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전문분야의 크리스천 지도자들을 복음주의 신학으로 교육시켜 성경적 세계관으로 세상의 사회와 문화를 변화시키고 이끄는 지도자로 양성하는 갈렙바이블아카데미의 강의 요약이다.

박형용 총장   ©갈렙바이블아카데미

(1) 마태복음의 저자와 저작 연대

마태복음의 저자는 12사도 중의 한 사람인 세리 마태이다. 마태가 마태복음의 저자라는 사실은 2세기 말엽 이전에 이미 확정지어진 상태이다. 마태복음은 주후 63-67년 사이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 이유는 예수님께서 교훈하실 때 성전이 아직도 건재하고 있음을 전제하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마 5:23-24; 12:5-7; 23;16-22). 성전세를 내는 이야기(마 17:24-27)는 성전이 아직 파괴되기 이전에 마태복음이 기록되었음을 증거한다. 예루살렘 성전은 A.D.70년에 파괴되었다.

(2) 예언 성취에 대한 강조

마태복음에는 구약 인용 구절이 130여 가량 수록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마태복음에 구약이 인용이 많은 까닭은, 그리스도의 생애와 그리스도 당시 사건을 통해 특별한 구약의 예언이 성취되었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서이다.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와 "주께서 선지자로 말씀하신바" 등의 표현은, 구약의 예언이 신약 시대에 성취된 것을 나타낸다(마 1:22; 2:15,17,23; 8:17; 13:35; 21:4, 26:54,56; 27:9,35). 그리스도가 베들레헴에서 동정녀에 의해 탄생한 사실이나(마 1:23; 2:6/사 7:14; 미 5:2). 애굽으로 피난한 일이나(마 2:15/호 11:1),나사렛에서 거하신 일(마2:23)이나, 갈릴리에서 전도(마 14:15,16)하신 일이나, 고난당하신 사실(마26:56)이나, 십자가에 달리신 일(마 27:35)등은, 구약의 예언이 예수님의 생애에서 성취된 것을 보여 주고 있다. 마태복음은 나사렛 예수가 오래 전부터 약속된 메시아인 것을 천명하고 있다.

(3) 그리스도의 사역이 이스라엘을 위한 것임을 강조

그리스도의 오심은 구약 예언의 성취로 인한 것이다(마 1:23; 2:6)
그리스도의 오심이 특별한 때에 이루어졌다(마 2:1; 3:1)
다윗의 위(位)에 오를 수 있는 바른 계보에서 그리스도가 태어나셨다(마 1:1-7;참조, 눅 1:32-33).
그리스도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을 위해 보내심을 받으셨다(마 15:24). 그리스도가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을 위해 보내심을 받았다는 구절은 마태복음에서만 찾을 수 있는 내용이다.
그리스도가 다윗의 자손(the Son of David)임을 강조한다(마 9:27; 12:23; 15:22; 20:30, 31; 21:9,15).
마태복음은 유대인을 의식하고 기록했다. 그런 이유 때문에 마태는 '하나님 나라'라는 말 대신 '천국'이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한다.

(4) 복음의 보편성에 대한 강조

① 유대인들이 복음을 배척함

비록 아브라함이 조상일지라도 구원을 보장받지 못한다(마3:9).
나라의 본 자손들, 즉 유대인들이 쫓겨날 것이다(마 8:11-12)
이사야선지의 유대인들에 관한 예언(사 6:9-11)이 유대 백성에게서 성취될 것이다(마 13:10-17).
그리스도께서 유대 백성에게 배척당할 것을 수차례 언급함(마 16:21-23; 17:22-23;20:17-19).
포도원의 비유에서, 유대인들이 그리스도를 배척할 것을 암시함(마 21:33-42).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마 21:43)

② 이방인을 부르심

그리스도의 족보 속에 적어도 두 사람의 이방인(라합과 룻)이 포함된 사실(마 1:5).
예수님의 족보를 이스라엘이 하나의 국가로 형성되기 이전, 즉 아브라함 때까지 거슬러 올라가 기록함으로써 아브라함의 후손, 즉 믿음의 자손의 보편성이 암시됨(마 1:12).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창 12:3; 참조, 갈 3:8).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마 3:9, 10;참조. 벧전2:5)는 말씀이 이방인 포함을 암시하고 있음.
예수님을 처음으로 경배한 사람인 동방박사들이 이방인이었을 것이라는 사실(마 2:1-12)
그리스도의 초기 전도가 유대인에게만 국한되지 않아다는 점(마 4:12-17).
그리스도가 수리아와 데가볼리에서도 복음을 전한 사실(마 4:24, 25)
"동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는다"(마 8:11,12)는 말씀이 이방인의 포함을 명시함.
그리스도가 자신을 인자(Son of Man)라고 한 사실은 자신의 사명이 우주적인 것임을 암시함(마 8:20; 9:6).
그리스도의 사명은 죄인을 구원하는 것이므로(마 9:13), 이방인도 포함됨.
예수님의 참다운 친족은 육체적, 자연적 유대 이상이라는 말씀(마 12:46-50)이 이방인 포함을 암시하고 있음.
하나님의 나라를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에게 주시겠다는 말씀이 이방인 포함을 암시하고 있음(마 21:43, 44; 참조. 벧전 2:9,10)

(5) 마태복음 기록의 조직적인 면

마태복음이 조직적으로 기록되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① 메시아로서 예수님께서 오심(마 1-2장)
② 메시아의 사역(마 3-25장)
서술체: 갈릴리에서 사역의 시작(마 3:1-4:25)
담화체: 산상보훈(마 5:!-7:29)
서술체: 예수님의 사역의 권위(마 8:1-9:35)
담화체: 열 두 제자를 파송함(마 9:36-10:42)
서술체: 왕국과 왕국의 오심(마 11:1-12:50)
담화체: 왕국의 비유(마 13:1-52)
서술체: 새로운 공동체의 생활(마 13:53-17:27)
담화체: 큰 자와 책임감(맘 18:1-35)
서술체: 충돌과 완성(마 19:1-24:3)
담화체: 마지막 때의 계시(마 24:4-25:46)
③ 메시아의 수난과 승귀(마 26-28장)

■ 박형용 박사는...

서경대학교(B.A.),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Eq),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Th.M.), 에모리대학교(Emory Unicersity, S.T.D.)에서 수학했으며 웨스트민스터대학원대학교 총장으로 재임 중이며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와 서울성경신학대학원대학교의 총장을 역임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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