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자 간 함께 기도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에는 서로 시간을 맞추기 어렵다거나 본인이 상대방의 영적 기대치에 못 미칠까 내심 두려워하는 마음이 있다거나, 혹은 사탄이 훼방하는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을 극복하고 배우자와 함께 진실되게 기도할 수 있는 방법 7가지를 미 기독교 잡지 '크로스워크(Crosswalk)'가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이미지는 본문 내용과 직접적 관련이 없음 ©pixabay
이미지는 본문 내용과 직접적 관련이 없음 ©pixabay

1. 일단 기도하라
배우자와 함께 기도하고 싶은 소망에 대해 하나님께 먼저 고백하라. 요한일서 5장 14-15는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 고 말한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배우자와 서로 기도할 시간을 맞추는 것 관련해 배우자에게 어떻게 권하면 좋을지 지혜를 구하라.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배우자의 마음도 그 시간을 여러분과 함께 할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실 것이다.

2. 시간을 정하라
당신의 배우자와 기도시간에 대해 서로 합의된 약속을 정함으로서, 둘은 그것을 지킬 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약속과 마찬가지로 당신이나 배우자가 정한 일정을 변경하거나 연기해야 할 때도 생길 것이다. 설령 이렇게 된다해도 서로 유연해지고 양보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하라.

3. 천천히 시작하라
기도가 영적인 훈련으로 여겨지는 데는 이유가 있다. 그리고 다른 습관이나 훈련과 마찬가지로 기도는 강력한 효과를 보일 것이다. 그러니 처음부터 무리하지 말고 차근차근 시작하라. 당신은 단순히 일주일에 한 번 짧은 시간 동안 함께 기도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도 있다. 그리고 그것이 당신의 일상 생활의 일부가 될 때까지 기도 시간을 점차적으로 일주일에 두 세번하는 식으로 늘릴 수도 있다.

4. 짧게 하라
특히 처음 시작단계에서 당신과 배우자의 기도할 수 있는 시간을 제한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다. 두 사람에겐 여전히 해야 할 일, 돌봐야 할 아이들 등 여러가지 일정이 남아있다. 그러기에 서로의 시간을 존중하고 기도 시간이 얼마나 이어질 수 있을지 변수를 미리 고려하라. 

한 무리의 배낭여행자들이 길을 떠날 때, 모든 이들이 가장 느리게 움직이는 팀원이 갈 수 있는 속도에 맞춰 걸어야 한다는 말이 있다. 이는 "누구도 뒤에 남기지 말라"는 의미이다. 그러기에 당신이나 배우자 중 짧게 기도를 하는 사람이 전체적인 속도를 정하도록 하라.

5. 단순하게 하라
당신은 함께하는 기도 시간을 짧고 간단하게 유지할 수 있다. 이는 부부의 기도 시간이 기존 개인의 기도 시간을 대신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우리가 하나님과 일대일로 기도하는 시간이 배우자와 함께 기도하는 시간보다 훨씬 많아야 된다.

하나님께선 항상 그 분의 자리에 계시고 시간이 있으시기에 당신은 그 분과 대화하는 시간을 따로 잡을 필요가 없다. 하지만 당신의 배우자는 종종 그렇지가 않다. 배우자의 시간을 존중하고 직업, 건강, 재정 문제, 사랑하는 사람들의 구원과 영적인 삶, 자녀들의 행동 문제 등과 같이 당신의 가족을 걱정하는 긴급한 필요에 대해 우선적으로 기도하도록 하라. 

6. 안전하게 하라
함께 기도하는 것이 서로에게 어떠한 판단이나 비판을 하는게 아님을 배우자에게 알려줌으로서 발생가능한 방해나 위험요소를 차단하라. 다시 말해 배우자에게 함께 기도하는 모든 것이 '안전'하며 서로에게 비판이 있지 않고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도 공유되지 않을 것임을 알게 하라.

7. 가볍게 하라
이 말은 당신의 기도가 얕아야 한다는 뜻은 아니라 오히려 고무적인 측면에서 "빛"을 의미한다. 결혼생활의 민감한 문제나 과거의 상황에 대해 후회를 느끼게 하는 일들을 가지고 배우자와 함께 기도하는 것은 서로에게 최선이 아닐 수도 있다. 더 무겁고, 더 깊은 개인적 문제가 있다면 하나님께 간구하라. 하나님께선 능히 그 문제들을 다룰 수 있으시다.

기도할 때 서로가 함께할 수 있고 격려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삼으라. 만약 당신이 배우자와 기도 후 앞으로의 목표가 두 사람 모두 기도를 통해 더 강력한 힘을 얻는 것이 되었다면, 당신은 배우자에게 무엇을 말해야 할지 또 무엇을 지켜야 할지 알수 있게 될 것이다. 당신이 규칙적으로 함께 기도하기 시작할 때 성령은 당신의 마음 속 더 깊은 문제에 대해 기도하도록 역사할 수 있으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배우자 #기도 #어려울때 #극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