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김 "한미강화, 경험.전문성 쏟을 것"
성 김 주한미국대사 내정자는 21일 "주한대사로 인준될 경우 한미 양국의 유대를 확대하고 강화하는데 나의 경험과 전문성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성 김 대사 내정자는 이날 미 상원 외교위 인준청문회에서 "외교관으로서의 대부분의 생활을 한미 파트너십과 관련된 일을 해왔다"며 이 같이 말했다. 성 김 대사 내정자는 "오바마 대통령이 말했듯이 지금은 한미 동맹이 최강의 상태"라며 "하지만 훨씬 더 좋아질 수 있다"고 더욱 더 강화된 동맹관계 구축 필요성을 역설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이승관 특파원 = 성 김(51) 주한미국대사 지명자는 21일 "북한이 순조로운 권력승계를 원한다면 책임있는 행동을 하면서 국제사회에서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 김 지명자는 이날 상원 외교위 인준청문회에서 천안함 침몰, 연평도 포격 등 최근 북한의 잇단 도발과 관련, "이를 통해 미국과 한국의 양보를 얻어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면 실수"라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또 최근 논의되고 있는 북핵 6자회담 재개에 언급, "북한이 외교, 협상으로 돌아올 준비가 돼 있는지 확신할 수 없다"면서 "이것이 한ㆍ미 양국이 협상 재개를 서두르지 않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북한은 협상이 재개될 때 실제로 진지한 (대화) 파트너가 될 것인지 증명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대북 식량지원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이 내려지지 않은 상태"라고 전한 뒤 "인도적인 측면에서 우려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나 고려해야 할 여러 요인이 있다"면서 시급성, 다른 지원대상국에 대한 고려, 배급 모니터링 문제 등을 지목했다.
 

성 김 "한미강화, 경험.전문성 쏟을 것"
(워싱턴=연합뉴스) 성기홍 특파원 = 성 김 주한미국대사 내정자는 21일 "주한대사로 인준될 경우 한미 양국의 유대를 확대하고 강화하는데 나의 경험과 전문성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성 김 대사 내정자는 이날 미 상원 외교위 인준청문회에서 "외교관으로서의 대부분의 생활을 한미 파트너십과 관련된 일을 해왔다"며 이 같이 말했다. 성 김 대사 내정자는 "오바마 대통령이 말했듯이 지금은 한미 동맹이 최강의 상태"라며 "하지만 훨씬 더 좋아질 수 있다"고 더욱 더 강화된 동맹관계 구축 필요성을 역설했다. 2011.7.22sgh@yna.co.kr

이어 성 김 지명자는 미 의회에서 처리가 늦어지고 있는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 이행법안과 관련,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이 이미 여러차례 의지를 밝혔다"면서 "무역조정지원(TAA) 제도와 함께 조속히 처리되길 원한다"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청문회를 주재한 짐 웹(민주. 버지니아) 외교위 동아태 소위원장도 "우리(의회)가 FTA 처리를 못해 양국간 성공적인 경제협력에 지장을 주고 있다"면서 조속한 처리의 당위성을 거듭 강조했다.

성 김 지명자는 이밖에 주한미군기지 이전 문제에 대해 "한국 국민과 양국간 동맹에 좋은 일이고, 한반도 방어라는 전략적 측면에서도 바람직하다"면서 "적절한 시일에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 김 지명자는 이날 인준 청문회를 무난히 `통과'함에 따라 향후 의회 인준 표결을 거쳐 다음달 중 서울에 부임할 것으로 예상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성김 #주한미국대사 #대북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