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스펄전 신약 인물 설교』
    찰스 스펄전, 인물 설교의 고전
    성경 인물의 삶을 통해 영적인 교훈을 얻는 ‘스펄전 구약 인물 설교’와 ‘스펄전 신약 인물 설교’는 구약과 신약의 인물들을 남성과 여성으로 나누어 각 36편의 설교를 통해 재조명한다. 성경에 나오는 인물의 삶 또한 지금 우리의 삶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한다. 세상이 주는 유익과 유혹에 흔들리기도 하고, 눈앞에 닥친 위기 속에서 믿음을 놓치기도 한다. 이런 인물들의 넘어짐과 회복, 그 속에 ..
  • 도서『차이를 뛰어넘는 그리스도인』
    <6월, 작가들의 말말말>
    사실, 그리스도의 사랑에 우리 마음이 움직이게 되면 단순히 참는 것보다 훨씬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다른 믿음을 가진 친구들과의 관계를 생각해 보라. 우리는 그들을 그냥 참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과 함께 웃고 울고 기뻐하고 슬퍼한다. 우리는 그들과 같은 장소에서 공존하는 데 머물지 않고 그들 앞에서 개인적으로 취약해지는 상황을 감수한다. 그러면 우리를 공공연히 거부하거나 심지어 적대하는..
  • 도서『다시, 새롭게』
    말라기서, 돌이키라는 사랑의 경고
    이규현 목사의 신간 <다시, 새롭게>는 말라기서를 통해 돌이키라는 하나님의 음성과 본질의 회복을 명령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의 경고를 전한다. “말라기서는 신앙의 핵심과 본질, 기초, 근본을 다루고 있습니다. 말라기서를 살펴보는 가운데 우리는 자신이 어디서 무너졌는지, 어디서 돌이켜야 하는지 발견해야 합니다”..
  • 도서『단순한 영성』
    <6월, 작가들의 말말말>
    내 경험상 이 문제에 관해 틀림없는 해결책은 성경 본문으로 기도하는 것이다. 평소에 하는 대로 기도하지 말고 시편 한 편을 따라서 기도해보라. 이러한 기도는 성경 말씀을 가져와 내 말로 바꾸어 표현하거나, 아니면 말씀에서 하나님께 기도할 내용의 힌트를 얻는 식이다. 예를 들어 시편 27편으로 기도하려고 한다면 나는 1절을 읽으며 이렇게 시작하겠다. “여호와는 나의 빛이요 나의 구원이시니.” ..
  • 도서『차이를 뛰어넘는 그리스도인』
    “어떻게 하면 세상과 섞이지 않을 수 있을까?”
    팀 켈러 목사 등이 집필에 참여한 책 ‘차이를 뛰어넘는 그리스도인’(두란노)이 발간됐다. 목회자 팀 켈러와 법학자 존 이나주는 통찰력 있는 다양한 이야기들(본인들의 이야기와 다른 이들의 이야기)을 한데 모아 이 중요한 지문에 답하고, 겸손과 인내와 관용을 실천하며 살고자 깊이 있게 생각하고 매일 노력하는 사람들의 폭넓은 시각을 제시한다...
  • 도서『기독교 팩트체크』
    <6월, 작가들의 말말말>
    인간 공동체는 어김없이 공동의 신념을 가진다. 멤버들에게 분명한 기준을 적용한다고 해서 배타적인 집단으로 오인 받아선 안 된다. 예술적 재능을 타고났어도 연습을 거듭하는 식으로 자유를 구속하고 제한해야 마침내 빛을 발한다. 사랑이 주는 자유를 만끽하려면 관계에 헌신하는 구속이 필요하다. 하나님은 성육신의 사랑을 통해 먼저 인간에게 자신을 맞추시는 희생을 감당했고, 그리스도인은 이 사랑의 증인..
