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신앙 고백을 하는 20명의 지도자가 지난 9월 30일 성 베드로 광장(바티칸)에서 열린 에큐메니컬 철야 기도회에서 프란치스코 교황(가운데)과 함께 기도하고 있다. 맨 오른쪽에서 세 번째가 토마스 쉬르마허 WEA 사무총장
기독교 신앙 고백을 하는 20명의 지도자가 지난 9월 30일 성 베드로 광장(바티칸)에서 열린 에큐메니컬 철야 기도회에서 프란치스코 교황(가운데)과 함께 기도하고 있다. 맨 오른쪽에서 세 번째가 토마스 쉬르마허 WEA 사무총장 ©Facebook Gathering Together

이탈리아 복음주의자들이 6억 복음주의 기독교인을 대표하는 세계복음연맹(WEA)의 수장이 로마 가톨릭 대회 전에 개최된 바티칸 에큐메니컬 기도에 참여한 데 대해 “혼란스럽고 실망했다”라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에반젤리컬 포커스(Evangelical Focus)는 이탈리아복음연맹(AEI, Italian Evangelical Alliance)이 로마 가톨릭 주교회의 첫 회기에 앞서 바티칸에서 열린 대규모 에큐메니컬 기도 집회에 토마스 쉬르마허(Thomas Schirrmacher) WEA 사무총장이 적극적이고 공개적으로 참여한 것에 대한 항의 성명을 3일(현지 시간) 발표했다고 6일 보도했다.

‘투게더 2023: 하느님 백성의 모임’의 일환으로 지난 9월 30일 로마 성 베드로 광장에서 3시간에 걸쳐 열린 철야 기도회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을 비롯하여 토마스 쉬르마허 WEA 사무총장과 성공회, 루터교세계연맹, 정교회, 세계감리교협의회, 세계오순절협회, 침례교세계연맹 등 20개 기독교 교파의 수장 등이 참여했다. 토마스 쉬르마허 WEA 사무총장은 철야 기도회 무대에서 기도문을 낭독한 지도자 중 한 명이기도 했다.

이 철야 기도회의 목적은 주교대의원회의 제16차 정기총회 제1차 회기의 활동을 성령께 맡기는 것으로, 참석자들은 “일치를 향해 함께 나아가려는 우리의 열망과 헌신을 새롭게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당시 모임은 바티칸 뉴스와 가톨릭 매체들을 통해 생중계됐다.

자코모 치코네(Giacomo Ciccone) 회장과 살보 보나코르시(Salvo Bonaccorsi) 사무총장이 이끄는 AEI는 이에 대해 “투게더 2023 행사가 선을 넘었다”라며 세계복음연맹 지지자들에 대한 공개 토론을 요구했다. 또 “복음주의 정체성이 로마 가톨릭 교회와 세계교회협의회, 에큐메니컬 연합에 흡수됐다”며 비판했다.

지난 9월 30일 바티칸에서 열린 에큐메니컬 기도의 밤에 관한 이탈리아복음연맹의 항의 성명
지난 9월 30일 바티칸에서 열린 에큐메니컬 기도의 밤에 관한 이탈리아복음연맹의 항의 성명 ©에반젤리컬 포커스 홈페이지 캡처

AEI 연방 집행위원회는 에반젤리컬 포커스에 보낸 성명에서 “우리는 혼란스럽고 실망했다”며 “성 베드로 광장에서 마리아의 초상화 앞에서 교황과 공개적으로 기도하면서 자유주의자들과 정통 지도자들과의 영적 일치의 메시지를 받아들인다면, 구별은 부차적인 것이 된다”고 지적했다.

또 AEI는 쉬르마허 사무총장이 로마 카톨릭 대회를 위해 기도하는 대규모 에큐메니컬 행사에 참여한 것에 대해 “WEA가 복음주의적 신뢰도를 심각하게 상실하면서 역사상 가장 낮은 지점을 경험한 것”이라며 과거 AEI가 표현한 우려를 확인시켜 준다고 비판했다. AEI는 “이것은 소수의 사람들과 배후에서 처리될 문제가 아니다. 우리는 복음에 기초한 복음적 일치의 대의에 헌신한다”며 “에큐메니컬 의제가 아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우리의 지침이 되게 하라”고 요구했다.

3일 AEI의 성명서 발표 이후 3일이 지난 시점까지 WEA는 아직 성명에 대한 반응이나 복음주의 초점에 대한 질문에 응답하지 않았다.

AEI 자코모 치코네 회장은 “에큐메니컬 철야 기도는 어떠한 차이도 없는 일치의 영적 표현이었고, 이는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이 교황과 함께 있고 교황의 영적 지도 아래 있는 하나의 큰 기독교 가족의 일부라는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치코네 회장은 “WEA 지도부의 에큐메니즘을 향한 이 같은 길은 구성원의 투표 없이 WEA 지도부의 정책”이라며 “로마와 신학적으로 자유주의적 교회들과 에큐메니즘은 WEA가 창설된 이유가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AEI의 신학의장 레오나르도 데 키리코(Leonardo De Chirico)와 같은 신학자들은 바티칸과 에큐메니즘에 대한 반대 입장을 지속해서 표명해 왔다. AEI는 2017년 스페인복음연맹과 몰타복음연맹과 함께 WEA가 추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에큐메니컬 의제를 비난하는 공개 서한을 발표했다. 당시 WEA 사무총장이었던 에프라임 텐데로(Efraim Tendero)는 “그들의 편지에서 제기된 우려가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확신한다”며 “우리는 이러한 복음주의 동맹의 신학적 완전성에 대한 열정에 감사하며 그들이 우리에게 연락해 주기를 희망한다. 우리의 계획과 활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직접 문의하라”고 말했다.

WEA 지도부의 또 다른 성명에서는 “우리는 WEA의 신학적 원칙을 변경하거나 배신하거나 타협했다고 믿지 않는다”라며 “오늘날 로마 가톨릭 교회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복음주의자들 사이에 정당한 의견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EA #AEI #이탈리아복음연맹 #세계복음연맹 #에반젤리컬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