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세계화시대와 조용기목사: K-컬쳐 이전에 꽃 피운 K-미션

박명수 교수
박명수 교수

조용기목사는 한국교회의 역사상 가장 국제적인 인물이다. 그는 외국선교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고, 그 자신이 국제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조용기목사는 어린 나이에 선교사들의 통역을 하면서 오순절운동을 배웠다. 그는 그들을 통하여 오순절 메시지만이 아니라 집회를 운영하는 방법도 배웠다. 조용기목사는 선교사들을 통하여 세계무대에 진출하였다. 한국에서 사역하는 선교사들은 자신들의 대회에 한국에서 사역하는 조용기를 강사로 소개하였고, 조용기는 세계무대에 설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오순절교단이 신생교단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이제 세계무대에 나가게 된 조용기목사는 한국에 세계오순절 대회를 유치하게 된다. 이제 여의도순복음교회는 세계 오순절운동의 주요 거점이 된다.

이런 조용기목사의 국제적인 활동은 다른 교단과 비교해서 생각해 볼 때 매우 예외적인 것이다. 전통적인 교단에서는 선교사와 피선교사의 구분이 분명했다. 그러나 오순절 교단은 피선교지의 지도자들을 인정하여 그들과 함께 사역하였다. 원래 서대문전도관에서 통역이었던 조용기는 얼마 않있어서 서대문전도관의 책임자가 되었고, 선교사들이 그를 돕는 위치에 있게 되었다. 오순절선교사들은 기꺼이 젊은 지도자 조용기를 도와 세계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조용기목사의 세계사역은 크게 두가지 단체에 의해서 진행되었다. 첫째는 교회성장연구원(CGI)이다. 여의도순복음교회의 성장은 전세계적인 화제가 되었고, 조용기목사는 1976년 교회성장연구원을 만들어서 전세계 교회들에게 이것을 알렸다. 세계의 수많은 목회자들이 한국으로 와서 조용기목사의 성령운동을 체험하고, 이것을 자신의 교회에 접목하였다. 둘째는 데이비드 조 복음선교회(DCEM)이다. 조용기목사는 빌리 그래함을 잇는 새로운 부흥사로 인정되었고, 그의 해외서역을 돕기 위해서 DECM을 만들었다. 이것은 빌리 그래함 전도집회를 모방하여 만든 단체로서 조용기목사의 해외집회를 도왔다.

조용기목사의 이런 국제사역에 있어서 결정적으로 도움을 준 것은 첫째, 전세계에 있는 오순절운동의 네트웍이다. 사실 오래전부터 조용기목사는 전세계의 오순절 및 복음주의 단체들의 초청을 받았고, 이들과의 긴밀한 네트웍을 가졌다. 이런 네트웍을 통해서 조용기목사의 한국사역은 소개되었다. 둘째, 여의도순복음교회의 실업인이다. 여의도순복음교회에는 믿음으로 성공한 실업인들이 많이 있었다. 이들은 조용기의 사역을 물심 양면으로 도왔다. 빌리그래함은 초교파적으로 후원자들을 모아서 집회를 했지만 조용기는 자신의 교인들의 도움으로 이런 사역을 감당하였다.

조용기목사는 오대양 6대주 모든 지역에 가서 집회를 하였다. 조용기목사의 해외집회의 출발은 미국이었다. 미국에는 많은 오순절단체들이 있었고, 이들은 조용기목사를 초청하여 집회를 만들었다. 이런 오순절단체와의 협력은 동남아시아에서도 이어지고, 그의 해외사역의 매우 중요한 계기를 마련해 준다. 그의 메시지는 성령의 능력을 통한 삶의 기적이지만 지역에 따라 강조점이 달라진다. 아프리카에 갔을 때, 그의 메시지는 기독교신앙으로 폐허에서 일어난 한국의 사례가 제시되었고, 공산권의 붕괴이후 동유럽에 갔을 때는 한국이 어떻게 자유민주주의의 국가로서 성공했는지를 말했다. 유럽의 기독교에게는 기적과 더불어서 기독교의 형식화를 강력하게 비판하였다.

조용기목사의 해외집회는 세가지 측면에서 빌리 그래함집회와 달랐다. 첫째는 대중을 상대로 하는 신유의 기적이다. 조용기는 오순절전도자답게 병든자를 치유해 주는 치유집회를 인도하였다. 둘째는 목회자들을 상대로 하는 교회성장 세미나이다. 조용기목사는 개인전도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교회가 성장할 수 있도록 세미나를 인도해서 지역교회를 튼튼하게 만드는데 중점을 두었다. 셋째는 기업인들을 위한 세미나였다. 조용기목사와 함께 하는 실업인들을 중심으로 기업세미나를 함으로서 그 지역의 경제성장에 기여하도록 했다.

요즈음 한국인들은 K-컬쳐에 열광한다. 하지만 한국을 국제사회에 처음 전한 것은 K-컬쳐가 아니라 K-미션이었다. 조용기목사를 중심으로하는 K-미션은 1970년대부터 시작하여 수많은 해외 목회자들을 한국으로 불러들였고, 그 다음에는 해외여행의 자유화, 공산권의 붕괴와 함께 하나님이 기회를 주시는대로 전세계를 누비었다. (계속)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명수 #조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