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 시대 교회사역 트렌드
도서 「위드 코로나 시대 교회사역 트렌드」

도서출판 생명의양식이 이현철 교수(고신대학교 신학대학 기독교교육과), 이기룡 원장(고신 총회교육원 원장), 박신웅 교수(고려신학대학원), 김홍일 실장(고신 총회교육원 정책실), 김은덕 실장(고신 총회교육원 출판실) 등 집필진의 신간 <위드 코로나 시대 교회사역 트렌드>를 출간했다.

이 책은 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에서 교회 사역과 교회 구성원들의 인식을 실증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탐색하며 담임목회자, 부교역자, 학부모, 교회학교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교회사역 전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교회사역의 주체로서 사역을 구성해 나가는 목회자를 포함한 핵심적인 집단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위드 코로나 시대 교회사역의 방향성을 제안하고 있다.

집필진은 “코로나 팬데믹(pandemic)은 우리들의 일상적 삶뿐만 아니라 교회 사역 전반의 모습을 송두리째 변화시켰다. 그 변화 속에서도 교회는 신앙적 가치를 엄중하게 여기며 그 중요성을 포기하지 않으려는 많은 시도들을 수행하였다. 실제로 한국교회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예배와 신앙교육에 대한 강조점을 소홀하게 다루지 않았으며, 오히려 그 가치들을 더욱 고민하면서 그 의미들이 훼손되지 않도록 노력했다”라며 “하지만 한국교회의 신앙과 관련된 뼈를 깎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마주하는 현실과 사역 딜레마는 컸으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 속에서 암담한 상황을 걸어가게 하였다. 특별히 목회 현장에서 사역하는 사역자들과 교사들의 경우 무너져버린 다음세대의 신앙과 기관의 상황을 바라보며 허망하게 눈물 흘리며 답답함을 호소했다”라고 했다.

그들은 “이에 총회교육원과 학생신앙운동(SFC)은 공동으로 「위드 코로나시대 다음세대 신앙양육을 위한 교회사역 방안」 연구 사업을 기획하였으며, 각 기관의 특성과 의미를 살펴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먼저 총회교육원은 교회 사역 전반에 집중하여 코로나 시대 교회사역의 방향성을 구성하고자 하였으며, 학생신앙운동(SFC)은 한국교회의 다음세대인 청소년과 대학생들에게 집중하여 심층적인 분석을 시도하고자 했다”라며 “본서는 총회교육원이 추구한 교회사역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담임목회자, 부교역자, 학부모, 교회학교 교사들의 인식을 실증적으로 탐색하였다. 특별히 본서는 교회사역의 주체로서 사역을 구성해 나가는 목회자를 포함한 핵심적인 집단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코로나시대 교회사역의 방향성 제시, 학계와 현장전문가의 협업을 통한 연구라는 특징과 의의를 지닌다”라고 했다.

이어 “주일에 모이는 대면 예배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교회들은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고는 휘청거리고 있다. 평소 소그룹 활동이 제대로 되지 않았던 교회들은 대그룹 모임이 불가능한 상황이 되고 보니, 너나 할 것 없이 혼돈에 빠지기 시작했다. 대그룹 단위의 모임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그들의 참여 여부도 확인하기 어렵거니와, 확인해도 그들이 대면 예배 한 번으로 충족하려고 했던 예배 경험을 그대로 반영해 줄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라며 “반면에 목회데이터연구소의 가정교회 소그룹 모형을 조사한 최근의 통계를 보면, 대그룹 예배 모임 못지 않게 관계가 잘 이루어지고, ‘소그룹을 잘 세운 교회들이 상대적으로 코로나 19의 타격을 덜 받았다’ 라고 알려준다. 실례로 소그룹에 활동하는 성도는 단지 6.6%만 예배를 드리지 못했다고 응답한 반면, 비활동자는 무려 21.6%가 예배를 드리지 못했다고 답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로 볼 때, 소그룹에 참여할수록 예배에 참여하고 신앙생활에 적극적이며, 반대로 소그룹에 참여하지 않을수록 예배를 회피하고 교회에서 멀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특별히 위드 코로나 시대에 말이다. 같은 이유로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한국교회의 생존을 모색하는 세미나에서 코로나 19 변화의 3개 키워드를 온라인 병행, 교회 구조조정과 함께 소그룹 모임 강화를 들고 있는 것도 우연은 아닌 듯하다”라고 했다.

그들은 이어 “코로나 시대 한국교회는 교육, 목회, 가정, 사역에 있어 대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에듀테크와 사역의 장들이 적용 및 시도되고 있다. 2021년 이미 이현철이 제시하였듯이 해당 접근들은 교회와 사역자들의 입장에서는 매우 매력적인 활동의 장이며, 이에 대한 효과성 및 적용성은 대단히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라고 했다.

아울러 그들은 “하지만 해당 사항을 신학적 논의와 검증 없이 교회사역에 접목하는 것 역시 매우 위험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시간, 공간,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절대주권의 인정, 예배와 관련된 제한성과 한계성, 교회사역 내에서 온라인의 위치, 사역자 및 교회학교 교사의 디지털 역량과 전문성, 철저한/정련된 교육설계 담보 등을 유념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끝으로 집필진은 “이러한 맥락에서 교회와 사역자들은 어떻게 새로운 변화와 기존의 가치들을 지혜롭게 구성하여 교육, 목회, 가정, 사역적 측면에서 탄력적으로 사역에 임할 수 있을까? 우리는 이와 관련하여 교육, 목회, 가정, 사역에 있어 스말로그(smalogue)적인 사역 태도와 방향을 제안하는 바이다. 스말로그는 디지털 기반 스마트(smart) 교육과 전통의 대면 아날로그식(anaꠓlogue) 교육을 조합한 용어인데 스말로그적 교육에서 강조하는 것은 스마트 기기와 다양한 앱을 포함한 첨단 디지털 기반 에듀테크를 활용하면서 기존의 ‘대면적 가치’들을 중히 여기며 사역 및 활동하는 접근”이라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생명의양식 #이현철교수 #이기룡목사 #박신웅목사 #고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