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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경제상황 인식을 나타내는 소비자 심리지수(CSI)가 5개월 만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한국은행이 26일 내놓은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2월 소비자 심리지수(CSI)는 108로 전월보다 1포인트 떨어졌다.

CSI가 하락한 것은 지난해 9월(105→102) 이후 처음이다. CSI는 지난 1월에는 35개월 만의 최고치인 109로 올랐다.

CCSI가 기준치인 100을 넘으면 앞으로의 경제상황을 낙관하는 소비자가 많다는 뜻이다. 100미만이면 그 반대다.

정문갑 한은 통계조사팀 차장은 "경기 회복세를 체감하기 어려워 가계수입전망과 소비지출전망이 마이너스를 기록해 전체 CSI가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가계수입전망 CSI 역시 103에서 102로 악화했다.

가계의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현재생활형편CSI는 93으로 전달과 같았다. 6개월 후의 생활형편전망CSI도 101로 변동 두 달 째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현재가계저축CSI(90), 가계저축전망CSI(94), 현재가계부채CSI(103), 가계부채전망CSI(99)는 모두 전달과 같은 수준이었다.

가계의 현재경기판단CSI는 84에서 85로 소폭 올랐다. 향후경기전망 CSI는 99로 한 달 전과 동일하다. 현재가계저축CSI와 가계저축전망CIS도 1월과 동일한 90, 94였다.

물가수준전망CSI는 136으로 전월대비 2포인트 내렸다.

주택가격전망CSI는 1월 117보다 4포인트 오른 121을 기록해 두 달째 오름세를 보였다.

앞으로 1년간의 물가상승률 전망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9%로 전월과 같았다. 물가에 영향을 미칠 요인으로는 공공요금(62.7%), 공업제품(41.2%), 집세(34.2%) 순으로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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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지수 #CS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