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대학교 2024 교육혁신포럼 개최
한신대 교육혁신포럼 참석자 단체 사진. ©한신대 제공

한신대학교(총장 강성영) 교수학습지원센터(센터장 나경욱)가 2024학년도 교육혁신포럼 ‘READY to Go! 교수·학습지원 성과와 방향’을 지난 14일 오후 경기캠퍼스 늦봄관 새봄홀에서 개최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포럼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교수법과 학습법 사례를 공유하고, 교수학습지원의 성과와 미래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행사는 교원 연구 발표와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으며, 주요 발표로는 △전략적 기획안 작성을 위한 AI와 데이터 활용 가이드(박혜영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 교수, 노승철 공공인재빅데이터융합학 교수) △Essential English(차윤정 학생복지처장) △e스포츠 경영의 이해(최은경 평화교양대학 교수) 등이 있었다. 또한, 비대면 프로그램에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자본주의와 영문학, 컴퓨터 사고와 SW 코딩 등 다양한 주제의 발표가 이어졌다.

한신대학교 2024 교육혁신포럼 개최
개회사를 전하고 있는 최창원 교무혁신처장. ©한신대 제공

개회사를 전한 최창원 교무혁신처장은 “올해는 작년에 비해 참여율이 다소 낮아진 것 같았지만, 내용적인 면이나 직접적인 활동에서는 많은 발전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교수님들과 구성원들의 관심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며 “교수님들이 교수법과 수업 개선을 연구하고 노력하는 것은 매우 좋은 일이지만, 현실적으로 도전이나 개선이 강의 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까 봐 망설이는 경우가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했다.

이어 “실제로, 2008년부터 2019년까지의 강의 평가를 보면 최고 점수가 5점 만점 중 4.53에 불과했는데, 당시에는 4.53이 상위 1분위에 해당했었는데 현재는 같은 점수로 60분위 안에 들어갈 정도로 상황이 변했다”며 “이에 따라 교수님들께서 안전 주의를 선택하거나,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시도를 주저하게 되는 것 같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해 교수님들이 더 많은 실험적이고 발전적인 연구를 시도하고, 학생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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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사진부터) 박혜영 교수, 노승철 교수 ©한신대 제공

특히 박혜영 교수와 노승철 교수는 ‘AI와 데이터 활용’을 주제로 발표하며, AI 기술이 대학 교육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생성형 AI의 활용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차윤정 학생복지처장은 ‘Essential English’ 수업에서 ChatGPT와 Padlet, Quizizz 등을 활용한 3단계 읽기 교육 방법을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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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윤정 학생복지처장이 발제를 하고 있다. ©한신대 제공

학생 발표도 이어졌으며, △학습공동체(이선경 학생) △우산워크숍(황보아 학생) △CTL 서포터즈(원채린 학생) △PD학기제(김성민 학생) 등의 활동이 소개되었다. 원채린 학생은 “2024년 CTL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SNS, 숏폼, 카드뉴스, 오프라인 행사 등 서로 간의 협력과 개인 역량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CTL 서포터즈가 진행하는 콘텐츠에 대한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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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 사진부터)원채린 학생, 이선경 학생 ©한신대 제공

이번 학기로 벌써 3번째 학습공동체에 참가하고 있다는 이선경 학생은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이유는 교과목 외 관심분야에 대해 자발적 학습을 도와주고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이 유일했고, 학습공동체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성과를 만들고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됐기 때문이다”며 “학생들이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개인 역량을 키우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한편, 한신대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교수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단계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학습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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