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과진리교회
빛과진리교회 측이 5일 교회 홈페이지에 게시한 입장문 ©교회 홈페이지 캡쳐
서울 동대문구에 있는 빛과진리교회에서 ‘신앙훈련’ 명목으로 소위 ‘인분 먹기’ 등 가혹행위가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이 교회를 탈퇴했다는 이들 20여 명과 시민단체 ‘평화나무’는 5일 기자회견을 열고 교회 측이 가학적 훈련을 통해 교인들을 길들이고 착취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담임인 김명진 목사를 처벌하고 교회의 강제해산을 촉구했다.

이들은 교회에서 인분 먹기, 공동묘지에서 서로 채찍질하기, 찜질방 불가마에 들어가서 견디기 등 ‘리더십을 기르는 훈련’이라는 명목으로 엽기적인 행위를 강요받았다고 한다.

한 교인은 “모임을 주도하는 조교 리더가 인분을 먹으라고 지시해서 먹는 영상을 찍어 리더에게 보냈다”며 “먹기 싫었지만 리더의 말을 거역할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라고도 주장했다.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앞서 이 교회의 한 교인은 “2018년 10월 신앙 훈련을 명목으로 ‘잠 안 자고 버티기’ 훈련을 받다 뇌출혈로 쓰러져 1급 장애 판정을 받았다”며 교회 관계자들을 고소한 바도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 교회 측은 이날 홈페이지에 게시한 입장문에서 “빛과진리교회로 인해 상처받고 아파하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특히 병상에 있는 자매님의 일은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최대한 돕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별도 보도자료에서 “비상식적이고 가혹적인 리더십 훈련을 강요받았다”는 주장에 대해 “성도들의 리더십 프로그램은 제자훈련을 바탕으로, 믿음의 약점을 극복하는 코스”라며 “그 과정에서 참여자들이 스스로 계획을 세우며 자신의 믿음의 분량에 따라 자발적으로 진행한다. 강제성이 없다”고 했다.

특히 “이번에 논란이 되고 있는 ‘인분을 강제로 먹였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극히 일부의 참여자들이 과도한 계획을 세웠기 때문으로 보인다. 담당 리더가 직설적으로 표현한 말도 본래 의도와는 다르게 와전됐다”고 했다.

한 교인에게 “응급 처치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주장에는 “성경공부 시간 도중 (해당 교인의) 이상 증세를 인지한 후 최선의 조치를 취했다”며 “구토를 한 즉시 응급차를 불렀다”고 해명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빛과진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