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의 말씀 : 요 7:25-36
25 예루살렘 사람 중에서 어떤 사람이 말하되 이는 그들이 죽이고자 하는 그 사람이 아니냐
26 보라 드러나게 말하되 그들이 아무 말도 아니하는도다 당국자들은 이 사람을 참으로 그리스도인 줄 알았는가
27 그러나 우리는 이 사람이 어디서 왔는지 아노라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는 어디서 오시는지 아는 자가 없으리라 하는지라
28 예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시며 외쳐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알고 내가 어디서 온 것도 알거니와 내가 스스로 온 것이 아니니라 나를 보내신 이는 참되시니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나
29 나는 아노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났고 그가 나를 보내셨음이라 하시니
30 그들이 예수를 잡고자 하나 손을 대는 자가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31 무리 중의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고 말하되 그리스도께서 오실지라도 그 행하실 표적이 이 사람이 행한 것보다 더 많으랴 하니
32 예수에 대하여 무리가 수군거리는 것이 바리새인들에게 들린지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그를 잡으려고 아랫사람들을 보내니
3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조금 더 있다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돌아가겠노라
34 너희가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터이요 나 있는 곳에 오지도 못하리라 하시니
35 이에 유대인들이 서로 묻되 이 사람이 어디로 가기에 우리가 그를 만나지 못하리요 헬라인 중에 흩어져 사는 자들에게로 가서 헬라인을 가르칠 터인가
36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터이요 나 있는 곳에 오지도 못하리라 한 이 말이 무슨 말이냐 하니라

2. 시작 기도
아버지! 악에는 미련하고 선에는 지혜롭기 원합니다.
세상 일에 미련하고 주의 일에 영민하기 원합니다.
하오나 육신의 생각은 악에 지혜롭고 세상 일에 영민합니다.
주께 대한 목마름보다 이생의 필요를 더 목말라합니다.
주여! 할 수 없는 죄인, 하늘을 우러러 보지 못하며 가슴을 치며 자복하나이다.
머리털보다 더 많은 육신의 생각은 그만큼의 죄악으로 변하고 맙니다.
인자와 긍휼이 풍성하신 아버지여, 보혈로 씻어 내 영혼을 정결케 하소서.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주를 목말라 하오니 생수로 채워주소서.
내가 무엇을 바라리이까? 나의 소망, 하늘의 하나님께 있나이다.
아들이 있는 곳에 아들과 함께 있어 아버지가 그에게 주신 영광을 보는 것입니다.
주여 나를 인도하소서. 아버지 집으로 인도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3. 본문 주해
예수께서 초막절 중간에 예루살렘에서 가르치셨다.
그의 가르침은 랍비에게서 배운 것도 아니요 스스로 깨달은 것도 아니다.
그를 보내신 아버지의 가르침이며 이는 영원한 생명에 대한 말씀이다(12:50).
그는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여 보내신 이, 아버지의 영광을 구한다(7:18; 17:4).

그 뜻은 창세전 아버지가 그에게 주신 영원한 생명을 믿는 자에게 주는 것이다(6:40).
영생 얻은 자는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 자이며 그는 아들 안에 거하여 비로소 온전하게 된다(17:23).
이와 같이 성경의 본질은 영생을 얻는데 있으며, 그 내용은 영생을 주시는 그리스도에 대한 증거이다(5:39).
그러나 유대인들은 예수가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르자 그를 죽이려고 하였다(5:18; 7:1,19).

이 때 예루살렘 중의 몇 사람이 말하였다.
그들이 죽이려고 하는 이가 바로 이 사람이 아닌가?(25절).
보라 그가 드러나게 말하는데도 사람들이 그에게 아무 말도 못한다.
혹시 당국자(공회원)들이 참으로 이 사람을 그리스도로 알고 있는 것인가?(26절).
우리는 이 사람이 어디서 왔는지 알고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가 오실 때는 어디서 오시는지 아는 자가 없다(27절).

예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실 때 큰 소리로 말씀하셨다.
너희는 나를 알고 또 내가 어디서 온 것도 알고 있다.
그러나 나는 내 마음대로 온 것이 아니다. 나를 보내신 이는 참되시다(28절).
너희는 그 분을 알지 못하지만 나는 그 분을 안다. 내가 그 분에게서 왔고 그 분이 나를 보내셨기 때문이다(29절).

사람들이 예수를 잡으러 왔으나 아무도 손을 대는 자가 없었다.
그것은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않았기 때문이었다(30절).

무리들 가운데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었다.
그들은 '그리스도가 오시더라도 이 분보다 더 많은 표적을 행하지는 못할 것이다'라고 말하였다(31절).
무리가 예수께 대하여 이렇게 말을 주고받은 것을 바리새인들이 들었다(32절).
그래서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그를 잡으려고 성전 경호원들을 보냈다(32절).

그러자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잠시 동안 너희와 함께 있다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간다(33절).
그러면 너희가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것이요 내가 있는 곳에 올수도 없을 것이다(34절).

