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자료사진)

   이명박 대통령이 조만간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비준안의 조속한 처리에 협조해달라는 내용을 담은 서한을 국회의원 전원에게 보내기로 했다.

   이 같은 서한 발송은 여권이 오는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 대통령의 `한미 FTA 대국민 연설'을 추진하다가 민주당의 반대로 무산된 데 따른 후속조치로 해석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의 국회 본회의 연설이 일단 무산된 만큼 조만간 한미 FTA 비준에 대한 협조를 간곡히 요청하는 서한을 여야 의원 전원에게 보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주 대통령이 야당 소속 국회 지도부에 전화를 한 것과 마찬가지로 국회를 설득할 수 있는 것이면 어떤 것이든 적극적으로 할 의향이 있다"면서 "이런 차원에서 서한을 보내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미국 상원이 의사규칙을 개정해 한미 FTA에 대한 본회의 토론시간을 대폭 단축하는 `패스트 트랙'을 밟은 것을 거론하면서 "미국도 반대하는 의원들이 있었지만, 절차는 갖춰놓고 반대하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은 야당이 비록 비준안 표결에서는 반대표를 던지더라도 비준안이 제대로 국회 의사절차를 밟을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의 서한은 현재 문안 작성 중에 있으며, 문안 작성이 끝나는 대로 국회의원 전원에게 발송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박희태 국회의장과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만나 이 대통령이 국회에서 연설하는 방안을 논의했으나, 김 원내대표가 거부해 재보선 이후에 다시 논의키로 한 바 있다.

   한편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는 전날에도 한미 FTA 논의와 관련한 마지막 `끝장토론'을 진행했으나 주요 쟁점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평행선을 달렸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명박 #한미FTA #FTA #끝장토론 #외교통상통일위원회 #국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