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어문화축제
지난 2022년 서울광장에서 퀴어문화축제가 열리던 모습 ©뉴시스
서울퀴어문화축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광장에서 열릴 수 없게 됐다.

서울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이하 시민위)는 12일 오전 회의를 열고 출석 위원 전원 합의로 5월 30일부터 6월 2일까지 서울광장에서 서울도서관이 주관하는 ‘책읽는 서울광장’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퀴어축제 조직위원회는 오는 5월 31일과 6월 1일에 서울광장을 사용하고 싶다고 서울시에 신고서를 제출했다. 퍼레이드는 6월 1일 개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같은 날짜에 사용 신고를 한 단체가 두 곳 더 있었다. 결국 세 개 단체 측이 지난달 21일 서울광장 사용에 대해 협의했으나 조정에 이르지 못했다.

이에 따라 퀴어축제 측의 서울광장 사용 여부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시민위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다만 시민위는 이미 다른 행사가 열리기로 확정된 6월 1일을 제외하고 5월 31일 사용 여부에 대해서만 논의한다는 방침이었다.

결국 시민위가 이날 서울도서관 측에 서울광장 사용을 허가함에 따라 퀴어축제 측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의 다른 장소에서 퍼레이드 등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퀴어축제 측은 지난달 31일 홈페이지의 ‘제25회 서울퀴어퍼레이드(SQP) 경력자원활동가 모집’ 공지에서 퍼레이드가 오는 6월 1일 서울 시내 일대에서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서울 시내 어디인지는 공지하지 않았다. 단지 “올해 행사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는 추후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시민위는 퀴어축제 측의 서울광장 사용을 불허하고, ‘청소년 청년 회복콘서트’를 허가했었다. 이에 퀴어축제는 서울 을지로2가 일대에서 열렸다. 당시 이에 맞서는 ‘통합국민대회 거룩한 방파제’ 집회가 서울시의회 앞 도로 일대에서 주최 측 추산 약 15만 명이 운집한 가운데 진행되기도 했다.

퀴어축제는 참가자들의 과도한 노출 의상 등으로 음란성 논란이 돼 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퀴어문화축제 #퀴어축제 #서울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