  • <6월, 작가들의 말말말>
    아무리 단단한 껍질로 둘러싸여 있어도 말씀은 뚫습니다. 이를 위해 미숙한 우리들에게 필요한 것은 반복해서 공격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묵상’입니다. 앞 장에서 공부한 것처럼, 말씀을 읽을 때 나에게 감동을 주시는 말씀을 듣는 것이 렉시오(Lectio)라면, 그 말씀을 “반복하여 읽고 하루 종일 묵상”하는 것이 메디타치오(Meditatio) 곧 묵상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묵상은 말씀을 투..
  • 도서『기독교 팩트체크』
    기독교가 전하는 참된 진리를 26권의 변증서로 답하다
    기독교 핵심 질문 26가지에 대해 기독교 변증서로 답하는 변증전도연구소 소장 안환균 목사의 신간 <기독교 팩트 체크>가 출간됐다. <목회와 신학>에 연재된 ‘변증서가’의 내용을 한데 엮어 재구성한 이 책은 각 부와 장의 맨 앞에는 저자가 SNS를 통해 나누고 고민했던 내용과 개인 또는 소그룹이 함께 고민해 볼 질문들, 함께 읽어보면 좋은 책들을 덧붙여 심층적인 이해를 돕는다...
  • 도서『예수님과 함께 걷는 삶』
    <6월, 작가들의 말말말>
    예수님은 걸어 다니셨고 지금도 걷고 계신다. 예수님은 이 마을에서 저 마을로 걷고 계시며, 또한 걸어 다니시며 가난한 사람들을 만나신다. 거지, 소경, 병자, 애통하는 자, 소망을 잃은 자를 만나신다. 그분은 아직도 이 땅에 아주 가까이 계시며 낮의 열기와 밤의 추위를 느끼신다.…이 세상의 길과 사막과 거친 곳을 걷고 있는 가난한 이들을 생각하면 겸손(Humility)이라는 단어가 떠오른다...
  • 도서『다시, 새롭게』
    <6월, 작가들의 말말말>
    오늘날 신자는 영적 이스라엘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신자들을 그냥 두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이 우리 삶을 간섭하신다는 것은 축복입니다. 그리스도 안으로 돌아온 이후 우리는 하나님의 간섭하심을 끊임없이 경험합니다. 하나님은 내버려두지 않고 어떤 방식으로든 그분의 백성을 다루십니다. 하나님의 경고는 그분의 관심과 사랑의 표현입니다. 이 경고에는 자비를 베푸시려는 하나님의 의도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 도서『성령께 나를 열다』
    <6월, 작가들의 말말말>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 그가 두루 다니시며 선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사람을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하셨음이라(행 10:37,38) 베드로는 두 가지를 지목했다. 예수님이 하신 일은 ’선한 일’과 고치심으로 특정된다. 어떻게 예수님이 이런 일들을 행하셨는지는 분명하다.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
  • 도서『부모님도 나도 치매는 처음인데, 어떻게 하지?』
    [오늘의 책]부모님도 나도…'치매는 처음인데 어떻게 하지?'
    "이 세상에는 두 가지 종류의 인간만이 존재한다. 그 중 하나는 지금 치매에 걸린 사람이고, 또 다른 하나는 언젠가 치매에 걸릴 사람이다." 일본의 한 정신과 의사가 한 말이다. 그만큼 치매는 갈수록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실제 보건복지부가 2018년 기준으로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65세 이상 10명 중 1명이, 75세 이상 5명 중 1명이 치매환자다. 중앙치..
  • 도서 &#039;예수는 12살&#039; 중, 12살 나이의 어린 예수님과 요셉의 대화 장면.
    "허구적 내용으로 예수님 어린시절 이야기 ... 과연 괜찮을지 고민했지만"
    기독교 웹툰 서비스 '에끌툰'(eccll.com)에 작년 1월부터 1년간 연재된 <예수는 12살>이 단행본으로 출간됐다.성경에 극히 단편적으로 제시된 예수님의 어린 시절을, 상상력을 이용해 만화 소설로 꾸몄다. 예수님을 '아버지 없이 태어난 사생아'로 설정한 점이 눈에 띤다. 이로 인해 어린 예수님과 아버지 요셉, 어머니 마리아 등 가족들이 겪게 되는 사회적 차별이 스토리의 중심에 있다...