이에 유대인들이 서로 말하였다.
이 사람이 어디로 가려고 하기에 자기를 만나지 못한다고 하는가?
헬라 사람들 가운데 흩어져 사는 우리 백성들(유대인들)에게 갈 것인가?
그리고 거기서 헬라 사람을 가르칠 것인가?(35절).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것이요 나 있는 곳에 오지도 못할 것이다'라고 한 말은 무슨 뜻인가?(36절).

예수께서 초막절에 드러내놓고 가르치시며 활동하셨다.
한편 예루살렘 사람들은 공회원들이 그를 죽이려하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회원들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자, 이상하게 여겼다.
혹시 그들이 예수를 그리스도로 인정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이것은 무리들 역시 예수를 오해하고 배척하고 있음을 말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예수가 나사렛 사람인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27절; 우리는 이 사람이 어디서 왔는지 아노라)(1:45; 18:5,7; 19:19 참조).

그들이 생각할 때 그리스도는 어디서 오는지 알 수 없는 감추어진 존재이다.
유대교 전통에서 메시아(그리스도)는 초자연적이며 하늘에 속한 구원자로 오신다.
그러므로 그는 자신을 스스로 계시할 때까지는 알 수 없는 존재이다.
이에 그리스도는 인간의 모든 판단을 초월하며 인간이 스스로 알 수 없는 존재이다.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 섰으니..."(1:26).

그러자 예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시며 큰 소리로 외치셨다.
무리들이 자기를 안다고 하는 주장은 나름대로 일리가 있다.
그러나 그가 온 것은 스스로 온 것이 아니라 참되신 아버지가 보내신 것이다.
그들은 그 아버지를 알지 못하나 아들은 아버지를 안다.
아들은 아버지에게서 기원하며 아버지가 그를 보내셨다.

무리들은 이 말을 듣고 예수를 체포하려 하였으나 아무도 그를 손대지 못하였다.
아직 그의 때가 되지 않아서 그들의 시도는 무위로 돌아간다.
아들의 운명은 유대인들이나 당국자들에게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를 보내신 아버지 손에 달려 있다.

그런데 무리들 중에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믿었다.
그것은 그가 행하신 표적을 보고 믿은 것이다.
표적을 보고 믿는 것은 예비적인 단계로서 믿음이다.
그들은 결국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는 무리들로 변한다.
요한복음에서 표적 신앙은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는 것이며, 궁극적인 신앙은 그의 죽음에 연합되어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다.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20:30-31).

한편 예수께서는 무리들의 체포 위협을 계기로 자신의 기원에 대해 부연 설명을 하신다.
예수는 그들이 올 수 없는 곳으로 돌아간다. 곧 그를 보내신 아버지께로 가신다.
사람들은 그가 있는 곳(나 있는 곳)에 갈 수 없다.
예수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는 것은 그의 죽음을 통해서이다.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13:1).

그러나 무리들의 죽음은 '아들이 있는 곳', 곧 아버지께로 돌아가는 죽음이 아니다.
오직 그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만이 아들이 있는 곳에 아들과 함께 있게 된다.
그 영생은 이 땅에서 실재되며 주께서 재림하실 때 완전하게 된다.
아들이 말한 '나 있는 곳'은 아버지 집이며, 창세전 아버지가 아들을 사랑하여 그에게 주신 영광을 보는 곳이다.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14:3).
"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어 아버지께서 창세 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므로 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그들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나이다"(17:24).

이렇듯 영생은 '아들이 있는 곳'에 아들과 함께 있어 태초부터 계신 아버지를 아는 것이다(요일 2:13).
곧 아들이 아버지를 알듯, 아들 안에 거하여 아버지를 아는 것이다(17:23).
이는 성령이 오심으로써 믿는 자에게 실재된다.
"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14:20).

아들이 있는 곳에 아들과 함께 있는 곳, 이곳이 인간이 궁극적으로 있어야 할 자리이다.
시인은 이곳을 모든 인간이 찾고 찾는 '거할 성읍'이라고 하였다(시 107:4-9).
그곳을 알기까지 사람들은 광야 사막 길에서 방황한다.
주리고 목마르고 그 영혼이 그 속에서 피곤하다.
이에 그들이 근심 중에 주께 부르짖으매 주께서 그들을 그들의 고통에서 건지신다.
곧 그들을 진리로 인도하여 거할 성읍에 이르게 하신다.

예수 그리스도는 길과 진리와 생명이 되시어 믿는 자를 아버지 집으로 인도하시는 것이다(요 14:6).
이 일을 행하신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인생에게 행하신 기적으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할 것이다.

4. 나의 묵상
나는 유대인처럼 예수를 믿던 자였다.
예수를 육으로 알고 보이는 표적을 따라 믿던 자였다.
나에게 기독교는 만물 안에서 생긴 문제들을 해결하는 실존적 종교에 불과하였다.
이것은 인간의 고통을 해결해주는 여타 종교의 사상과 다를 바 없었다.

