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이문열(66)의 대하소설 '변경'이 대폭 수정 돼 민음사에서 재출간됐다. 1986년 집필을 시작해 1998년 초판을 내놓은 뒤 절판됐던 작품이다.

지난 해 6월 시작한 개정작업은 1년여가 걸렸다. 이씨가 출간됐던 작품을 대폭 수정해 다시 펴낸 경우는 '사람의 아들' 이후 두 번째다.

소설은 1940~1950년대를 배경으로 월북한 남한 지식인 '이동영'을 다룬 '영웅시대'의 속편 격이다. 195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에 이르는 한국사회의 파란만장한 연대기를 배경으로 월북한 아버지를 둔 삼남매의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성장 과정을 다룬다.

작가는 '변경'을 80년대 이후를 배경으로 하는 또 다른 소설의 전편으로 구상, 작품 곳곳을 미결로 남겨 둬 속편을 기대하게 만드는 장치를 숨겼다. 그러나 작가는 이런 계획을 철회하고 '변경'을 후속작 없이 완결키로 했다. 완결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정 작업이 이뤄진 이유다.

작가는 책머리에 "80년대 없는 오늘을 상상할 수 없듯이 60년대 없는 80년대는 허구일 뿐이다. 나는 처음 80년대의 뿌리를 더듬어 보고 싶어 60년대 이야기를 시작했는데, 이제 80년대를 다시 얘기하려고 보니 절판시킨 '변경'의 60년대를 살려내지 않을 수 없었다"며 "마침내 한 세대를 넘겼으니 80년대 이야기도 지역감정과 이념의 검열에서 자유로울 때가 되었다"고 썼다.

소설 속 가장 없는 가족의 실질적인 가장인 '명훈'은 헌신적인 노력에도 일용직을 전전한다. 사랑도 어렵다. 명훈과 달리 물신화의 원리에 도취된 '영희'는 도시 생활에 실패, 매춘부로 전락한다. 셋째 인철은 소설가 이문열의 분신이라고 할 수 있다. 독서와 배움에 대한 노력으로 대작가가 된다.

작가는 "'변경'은 시간적이기보다는 공간적 개념으로 거창하게 말하면 일종의 지정학적 장(場) 이론에 거칠지만, 통시적인 제국주의론을 얼버무린 나 나름의 시대 인식 틀"이라고 전했다. 340~364쪽, 1만3500원, 민음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문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