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인터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미국 CBS방송과 인터뷰 모습. ©자료사진=美 CBS방송 영상캡처

[기독일보=국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와 멕시코가 양국 간 이른바 '트럼프 장벽'을 세우는 국경 건설 문제를 두고 격한 논쟁으로 이달 말로 예정됐던 정상회담이 무산됐다.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이달 말로 예정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위해 미국 방문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이날 오전 백악관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멕시코는 양국에 도움이 되는 협정에 도달하고자 미국과 협력할 용의가 있음을 재차 밝힌다"며 여지를 남겼다.

두 정상은 오는 31일 미국서 정상회담을 열고 무역, 이민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었다.

니에토 대통령은 전날 밤 TV 녹화 연설을 통해 "국경장벽 추가 건설을 강행하는 미국의 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이를 규탄한다"면서 멕시코는 국경장벽 건설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지 않을 것이라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트위터에서 "만약 멕시코가 꼭 필요한 장벽을 건설하는데 드는 비용을 내지 못하겠다면 향후 예정된 정상회담을 취소하는 게 낫다"고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집권 여당인 미 공화당 지도부는 관리 등 부대비용을 제외한 순수 장벽건설 비용을 약 120억∼150억 달러(약 14조∼17조5천억 원)로 추산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방정부 예산을 우선 투입해 장벽을 신속하게 건설한 뒤 추후 멕시코에 건설비용 상환 청구를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미국 내 이민자의 송금에 세금을 물리거나 멕시코산 제품에 35%의 관세를 부과하는 등 간접적인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국멕시코국경 #국경장벽 #트럼프장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