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수하는 후보들
10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시장 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와 범야권 박원순 후보가 악수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한나라당 나경원, 야권 무소속 박원순 후보간 지지율 격차가 좁혀지면서 선거 판세가 예측불허의 안갯속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이에 따라 박 후보의 `굳히기'와 나 후보의 `뒤집기' 싸움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며, 두 후보를 지원하는 여야 양당은 물론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와 안철수 서울대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대결도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겨레신문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8일 서울지역 유권자 500명을 대상으로 전화여론조사를 실시해 10일 공개한 결과(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4.4%P) 에 따르면 박 후보는 48.8%의 지지율로 나 후보(42.8%)에 6% 포인트 앞섰다.

첫 토론 격돌
(서울=연합뉴스) 10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시장 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와 범야권 박원순 후보가 각자 자리로 향하고 있다.

이는 기존 지지율 격차 9∼10% 포인트에 비해 3∼4% 포인트 좁혀진 것이다. 특히 적극 투표층에서 나 후보(47.6%)와 박 후보(48.6%)의 지지율 격차는 1% 포인트로 팽팽했다.

또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 여론조사(95%신뢰수준에 오차범위±1.29%P)에선 나 후보 46.6%, 박 후보 49.7%를 각각 기록해 3.1% 포인트의 격차를 보였고, 적극 투표층에선 격차가 1.9% 포인트(나 후보 48.2%, 박 후보 50.1%)로 좁혀졌다.

박 후보측이 여론조사기관 MRCK에 의뢰한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3.5%P)에선 박 후보가 52.4%로 나 후보(42.9%)에 9.5% 포인트 앞섰다. 적극 투표층에선 격차가 3.5%포인트(박 후보 50.5%, 나 후보 47.0%)였다.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한나라당 나경원, 야권 무소속 박원순 후보간 지지율 격차가 좁혀지면서 박 후보의 `굳히기'와 나 후보의 `뒤집기' 싸움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자료사진)

양측간 지지율 격차가 좁혀진 데는 박 후보의 병역의혹 등에 대한 검증이 본격화되면서 진보ㆍ보수 양진영이 결집하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한겨레ㆍKSOI 여론조사에서 안정론(45.2%)과 심판론(44.0%)이 팽팽하게 맞선 것도 이런 분석과 맥이 닿아 있다.

한나라당은 `형제 병역특혜를 노린 호적쪼개기' 의혹에 대한 파상공세를 펼친다는 계획이다. 홍준표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불행한 역사를 이용해 병역면탈을 하는 것은 참으로 잘못된 일"이라며 박 후보의 대국민사과를 요구했다.

민주당은 한나라당에 대한 `병역기피 전문당'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반격에 나섰다. 손학규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권이 병역기피 네거티브를 하는 것은 `누워서 침뱉기'"라고 비판했다.

<그래픽> 매체별 서울시장 후보 여론조사 추이
(연합뉴스)한겨레신문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8일 여론조사 결과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한나라당 나경원, 야권 무소속 박원순 후보간 지지율 격차가 좁혀지면서 선거 판세가 예측불허의 안갯속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나 후보와 박 후보는 금주 4차례의 맞짱토론이 선거판세를 가를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이날 관훈클럽 주최 첫 토론에서 상호검증 및 공약을 놓고 `불꽃대결'을 벌였다. 초반 기선을 잡기 위한 양측의 신경전은 치열했고, 예상대로 박 후보의 병역의혹이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다.

박 전 대표와 안 원장의 대결 움직임도 본격화되는 기류다.

박 전 대표는 전날 대구에서 "우리 정치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오는 13일 선거운동 개시와 함께 선거지원에 본격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안 원장은 여권의 박 후보 병역의혹 공세에 대해 "예전 선거와 똑같은 양태로 가는 걸 시민이 바랄지 물어보라. 정치하는 분들이 아직 모르시는 것 같다"고 박 후보 측면지원에 나섰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서울시장 #나경원 #박원순 #여론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