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구직자들이 구인구직 게시판을 살펴보고 있다.   ©자료사진 = 해당기사와 관계 없음

[기독일보] 2015년 평화와 행운을 상징하는 양의 해에 구직자와 직장인들은 하나같이 '원하는 것을 모두 이루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대표 이정근)이 구직자와 직장인 1,374명을 대상으로 '새해 소망과 각오를 축약하는 사자성어'를 조사한 결과, 구직자와 직장인 모두 '소원성취'를 1순위로 꼽았다.

먼저 구직자들의 새해 소망과 각오로는 17.3%가 선택한 ▲ '소원성취'에 이어 ▲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길 바란다는 뜻의 '교룡득수'(14.3%)가 2위를 차지하며, 새해에는 취업에 성공하길 바라는 구직자의 간절한 마음을 보여줬다.

계속해서 ▲ 집안이 화목하고 좋은 일만 있길 바란다는 '가화태상'(9.3%), ▲ 한 번 실패했지만 분발해 성공하겠다는 뜻의 '권토중래'(7.7%), ▲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게 살아가겠다는 '무괴아심'(6.3%), ▲ 있는 힘을 다해 노력하겠다는 의미의 '분골쇄신'(6.1%), ▲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겠다는 '반포보은'(5.3%), ▲ 나날이 발전하겠다는 '일취월장'(5%)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의 2015년 새해 소망과 각오를 담은 사자성어는 무엇일까?

첫번째는 ▲'소원성취'(16.1%)를 첫 번째로 꼽아, 구직자와 마찬가지로 새해에는 원하는 바가 모두 이루어지길 바라는 마음을 드러냈다. 이어 ▲집안이 화목하고 좋은 일만 있길 바란다는 뜻의 '가화태상'(14%), ▲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길 바란다는 의미의 '교룡득수'(12.5%), ▲ 오래 살고 복을 누리며 건강하고 평안하길 바란다는 '수복강녕'(7.1%), ▲ 말은 적게 하고 행동은 많이 하겠다는 뜻의 '소언다행'(5.6%)이 5위 안에 들었다.

이밖에 ▲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게 살아가겠다는 '무괴아심'(5.3%), ▲ 나날이 발전하겠다는 '일취월장'(5.3%), ▲ 스스로 재산을 모아 성공하겠다는 뜻의 '자수성가'(4.4%), ▲ 뜻밖에 일이 잘 해결되길 바란다는 의미의 '암중방광'(4.1%), ▲ 너그럽고 어질게 살겠다는 '관인후덕'(4%) 등이 있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사자성어 #구직자 #직장인 #취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