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잔 숄티
북한인권 운동가인 수잔 숄티 북한자유연합 대표가 지난 2018년 5월 인천 강화군의 해변가에서 페트병에 쌀과 달러, 우리 드라마 등이 담긴 USB, 구충제 등을 넣어 바다로 떠내려 보내던 모습. ©뉴시스

최근 북한이 남한에 침투한 무인기에 대응해 상업용 무인기를 통해 외부 세계의 정보가 담긴 이동식 저장장치(USB)를 북한에 보내야 한다고 북한 인권활동가들이 잇따라 주장했다.

29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탈북민 출신인 이현승 글로벌피스재단 연구원은 27일 사회관계망 서비스 트위터에 "최선의 방어는 좋은 공격"이라며 "이제는 드론을 저격하는 대신 김정은에게 진정한 공포가 무엇인지 보여주기 위해 드론으로 지식·정보가 담긴 수백만 개의 USB를 보내는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고 썼다.

북한이 가장 두려워하는 정보 유입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것이다.

미 민주주의수호재단(FDD) 연구원이자 북한인권위원회(HRNK) 소속인 데이비드 맥스웰 이사도 이 매체와 통화에서 "상업용 소형 드론 1000대를 구매해 정보를 담은 USB와 함께 북한으로 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맥스웰 이사는 북한은 이번 드론 도발을 통해 군사적 갈등을 유발하려는 목적이 있지만, 한국은 평화적인 목적으로 드론이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수잔 숄티 북한자유연합 대표도 북한에 드론을 보내는 것에 대해 "전적으로 찬성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베를린 공수부대처럼 최대한 모든 기술을 활용해 육로, 해상, 항공으로 북한에 정보를 보내야 한다. 북한 사람들은 진실을 알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현재 북한 사람들은 굶주리고 있고 이들은 또 다른 고난의 행군을 견디고 있다"며 "식량과 정보를 보내 김정은의 핵 프로그램과 미사일 발사에 대한 지출과 사치스러운 생활 방식이 북한 주민들이 고통받는 이유라는 것을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와 관련한 논평 요청에 "우리는 이번 (무인기) 침입의 성격에 대해 한국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우리는 영토 보전을 위한 한국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한국 방위에 대한 미국의 약속은 여전히 철통같다"고 답했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 #외부유입정보 #us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