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학회 제119차 춘계학술대회
한국구약학회가 15일 오후 제119차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학술대회 줌 캡쳐 ©한국구약학회 제공

한국구약학회가 15일 오후 숭실대학교에서 ‘메타버스 시대의 구약 읽기’라는 주제로 제119차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주제발표에 앞서 김희권 박사(한국구약학회 회장)가 인사말을 전했다. 김 박사는 “2022년 봄이 찾아왔지만, 코로나19 팬데믹의 기세가 아직도 등등한 가운데 이번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이번 학술대회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지만 기꺼운 만남을 통해 배움과 친교, 우정과 연대를 새롭게 할 수 있기를 고대한다”라고 했다.

이어 이종록 교수(한일장신대학교 구약학 교수)가 ‘에스겔, 디지털의 원조 영적 예술로서의 구약학’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이 교수는 “에스겔 선지자는 탁월한 상상력과 문학성으로 당시 독특한 예언문화를 형성했다. 지금으로부터 2600여 년 전 바벨론 땅에 포로로 끌려온 유대인들 중 그들 가운데 탁월한 영적 상상력을 가진 한 사람이 있었는데 그가 바로 에스겔”이라고 했다.

그는 “독일 철학자인 마르틴 하이데거는 전통적인 형이상학, 존재신론을 거부하고 존재와 존재자를 구분하며 존재사건론을 주장했다. 또한 그는 현대를 비판했다. 그는 이 시대를 궁핍한 시대, 신이 부재하는 시대, 신의 부재에 대한 인식마저 사라진 시대로 규정했다. 하이데거 자신이 진리를 출현시키는 것으로서의 예술철학을 거론하는 오늘날의 시대는 지배와 제조 가능성의 시대, 기술의 시대와 자본의 시대라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전지전능, 무소부재, 역사주관, 영구불변은 기독교인들이 신을 생각할 때 떠울리는 사자성어들이다. 기독교인들은 자신들이 믿는 신을 그렇게 생각하지만 우리가 아는 이러한 기독교적 신은 실제로는 성서적 히브리 신이 아니고 그리스 철학을 옷 입은 신이다. 그러므로 기독교 신학적인 신과 성서적인 신은 일치하지 않는다”며 “그리스 철학에서 신은 ‘완전’한 존재여야 한다. 완전한 것은 불변하고 자족적이며 그런 완전한 존재가 외부에 있는 어떤 것에 의해 영향 받고 변화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신이 인간을 보고 마음 아파하고 고통당하는 것은 신의 완전성에 위배된다”라고 했다.

그는 “기독교 신학은 신에 관한 모든 것을 다 아는 듯 자신만만하게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매끈하게 정리하지만, 성서를 읽어보면 실제로 하나님은 불가해한 분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없는 분이다. 에스겔 선지자는 신적인 모습을 매우 상세하게 묘사했다. 그렇다고 해서 그가 묘사하는 것이 실제 사람일 리는 없다. 이런 모호함은 대상 자체와 그것에 대한 묘사의 불일치에서 온다”라고 했다.

이어 “하이데거는 존재를 사건으로 사유하는데 성서적 신은 존재하기 보다 역사하는 신이고 사건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자신을 알리시는 분이다. 종교적 경험을 말할 때 많이 쓰는 용어는 초월이다. 종교에서 초월은 인간이 자신의 세계를 넘어서 신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며 “성서를 읽으면서 강하게 느끼는 것은 인간은 결코 초월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인간이 초월하지 못하기 때문에 신이 초월할 수밖에 없다. 하나님이 세상을 만드신 것부터가 바로 이 세상으로의 초월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이스라엘 역사 속에 들어오신다”라고 했다.

그는 “가장 확실한 신의 초월은 바로 성육 사건이다. 신이 인간으로 태어나서 인간들과 함께 살았다. 이는 바로 하나님께서 신이시기를 포기하시며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이 세상에 오신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 철학적 개념으로는 성서적 신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고 오히려 왜곡 시킬뿐만 아니라, 그러한 왜곡을 통해 우스꽝스러운 모습으로 변형됐다”라고 했다.

이어 “에스겔은 이스라엘의 현재만을 보여주지는 않는다. 에스겔이 궁극적으로 보여주려는 것은 하나님이 이루시는 나라, ‘여호와삼마’이다. 무엇보다 에스겔은 범죄하고 타락해서 어려움에 처한 이스라엘이 새로워질 것임을 보여줬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과거, 현재, 미래를 막론하고 그들은 시대를 초월하는 같은 운명공동체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이것이 때로는 그들에게 희망이 되었지만, 죄로 인해 심판받은 상황에선 이런 사상이 그들에게 벗어버릴 수 없는 운명처럼 다가오기도 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에스겔은 2600여 년 전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시대를 사는 우리가 충분히 공감할 수 있을 만큼 디지털적이다. 에스겔서는 고대적인 책이지만 종교와 디지털을 묶으면서 우리고 하여금 디지털 시대의 정신성을 종교적으로 이해하게 하며 앞으로 첨단 디지털 기술들을 통해 어떤 문화를 만들 것인지를 생각하게 된다. 에스겔은 비유라는 영상언어와 강력한 환상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독특한 이미지를 생산해내고 행위예언을 통해 행위예술을 하는 전위 예술가였다”라고 했다.

끝으로 이 교수는 “에스겔은 이스라엘의 현재만을 보여주고 비판하지는 않는다. 그가 궁극적으로 보여주려는 것은 ‘여호와삼마’이다. 구약성서는 세계 3대 종교들을 비롯한 여러 종교 종파들과 뗄 수 없는 관계를 갖는 신앙적 경전인 동시에 인류문화유산이라는 점에서 고대사회에서 문화적 콘텐츠였던 구약성서를 우리 시대에도 통하는 문학적 콘텐츠로 재장착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 작업은 구약성서 자체가 문화적 콘텐츠임을 인지하고, 가장 소중한 미디어인 인간의 몸을 통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읽어내는 ‘해석학적 작업’으로 시작해야 한다”라고 했다.

한편, 이 교수의 발표에 이어 이유미 교수(루터대학교)가 ‘유용한 해석적 도구인 비블리카버스 구축을 위한 제언’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구약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