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호 목사
악대본 대표회장 오정호 목사 ©기독일보 DB
17개광역시도 악법대응본부(대표회장 오정호 목사, 이하 악대본)가 지난 2016년 우리 국회를 통과한 북한인권법의 8주년을 맞아 그 법의 정상 이행을 촉구하는 성명을 7일 발표했다.

악대본은 “통일부에 의하면 2023년 대한민국에 들어온 북한이탈주민이 34,000명을 넘어섰으며 그 가운데 72%가 여성이다. 북한 주민은 우리와 같은 민족일 뿐만이 아니라 대한민국 헌법상 북한 정권에 억류된 우리 국민이다. 하지만 북한 지역은 우리의 공권력이 미치지 못하고 그 주민에게 정상적인 인권이 보장되지 않고 있다”며 “그 결과 정든 고향을 등진 북한 주민들이 사선을 넘어 북한을 이탈하고 1만 킬로미터를 돌고 돌아 가까스로 대한민국의 품에 안기고 있는 실정이다. 그 과정에서 엄청난 고난과 인권유린을 당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고 했다.

이들은 “이처럼 인권을 유린당하는 북한 주민을 위해 유엔은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북한 주민의 인권 회복을 위해 애쓰고 있는 것에 비해 막상 가장 중요한 대한민국이 가장 소극적 반응을 보이는 것은 누구도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했다.

악대본은 “지난 3월 2일은 대한민국 국회가 북한인권법을 제정한 지 8년이 되는 날이었다. 이 법안에는 북한에 인도적 지원, 통일부에 북한인권자문위원회 설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인권 개선을 위한 기금 마련 등이 들어 있다”며 “하지만 이 법안은 지난 8년 동안 정상적으로 이행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이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의지가 가장 중요한데, 정부는 북한인권법이 명시하는 북한 주민의 인권을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며 “법에서 규정된 여러 제도가 실효적으로 운용되기 위해서는 통일부, 법무부, 외교부, 국가정보원 등 유관 정부 부처 간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 또한 중요하다”고 했다.

악대본은 “하지만 8년이 지나오면서 아직 북한인권재단은 출범되지 못하고 있다. 1년 전에 윤석열 대통령도 북한인권재단 출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는데 2016년에 북한인권법이 제정된 이후 8년간이나 이 법의 핵심인 북한인권재단이 출범하지 못한 이유는 야당이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에 소극적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들은 “이제는 제정된 지 8년이나 된 북한인권법에서 북한 주민의 자유권을 증진하는 방향으로 개정하고 북한 인권 교육, 북한 인권 기록 보존소 기능도 훨씬 강화해야 할 것”이라며 “이제 정부는 산하에 공식 기구를 두고 북한 인권 정책을 주류화시켜 북한인권법이 정상적으로 이행하도록 하라”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