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미 국무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 '외교적 관여'를 꼽으며 북한 측의 호응을 촉구했다.

블링컨 장관은 23일(현지시간) ABC '디스위크' 인터뷰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신중하고 잘 조정된(calibrated) 접근을 통한 북한과의 외교적 관여를 한반도 비핵화라는 목적 달성을 위한 최선의 기회로 판단했다"라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이어 "이를 단번에 해결할 일괄타결이 이뤄지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명확하게 조율된 외교, 북한 측으로부터의 명확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 이런 방식으로 진전이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 맥락에서 "우리는 그런 방법을 제시했다"라며 "북한 측이 실제 (외교적으로) 참여하기를 원하는지 보려 기다리고 있다. 공은 그들에게 넘어갔다(The ball's in their court)"라고 북측의 호응을 요구했다.

제재는 이행 중이지만 외교엔 열려 있다는 게 그가 강조하는 부분이다. 블링컨 장관은 "북한이 유엔이 금지한 활동을 이어가면서 제재는 남아 있지만, 우리는 외교적으로 (북핵 문제를) 추진할 준비가 돼 있다"라고 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외교를 할 준비가 돼 있다"라고 재차 강조한 뒤, "문제는 북한도 그러느냐는 것"이라고 거듭 말했다. 대북 정책을 두고는 "철두철미한 검토를 했다. 모든 전임 행정부가 한 일을 살폈다"라고 했다.

블링컨 장관은 또 "우리는 한국과 일본으로부터 시작해 우리 동맹, 파트너와 매우 긴밀하게 상의했다"라며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과 나도 그곳에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했다"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출범 이래 진행해온 대북 정책 재검토를 지난달 말 완료했으며, 북한 측에 이와 관련해 접촉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 측은 '잘 접수했다'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이런 상황에서 3박5일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해 바이든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대북 정책을 조율하고, 북한 측에 대화 메시지를 보냈다.

한편 이날 인터뷰에선 북한의 핵을 사실상 인정해야 하느냐는 질문도 나왔다. 블링컨 장관은 '핵이 있는 북한과 살아가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아니다. 그렇지 않다"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솔직해지자. 이는 어려운 문제"라며 "전임 행정부, 공화당이나 민주당이나 이 문제와 씨름했고, 누구도 완전히 성공했다고 말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핵) 프로그램은 시간이 지나며 더 위험해지고 발전했다"라고 평가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국 #국무부 #블링컨 #북한 #북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