  • 2020 네이버웹툰&웹소설 지상최대공모전
    총 상금 15억원, 경력 무관…네이버 웹툰·웹소설 공모전
    총 상금 15억원이 걸린 웹툰, 웹소설 공모전이 시작됐다. 네이버웹툰은 지난 1일부터 '2020 네이버웹툰&웹소설 지상최대공모전' 웹툰 분야 작품 접수를 받고 있다고 3일 밝혔다. '2020 지상최대공모전'은 전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수상작은 네이버웹툰과 네이버 시리즈 등 공식 플랫폼에 연재된다. 수상 작가는 상금은 물론 작품 매니지먼트 혜택도 받을 수 있어 영화나 드라마 등 2..
  • 제14회 도서관 혁신 아이디어·현장사례 공모전 포스터
    포스트코로나. 인공지능 시대, 도서관 위해 지혜를 모은다.
    국립중앙도서관이 오는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전국의 사서와 도서관 및 문화기관 종사자, 대학(원)생, 해외 한국자료실 운영자를 대상으로 ‘도서관 혁신 아이디어 및 우수 현장사례’를 공모한다. 14회를 맞는 이번 공모전은 코로나19 이후의 변화된 도서관의 정책방향과 서비스, 인공지능 시대에 도서관의 혁신 성장을 주도할 도서관 운영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내용을 주제로 한다...
  • 도서 &#039;엄마수업: 성품편&#039;
    자녀에게 심어줘야 할 7가지 성품
    19세기 목회자 겸 역사학자였던 존 S. C. 애벗(Abbot, 1805~1877)이 쓴 기독교 가정교육 안내서다. 부모가 자녀에게 가르쳐야 할 7가지 성품을 제시한다. 7가지 성품은 '순종: 참 행복과 구원의 열쇠', '정직: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떳떳한 삶', '신실함: 언제 어디서나 한결같은 사람', '자원하는 마음: 조건 없이 즉시 기쁘게 순종하기', '복음: 영원한 천국 소망의 시작..
  • 도서『성경에서 찾은 지구나이』
    <6월, 작가들의 말말말>
    성경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영감을 주셔서 기록된 것으로, 성경의 저자는 하나님이시다. 즉, 시간을 기록하신 것은 그 시간을 알려 주심과 동시에 성경의 사건들이 비유가 아니라 실제 사건임을 알리시려는 하나님의 의도가 담겨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시간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가 그것을 알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성경에 기록된 시간이 지금 우리의 시간과 무관하다면 ‘태초에’라는 기록이 ..
  • 도서 &#039;만화 손양원&#039; 中
    손양원 목사 일대기 다룬 어린이만화 출간돼
    손양원 목사(1902~1950)의 일대기를 어린이를 위한 만화로 재구성했다. 총 5장으로 구성됐다. 1장은 아버지로부터 신앙의 유산을 물려받은 어린시절, 2장은 한센병 환자 수용소인 여수 애양원에서의 헌신적인 구호활동을 다뤘다...
  • 도서 &#039;예수의 마지막 일주일&#039;
    예수의 마지막 일주일을 꼼꼼하게 재구성하다
    예수님의 3년 공생애의 집약체인 마지막 7일을 꼼꼼하게 재구성했다. 7일 중 첫 날은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들어간 일요일, 종려주일이다. 이때를 '주후 33년 3월 29일'이라고 제시한다. 이어 월요일은 무화과나무 저주, 성전 정화, 화요일은 무화과나무에 대한 교훈, 성전에서의 논쟁, 수요일은 예수를 해치려는 음모, 목요일은 마지막 만찬 및 제자들을 씻기시는 예수, 고별 담화, 베드로의 부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