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라면시장은 '모디슈머(Modify + Consumer)'의 활약이 돋보였다. 모디슈머가 정해진 레시피를 벗어나 자신만의 요리법을 추구하면서 짜파구리를 단숨에 라면시장 최고 히트작품으로 올려놓은 것.

모디슈머는 Modify(변경하다)와 Consumer(소비자)의 합성어로 기존의 레시피에서 벗어나, 자신들의 기호에 맞게 섞어 먹거나 새로운 조리법을 만드는 것을 선호하는 새로운 소비 계층이다.

23일 시장조사업체 AC닐슨에 따르면 올 1~6월 농심 짜파게티는 매월 100억원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신라면에 이어 상반기 누적 판매순위 2위에 올랐다.

짜파게티와 너구리 두 제품의 상반기 매출은 약 1300억원으로, 짜파구리 열풍이 없었던 작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

농심은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월 매출 100억원을 넘긴 제품은 신라면과 짜파게티, 너구리, 안성탕면 뿐"이라며 "모디슈머들이 SNS상에 올린 다양한 짜파구리 레시피가 크게 인기를 끌면서 두 제품 판매로 직결됐다"고 설명했다.

짜파게티는 올해 상반기 라면시장 2위를 한번도 놓치지 않으면서 누적매출 약 725억원을 기록, 출시 이후 사상 처음으로 안성탕면을 제치고 2위 브랜드로 발돋움 했다.

아울러 이 같은 모디슈머들의 활약에 상반기 라면업체들은 발 빠르게 '모디슈머 마케팅'을 시작했다.

농심은 안성탕면 포장 패키지에 소비자들이 실제로 응모한 안성탕면 레시피를 그대로 인쇄해 판매에 들어갈 계획이다.

또 비빔면에 골뱅이와 참치를 곁들인 '골빔면', '참빔면'에 이어 너구리와 떡볶이를 결합한 '너볶이', 오징어짬뽕과 짜파게티를 함께 끓인 '오파게티', 사천짜파게티와 순한너구리를 조합한 '사천 짜파구리'도 모디슈머 레시피의 신흥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모디슈머 열풍에 대해 농심 관계자는 "제품을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려는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레시피를 제안함으로써 요리에 대한 재미와 함께 매출과 제품충성도까지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여러 예능프로그램에서 스팸뽀글이(스팸+봉지라면), 붐플레이크(건빵+우유) 등의 이색요리가 소개됨에 따라, 하반기에도 이같은 모디슈머 열풍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라면시장 #모디슈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