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24일 남수단에 파병된 한빛부대가 일본 자위대의 실탄을 지원받은 것과 관련, "비전투 부대의 자체 보호를 위한 적절한 조치"라는 입장을 보였다.

반 총장은 이날 유엔 안보리에서 남수단에 현재보다 두 배 수준의 평화유지군(PKO)을 증파하기로 한 결의안이 통과된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반 총장은 "한빛부대가 비전투 병력이기 때문에 보호를 위해 실탄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규정에 따라 적절한 조치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유엔 안보리는 이날 남수단에 파병한 평화유지군을 증파해 달라는 반기문 총장의 긴급 요청에 따라 약 1만400명까지 군·경 병력을 두 배로 늘리기로 결정했다. 안보리는 이날 남수단의 전황이 가열되면서 수백 명의 민간인이 사망하고 수만 명의 난민이 발생하는 등 인권 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이 같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확정했다.

안보리는 군병력은 1만2500명, 경찰력은 1323명으로 증원키로 하고 필요하다면 콩고공화국과 다르푸르, 코트디부아르, 라이베리아 등의 파병 인력을 재배치하기로 했다. 안보리는 남수단의 적대 행위가 유엔 평화유지군은 물론, 민간인과 특정 민족 등을 향하고 있다면서 이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2011년 독립한 신생공화국 남수단은 지난 15일 살바 키르 정부와 리크 마차르 전 부통령의 반군 세력 간 전쟁이 발발했다. 지난주엔 2000명의 중무장 병력이 아코보의 유엔 평화유지군 기지를 습격, 20명의 딩카족 민간인과 2명의 유엔 평화유지군이 사망하고 3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반기문 총장은 "추가적인 파병에도 불구하고 모든 민간인의 생명을 보호할 수는 없다. 정부군과 반군이 분쟁을 끝내고 정치적·평화적 합의를 하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실바 키르 대통령에게 반정부 지도자들을 협상 테이블에서 만나 정치적 해결책을 모색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한 사실을 상기시키고 "어떠한 이유로도 폭력은 정당화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반 총장은 "유엔은 민간인과 평화유지군에 대한 심각한 인권 훼손의 범죄 행위에 대해 면밀히 조사하여 응분의 책임을 지게 할 것이다. 지금 세계가 남수단을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유엔뵨부=AP/뉴시스】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4일(현지시간) 유엔본부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안보리는 이날 남수단 유엔평화유지군 규모를 7000명에서 1만2500명으로 늘리기로 결정했다. 2013.12.25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반기문 #한빛부대 #실탄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