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 윤리 1
 ©도서 「크리스천 윤리 1」

'어떻게 하면 진정한 신앙인의 삶을 살 수 있을까?', '그분이 원하는 삶이란 무엇일까?' 저자 리처드 백스터는 16세기 후반, 교회의 개혁을 요구하며 등장한 청교도의 목회자로, 부패한 교회를 재건하기 위해 성경을 기반으로 가장 기초적이고 순수했던 교회의 모습으로 돌아갈 것을 주장한다. 《크리스천 윤리》는 신앙인들이 그들의 믿음을 세우고 진정한 크리스천으로 거듭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리처드 백스터는 성경에 나온 말씀을 바탕으로 신앙인들이 어떤 유혹에 빠지기 쉬운지, 그에 대항하여 우리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유혹을 뿌리쳐야 하는지 등 참된 크리스천으로서 어떤 삶의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역자는 이 책을 통해 우리가 가장 순수했던 교회의 모습에서 얼마나 벗어나 있는지 알려 주고 있다. 신앙인으로서의 자신을 돌아보고, 진정한 크리스천이 되기 위해 어떤 길을 걸어가야 할지 심도 있게 탐구하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한다.

리처드 백스터(저자), 서효원(옮긴이) - 크리스천 윤리 1

기도로 돌파하라
 ©도서 「기도로 돌파하라:느헤미야」

느헤미야가 기도할 때 우리와 다른 점은 하나님의 능력과 위대하심과 하나님이 창조주이심을 먼저 선포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너무 조급해서 내 이야기부터 꺼내고 봅니다. 하지만 느헤미야는 그러지 않았습니다.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라는 말은 창조주 하나님, 크고 두려우신 하나님, 능력 있는 하나님이라는 뜻입니다. '언약을 지키시며'는 하나님의 신실함을 믿는 기도입니다. 느헤미야의 기도와 비전과 지혜는 예루살렘에 살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 특히 절망하고 좌절하고 희망을 포기해 버린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문제가 어렵고 쉽고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뜻인가 아닌가가 중요합니다. 아무리 쉬워도 하나님의 뜻이 아니면 하지 말아야 하고, 아무리 어려워도 하나님의 뜻이면 해야 합니다.

하용조 - 기도로 돌파하라:느헤미야

하나님의 바느질
 ©도서 「하나님의 바느질」

그래서 '성경말씀 꼼꼼히 살펴보기'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인 '벌레가 된 사람'은, 독자가 자신이 누구인지,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게 하려고, 성경적 인간론을 주제로 다루었습니다. 이어서 두 번째 책인 '다섯 질문과 튤립'에서는 이른바 성경적 구원론을 다루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책인 '여자의 너울'에서는, 이제껏 우리가 조금씩 부정확하게 알고 있거나 여기저기서 섞어 들어서 혼동하고 있는 말씀들을 바르게 배워봄으로써, 하나님 말씀의 의미를 올바로 깨달아보았습니다. 네 번째 책인 '불량식품 요나'에서는, 요나 선지자가 아니라, 하나님에게 초점을 맞추어 성경말씀을 살펴보았습니다. 요나서는, 요나 선지자의 전기(傳記)나 참회록(懺悔錄)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기 계시(啓示)이기 때문입니다. 다섯 번째 책인 '하나님의 바느질'은, 공의(公義)를 시행하시면서도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나님께서는 넘치는 사랑과 은혜를 베푸신 자신을 배은망덕하게 반역한 인간을 공의로써 영원히 멸망시키지 아니하십니다. 오히려 그런 인간에게 은혜를 베푸십니다. 이는 장차 때가 되면 하나님 자신께서 계획하신 구원을 이루려 하심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모습을 '하나님의 바느질'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김영철 - 하나님의 바느질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