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 그래함 목사. ⓒ빌리그래함전도협회.
빌리 그래함 목사. ⓒ빌리그래함전도협회.

[기독일보 장소피아 기자] 빌리 그래함 목사는 최근 빌리그래함전도협회 홈페이지에 올라온 "왜 하나님이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십니까?"(Why doesn't God seem to answer my prayers?)란 질문에 관련해서 "하나님께서 아직 응답하지 않으시거나 기다리라고 하시는 것은 부모가 자녀를 사랑하는 것처럼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에게 최선의 것이 무엇인지 아시기 때문이다"라고 답하며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시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 4가지를 제시했다.

1. 'No'도 기도의 응답이다

그래함 목사는 "우리는 종종 기도의 응답을 '예스(Yes)'만이라고 착각을 한다. 그러나 반드시 기억할 것은 '노(No)'도 기도의 응답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하면서 "'노(No)'라고 응답하시는 거소 또한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하나님이 확실히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이다. 우리가 하나님께 구하는 것이 진실로 우리에게 좋은 것이 아니며 하나님의 영광에도 합당치 않은 것이기 때문이다. 마치 좋은 부모는 자녀의 모든 요구를 다 들어주지 않는 것처럼, 하나님도 우리의 모든 기도를 다 이루어주시지 않는 것이다"라고 덧붙엿다.

2. 우리가 하나님의 응답하시는 방식을 깨닫지 못한다.

그래함 목사는 "우리의 기도에 응답받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이미 하나님께서 응답하셨음에도 우리가 하나님의 방식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일 수 있다"며 하나님께서 즉각적으로 응답하지 않으으신 것일 수 있고, 우리의 기도가 응답받았음에도 우리가 깨닫지 못한 것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래함 목사는 "우리는 물질적 번영을 위해서 기도하며 때때로 재정적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러나 우리의 영혼은 이런 시험을 이길 만큼 더 강하게 만들어졌다. 우리가 고통을 경험할 때 건강을 위해 기도한다. 그리고 우리는 고통가운데 있는 자를 더 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다"며 "그 순간 우리가 하나님의 지혜를 의심할 수 있지만, 하나님은 실수하지 않으신다"고 강조했다.

3. 기도 동기가 순수해야 한다.

그래함 목사는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할 때 우리의 동기가 순수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우리의 기도가 자기중심적이고 자기의 욕망만 만족시키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면, 신실하신 하나님은 그 기도에 응답하실 수 없다"고 말했다.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약4:3)

4.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자유 의지를 주셨다.

그래함 목사는 "여러분과 가까운 사람들을 위해 기도할 때 아무런 변화가 없는 것처럼 느낄지 모른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의 기도를 통해 완고했던 마음을 부드럽게 하시고, 여러분의 기도와 가까운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상황을 바꾸어 놓으신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자유 의지를 주셨다. 여러분이 기도가 여러분 기대처럼 이루어지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것은 하나님께서 아무런 일도 하지 않으셔서가 아니다. 오히려 여러분이 기도하는 그 대상이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할 준비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여러분보다 그를 더 염려한다는 것을 알고 절대 절망에 굴복하지 말고 끝까지 기도하라. 하나님께서 반드시 그를 도우실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2:4)

"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벧후3:9)

"그를 향하여 우리가 가진 바 담대함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요일5:14-15)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빌리그래함 #기도 #기도응답 #빌리그래함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