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화진음악회
클래식·재즈를 다채롭게 즐길수 있는 양화진음악회. 뭰헨국립음대 교수를 중심으로 라인업. ©양화진

양화진문화원(대표 김성환 원장)이 제26회 양화진음악회를 22일 양화진외국인선교사묘원 야외무대에서 진행한다.

양화진문화원은 문화를 통해 이 땅의 사람들을 섬기고, 교회와 사회가 소통할 수 있도록 100주년기념교회(이사장 강병훈 목사)가 설립한 부설기관으로 올해 제 26회 양화진음악회를 통해 마포구 및 합정동 주민들에게 다채롭고, 화려한 클래식 음악과 재즈 음악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음악회에는 세계적인 바이올린 연주자인 이미경 독일 뭰헨 국립음대 교수와 첼로 연주자인 웬신 양 교수가 함께한다. 또한 기타 연주자 아버지 프리들과 바이올린 연주자인 아들이 함께하며, 8명이 쳄버가 호흡을 맞춘다. 양화진문화원은 “거장을 통한 클래식과 팝 음악의 연주로 아름다운 클래식곡들과 색다른 재즈 음악을 음미한다면, 양화진에서 가을의 선율으 만끽하실 것”이라고 했다.

이번 공연의 프로그램으로는 △P. 워락(P. Warlock): 카프리스 모음곡, 바스-당스, 토르디온, 칼의 춤 △V. 헤르베르트(V. Herbert): 6개의 피아노 소품op.37(첼로와 스트링 편곡), 어제의 생각, 가젤, 펀치넬로 △Jazz 모음곡 △J.S.바흐(J.S.Bach):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라단조op.1004, 사라방드 △핸델-할보르센(Handel-Halvorsen): 파시칼리아 △F. 멘델스존(F. Mendelsshon): 현악8중주 내림마장조op.20), 안단테, 프레스토 등이 있다.

한편, 한국기독교100주년기념교회는 민족의 독립과 근대화에 앞장섰던 초기 기독교의 얼이 담긴 양화진외국인선교사묘원과 한국 교회를 위해 순교하신 선조들의 신앙과 정신을 기리는 한국기독교순교자기념관의 관리·운영을 위해 고(故)한경직 목사님(영락교회 담임목사)께서 초대 이사장으로 계셨던 한국기독교100주년기념재단의해 2005년에 창립됐다.

양화진문화원이 주최하는 ‘양화진음악회’는 2008년 시작된 이래 수준 높은 음악 공연을 통하여 마포구의 대표적인 문화행사로 자리매김했다. 초대 명예원장으로는 고(故)이어령 교수님께서 맡아주셨고, 현재는 전 외교통상부장관을 역임하신 김성환 원장님께서 양화진문화원장으로 섬기고 있다.

- 출연진 소개

바이올린 이미경(Mi-kyung Lee)은 16세의 나이로 메뉴힌 아카데미 오디션에 발탁되어 유학길에 오른 바이올리니스트 이미경은 퀸 엘리자베스, 뮌헨 ARD 등 세계 유수의 콩쿠르에 입상하면서 베를린 방송 교향악단, 뮌헨 방송 교향악단, 취리히 톤할레 오케스트라 등 세계 정상의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였다. 1998년 영국 레스터의드 몬포르트 대학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고, 2021년 제53대 대한민국 난파 음악상 수상자로 선정 되었다. 메뉴힌, 카잘스, 잘츠부르크, 베를린 페스티벌에 초대되는 등 유럽을 중심으로 활동 중이며 현재 독일 뮌헨 국립음대 전임교수이자 학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또한 매년 양화진음악회를 위해 수고해주시며, 다채롭고 화려한 연주로 양화진음악회에 참석한 관객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다.

첼로 웬신 양(Wen-Shin Yang)은 스위스 출신의 웬신 양은 잘 알려진 첼로 명곡들 뿐만 아니라 A. Sevais나 C.Y. Davidow 등의 흔히 연주되지 않았던 19세기작품들과 A. Reimann, 윤이상의 현대작품들 연주, 녹음에도 끊임없는 열정을 보여주고 있는 첼리스트이다. 거장 코린 데이비스경, 로린 마젤, 마리스 얀손스와 함께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 샹하이 심포니, 로얄 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 연주하였고 30여장에 이르는 CD녹음은 고전 작곡가 L. Boccherini부터 현대의 S. Gubaidulina 까지 방대한 레퍼토리 연주력을 보여주고 있다. 2004년부터 독일 뮌헨 국립음대 전임교수로 재직중이며 전 세계를 대상으로 마스터클래스를 열고 있다.
2011년 제 7회 양화진음악회 출연 이후, 12년 만에 다시 양화진음악회에서 공연한다.

기타 로버트 프리들(Robert Friedl)은 아들 닐스 프리들과 함께 ‘듀오 프리들’을 결성하여 유럽을 주 무대로 활발한 연주활동을 하고 있는 로버트 프리들은 닐스 프리들이 독일 뮌헨 국립음대 클래식 바이올린 과정 수료와 재즈 바이올린 연주 병행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음악가이다. 아들 닐스 프리들과 마찬가지로 클래식과 재즈 음악분야에서 경계 없는 활발한 연주를 하고 있으며 기타 반주자로서는 무대에서 대체 불가한 리듬파트의 역할을 보여주고 있다.

바이올린 닐스 프리들(Nils Friedl)은 클래식과 재즈 분야에서 동일하게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닐스 프리들은 이미 청소년 시절부터 기타리스트인 아버지인 로버트 프리들과 함께 재즈 듀오를 통해 연주자로서 각광을 받았다. 제9회 스톡홀름 국제콩쿠르, 무지칼리셰 포이어베르크 바덴-뷔르템베르크 등에서 수상하며 클래식 음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한편, 라틴 에어포트 페스티벌 뉘른베르크, 비브라스 오픈 에어 쾰른과 같은 유수의 재즈 페스티벌에서 꾸준히 관객들을 만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화진문화원 #양화진외국인선교사묘원 #뭰헨국립음대 #한국기독교100주년기념교회 #기독예술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