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1주기를 앞둔 11일 유가족과 시민들이 집회를 마치고 행진 중 경찰과 충돌했다. 경찰은 해산 명령에 불응한 집회 참가자들에게 캡사이신을 발포하고 유족 등 20명을 연행했다.

세월호 가족협의회와 세월호참사국민대책회의 등으로 이뤄진 '4월16일의 약속 국민연대'는 이날 오후 5시30분께 광화문광장에서 '기억하라 행동하라 행사 및 정부시행령 폐기 총력행동' 문화제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 참가자들은 "600만 국민이 만든 특별법 자체를 무기력하게 만들기 위해 정부시행령을 발표했다"며 "세월호 선체를 인양해 실종자를 완전히 수습하고, 진상 규명을 정확히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국가의 책임이고 의무로 선체 인양에 대한 답변은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가족들과 시민들은 오후 7시부터 정부서울청사 앞 도로를 점거한 채 '진상구명 반대하는 박근혜 정부 물러가라', '세월호를 인양하고 실종자를 가족품에', '쓰레기 시행령 폐기하라' 등 구호를 외치며 청와대로 향했다.

경찰은 행진은 사전에 신고되지 않은 불법집회라며 질서유지선을 치고 이들의 행진을 가로 막았다.

집회 참가들은 경찰과 대치하다 종각으로 방향을 틀어 을지로2가와 명동을 지나 서울광장을 거쳐 세월호 희생자 분향소가 마련된 광화문광장으로 모였다.

경찰의 8차에 걸친 해산 명령에도 광화문에 모인 유가족들과 시민들은 청와대를 향한 발걸음을 멈추지 않았다.

오후 9시50분께 질서유지선과 차벽에 가로막힌 집회참가자들 경찰과 충돌했고 이 과정에서 경찰은 캡사이신을 살포하고 강하게 저항하는 집회 참가자를 연행하기 시작했다.

집회 참가자들과 경찰간 대치는 2시간 넘게 계속됐다. 경찰은 유가족 3명을 포함해 20명을 일선 경찰서로 분산 연행했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연행된 유가족들이 석방될 때까지 광화문 광장에서 연좌농성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닷새 앞둔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416 가족협의회 등 세월호 참사 유가족 및 세월호 국민대책회의 등 관계자들이 세월호 선체 인양과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 폐지를 촉구하며 경찰과 대치했다. 경찰 병력이 최루액을 뿌리자 일부 참가자가 물병을 던지며 맞서고 있다. 2015.04.11.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세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