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디지털문화콘텐츠의 주류로 자리잡은 웹툰(webtoon)의 모든 것을 알아보는 웹툰체험전 '올웹툰'이 오는 27일부터 8월 24일까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에서 개최된다.

국립중앙도서관과 한국만화가협회, 청강문화산업대학교가 주최하는 이번 올웹툰전에서는 한국 웹툰 초창기 작품들을 비롯, 만창 10년 역사가 담긴 100개 작품을 선정해 전시한다.

웹툰의 문화적 가치를 보여주는 '웹툰의 힘', 웹툰 작가의 만창 작업과정을 볼 수 있는 '웹툰 작가의 작업실', 웹툰의 미래를 볼 수 있는 '웹툰, 미래를 꿈꾸다' 등 웹툰의 역사에서 웹툰의 다양한 활용, 웹툰 작가의 작업 공간, 그리고 웹툰의 미래까지 한 번에 경험할 수 있게 구성했다.

웹툰 체험관을 통해 보다 생생한 웹툰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했다. 이충호의 '무림수사대', 윤태호의 '미생', 강풀의 '그대를 사랑합니다', 주호민의 '신과 함께' 등 국내 웹툰 대표작 10편을 선정해 디지털 도서관 내 체험형 컴퓨터에서 무료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인기 웹툰 작가들과 직접 만나보는 웹툰 작가들의 토크콘서트도 진행된다. △5월 28일 이종범(닥터 프로스트), 이현민(들어는 보았나 질풍기획) 작가의 '웹툰으로 만나는 전문직업' △6월 11일에는 강냉이(폭풍의 전학생), 황준호(인간의 숲) 작가의 '스릴러, 액션 웹툰의 모든 것' △6월 25일에는 김인정(더 퀸_침묵의 교실), 고아라(럭키미) 작가의 '알다가도 모를 웹툰 속 여자들의 심리' △7월 9일 전진석(복사골여고연극부), 시니(죽음에 관하여)작가의 '웹툰 스토리작가를 알려주마' △연제원(흐드러지다), 억수씨(연옥님이 보고 계셔) 작가의 '웹툰 작가들의 뒷이야기 △8월 13일 이종규, 두엽(신사의 집), 원현재(스페이스 차이나드레스) 작가의 '웹툰으로 만나는 우리 시대의 판타지' 등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 외에도 16세 이상의 신청자를 대상으로 웹툰 스토리 만화창작과 웹툰 캐릭터 만들기, 웹툰 제작 실습 등 웹툰 교육이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김정영, 박인하, 이종규, 김용회 교수 등 콘텐츠스쿨 만화창작전공 교수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청강대 만창 동문인 이윤규, 시노, 현호, 두엽, 원현재 작가도 함께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올웹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