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라 스터전 스코틀랜드 장관
니콜라 스터전 스코틀랜드 장관. ©스카이뉴스

스코틀랜드 정부가 봉쇄 기간 동안 대면예배를 범죄화한 규정을 법원이 위헌이라고 판결한 가운데 이 지역 교계 지도자들이 환영했다고 영국 크리스천투데이가 24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스코틀랜드는 코로나19 폐쇄령이 내려진 기간 중 대면예배를 허가한 영국의 다른 지역보다 교회에 대해 더 엄격한 제한을 가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최근 판결을 내린 판사 브레이드 경은 스코틀랜드의 규정이 유럽인권협약 제9조에 대한 불균형적 개입이라고 밝혔다.

그는 “종교적 신념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이러한 제한의 영향을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라며 “단순히 동반자 관계를 잃거나 점심 식사 모임에 참여하지 못하는 것 이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같은 규정이 형사 제재로 뒷받침된다는 사실도 중요한 고려 사항”이라며 "청원인들이 그들의 종교에 따라 자신의 신념을 드러내도록 주장한다면 최대 1만파운드까지 벌금이 부과되는데 적은 금액이 아니다“라고 했다.

판사는 “이같은 요인들은 모두 (스코틀랜드) 규정이 불균형적인 효과를 갖고 있다는 결론을 가리킨다”라며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예배는 진정한 기독교 예배가 아니다. 그것은 예배의 대안이 될 수 있지만 예배가 아니다”라고 했다.

스코틀랜드 교회와 스코틀랜드 자유 교회, 독립 교회 등 여러 교단 출신의 교회 지도자 27명이 이같은 판결에 환영의 뜻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글래스고에 소재한 트론 교회 담임인 윌리엄 필립 목사는 “우리는 판사 브레이드 경이 우리 공동체와 스코틀랜드 전체에 교회 예배가 얼마나 필수적인지 인정해줘 매우 기쁘다”라며 “처음부터 우리는 전염병에 대응하기 위해 스코틀랜드 목회자들이 취해야 하는 심각한 결정을 인식했다. 그러나 교회 예배를 금지하고 범죄화하는 방법은 분명히 과도하고 불균형적이며 이것이 도전받지 않았다면 매우 위험한 선례를 세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의도적으로 공예배를 범죄화하는 것은 스코틀랜드에 해를 끼치고 위험한 일이었으며 다시는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라며 “단순히 건강과 안전을 넘어서는 메시지, 즉 희망과 구원의 메시지가 절실히 필요하다. 예수 그리스도는 죽음을 포함한 모든 두려움을 없애는 유일한 희망”이라고 강조했다.
교회 지도자들을 지원한 법률 단체 크리스천 컨선(Christian Concern)은 이번 판결에 대해 ‘전례없는 승리’라고 밝혔다.

크리스천 법률 센터(Christian Legal Centre) 안드레아 윌리엄스(Andrea Williams) 최고경영자(CEO)는 “수세기 동안 기독교 예배는 영국에서 근본적인 자유로 간주되어 왔다. 팬데믹 동안 역사상 처음으로 우리 정부는 공예배를 범죄화했다”라며 “스코틀랜드 고등 법원이 하나님께 주신 예배 드릴 권리에 대한 위험한 간섭으로 인정하고 위헌 판결을 내린 것에 감사하고 안도한다”라고 말했다.

스코틀랜드 교회는 폐쇄령이 완화되면서 26일 재개될 예정이었지만 브레이드 경은 판결이 즉각적인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고 CT는 전했다.

국제자유수호연맹(ADF Internationl)의 지원을 받아 법적 소송에 참여한 캐논 톰 화이트는 이번 판결에 대해 “법원이 우리 사회의 신체적, 물질적 건강뿐만 아니라 영적 필요도 보호해야 할 본질적인 필요성을 이해했으며 공예배를 전면금지한 불법적이고 불균형적이고 불필요한 규정을 뒤집었다”라며 “이번 판결은 우리 사회의 구조에서 교회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