 금반지를 꽉 붙잡고 있다면 체제 전체가 그를 보호하며 감쌀 수 있다. 체제가 그 가해자 자체를 보호하는 게 아니라, 모든 사람이 그 반지에 관해 가진 지분을 보호하려는 것이다. 심지어 피해자도 그 금반지의 힘을 믿고 그 매력에 사로잡힐 수 있다. 펜필드 장로교회에서 금반지는 학생들이 참여하고 싶어 하는 번성하는 청소년 모임이었다. 곰퍼츠는 자신의 악한 목적을 위해 그 욕망을 이용했다. 그 체제와 몸의 머리는 그가 가해자임을 알고도 그를 막기 위한 결정적 행동을 취하지 않았다.

루스 에버하트(저자), 양혜원(옮긴이) - 우리의 상처가 아물 때까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