어느 날 비구니 말루캬푸타가 부처에게 물었다.
'신, 우주, 세계의 근원이 무엇인지 알려주시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을 떠나겠소'
그러나 부처는 그에게 이런 우화를 들려주었다.
'어떤 사람이 독화살을 맞아 죽어 가는데, 화살을 쏜 사람이 누구이며, 거리가 얼마이며, 무슨 나무로 화살을 만들었느냐고 묻고 고집하다 죽고 말았다'
이는 불교는 근원을 묻는 종교가 아니라 인간의 실존적 고통을 묻는 종교라는 말이다.

그러나 기독교 진리는 태초, 근원, 기원을 묻는다.
곧 창세전부터 현존하는 아버지와 아들을 알고 그 안에서 연합되는 것이다.
이로써 만물 위에 계신 하나님 안에서 만물의 세계를 초월한다.
여타 종교에서 말하는 실존적 고통은 만물 위에 계신 하나님 안에서 초월되며 넉넉히 수용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롬 8:37-39).

그런데 나는 마치 기독교를 만물 안의 종교로 믿었던 것이다.
태초, 영원, 만물 위, 하늘에 대해서는 관심조차 없었다.
묻고자 하지 않으니 어찌 알 수 있었겠는가?

그런데 하나님이 내게 역사하셨다.
만물 안에 갇혀 죄의 세력의 종노릇하던 자, 상황의 종노릇하던 자를 건져내셨다.
그것은 아들의 죽음과 무덤을 통과하는 가혹한 심판을 통해서였다.
이생의 성공과 부요를 꿈꾸던 자를 심판하시고 영생으로 이끄셨다.

무엇을 해도 안식이 없고 그 영혼이 피곤하던 자, 비로소 안식을 얻었다.
세상이 줄 수 없는 기쁨, 평안으로 이끄셨다.
세상의 영광, 사람의 영광을 구하던 자가 아들의 영광을 보았다.
아들이 있는 곳에 아들과 함께 있어 창세전 아버지가 아들을 사랑하여 주신 영광을 보게 된 것이다.

오늘도 주리고 목마르고 방황하던 인생에게 행하신 일을 찬양한다.
주의 인자하심과 내게 행하신 기적을 인하여 주를 찬송한다.
아들의 생명을 주시고 아들 안에 있게 하신 것, 이것이 내 인생의 기적이다.

5. 묵상 기도
아버지...
내가 어디로 가오리이까?
거할 성읍을 찾아 평생을 허비했습니다.
내 주를 만물 안에 갇힌 신으로 믿으며 만물 안에서 안식할 곳을 찾았습니다.
그것은 물질, 명예, 권세, 안정, 평판들이었습니다.
아침안개처럼 사라지는 만물에 속한 존재물들이었습니다.
무엇을 하여도 안식이 없었고 내 영혼은 피곤하였나이다.

아버지여...
그런 자에게 당신의 기적이 임했습니다.
그 기적은 진리로 인도하여 아버지 집으로 이끄신 기적이었습니다.
당신의 한없는 인자하심으로 인하여 당신을 찬양합니다.
아들이 있는 곳에 아들과 함께 있어 아들에게 주신 당신의 영광을 보나이다.
세상의 영광이 그 빛을 바래고 사람의 영광이 추하게 되었나이다.
오, 주여! 오늘도 나를 당신의 집, 거할 성읍에 두소서.

아버지...
수많은 영혼들이 당신의 이름을 부르나이다.
하오나 저들은 아들이 있는 곳을 알지 못해 유리방황합니다.
거할 성읍을 찾지 못해 그 영혼이 피곤합니다.
주여, 비참한 종에게 행하신 기적을 보이소서.
저들을 진리로 인도하여 당신의 집으로 이끄소서.
저들에게 생명이 실재되어 아들이 있는 곳에 아들과 함께 있게 하소서.
그리하여 아들을 사랑하사 주신 그 영광을 보게 하소서.
주여, 지혜와 계시의 영을 보내사 이 일을 행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서형섭 목사는... 한국외대에서 경영학(B.A.)와 연세대 경영대학원 경영학(MBA)를 졸업하고, 서울신대 신학대학원 목회학(M. Div.)을 공부했다. 논문 '말씀묵상을 통한 영적 훈련'(Spriritual Training through Meditiatioin on the Word)으로 풀러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D. Min.) 학위를 받았다.

그는 지난 2000년 반석교회를 개척하고, 치유상담연구원에서 6년간 수학 후 겸임교수를 지내며 동시에 한국제자훈련원에서 8년간 사역총무를 역임했다.

현재 서형섭 목사는 말씀묵상선교회 대표로 섬기며 특히 '복음과 생명', '말씀묵상과 기독교 영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저술과 세미나 사역에 집중하고 있다.

저서로는 <말씀묵상이란 무엇인가>(갈릴리, 2011년)과 최근 출간된 <복음에서 생명으로>(이레서원, 2013년)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말씀묵상 #말씀묵상선교회 #서형섭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