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작가 '애쉴리 드리프트'(Ashley Thrift)는 무엇을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 막막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성경 구절 10개를 소개했다. 10개 모두 다윗이 기록한 시편 구절들이다. 

이미지는 본문의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이미지는 본문의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픽사베이

1. 잠 못 이룰 때 - 시편 3편 5절
"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

잠을 못 청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다윗은 자신의 목숨을 노리는 사울에게 쫓기기도 하고, 아들 압살롬이 자신에게 반역을 저지르는 등 마음 편히 침대에서 눈 붙일 수 없는 수많은 어려움들이 있었다. 그러나 그는 평온하게 잠 잤다. 다윗이 평온하게 잠들 수 있었던 이유는 고난의 시간에 하나님께 울부짖은 그의 기도로 말미암은 것이었다.

TIP : 마음을 하나님께 완전히 쏟아 붓고, 하나님께서 당신을 다스리면서 돌보시고 계시다는 확신을 가지고 푹 잘 것.

2. 부정적인 생각에 휩싸이고, 부정적인 말이 나올 때 - 시편 19편 14절
"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

만약 하나님이 작정하고 우리가 평소에 하는 모든 생각과 내뱉는 말을 조사하신다면 하나님은 과연 기뻐하실까?

TIP : 다윗처럼, 당신이 무언가를 생각하고 말하기 전에 하나님께 허락을 구할 것.

3. 하나님의 이끄심이 필요할 때 - 시편 25편 4절
"여호와여 주의 도를 내게 보이시고 주의 길을 내게 가르치소서"

TIP : 하나님의 인도를 받기 위한 첫 번째 단추는 당사자가 그것을 진정으로 원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다. 신자는 성경말씀과 성령을 통해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을 수 있다. 시편 25편 4절로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간구할 때 하나님께서 이끄시는 방향대로 올바르게 갈 수 있다.

4. 두려울 때 - 시편 27편 1절
"여호와는 나의 빛이요 나의 구원이시니 내가 누구를 두려워하리요 여호와는 내 생명의 능력이시니 내가 누구를 무서워하리요"

하나님을 떠난 인간은, 비록 아무리 강인해보이는 인간이라도 두려움을 갖고 있다. 두려움은 자신을 스스로 자기 안에 가두는 일종의 속박이다. 거절에 대한 두려움, 잘못된 결정에 대한 두려움, 감정적인 두려움, 육체적인 두려움, 죽음에 대한 두려움 등 두려움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TIP : 시편 27편 1절 말씀을 붙들고 기도하면 어두운 두려움을 구원의 빛으로 바꾸시는 놀라운 하나님의 섭리를 경험할 수 있다. 하나님을 의지함으로 두려움을 이겨낼 것.

5. 슬프거나 상심했을 때 - 시편 34편 17절 ~ 18절
"의인이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그들의 모든 환난에서 건지셨도다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를 가까이 하시고 충심으로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

TIP : 슬픔에 잠겼든 상심했든 실패했든 고통스럽든 하나님은 당신을 찾는 자 곁에 늘 함께 계실 것을 약속하셨다. 치유의 원천이신 하나님을 믿고 다윗처럼 상한 마음을 가진 채 하나님께 나아가 기도할 것.

6. 죄를 뉘우치고 싶을 때 - 시편 51편 1절 ~ 2절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를 따라 내게 은혜를 베푸시며 주의 많은 긍휼을 따라 내 죄악을 지워 주소서 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으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TIP : 하나님은 사랑과 자비가 무한하시다. 어떤 죄도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 영역을 벗어날 수 없으니 죄를 놓고 회개하자.

7. 하나님께 다시 집중하고 싶을 때 - 시편 51편 10장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TIP : 하나님께 마음을 정결하게 해 달라고 기도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는 새로운 바람을 넣어주신다.

8. 하나님의 보호가 필요할 때 - 시편 61편 2절 ~ 3절
"내 마음이 약해 질 때에 땅 끝에서부터 주께 부르짖으오리니 나보다 높은 바위에 나를 인도하소서 주는 나의 피난처시요 원수를 피하는 견고한 망대이심이니이다"

TIP : 하나님은 결코 우리를 버리시지 않는다. 하나님은 우리를 보호하실 수 있는 힘으로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시며, 우리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모든 것 되시는 분이다.

9. 그저 하나님을 찬양하고 싶을 때 - 시편 70편 4절
"주를 찾는 모든 자들이 주로 말미암아 기뻐하고 즐거워하게 하시며 주의 구원을 사랑하는 자들이 항상 말하기를 하나님은 위대하시다 하게 하소서"

공포에 내몰린 상태에서도 다윗은 잊지 않고 늘 하나님을 찬송했다.

TIP : 찬양은 하나님이 누구이시며,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무엇을 하셨는지 기억하도록 도와준다. 우리는 기도로 하나님께 간청할 수도 있지만 위대한 일을 하신 하나님의 공로를 찬양하며 인정할 수도 있다.

10. 유혹에 직면했을 때 - 시편 141편 4절
"내 마음이 악한 일에 기울어 죄악을 행하는 자들과 함께 악을 행하지 말게 하시며 그들의 진수성찬을 먹지 말게 하소서"

TIP : 다윗의 기도처럼 우리 마음을 지켜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자. 악한 욕망은 악한 행동으로 곧장 이어진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